[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

 1  [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1
 2  [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2
 3  [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3
 4  [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4
 5  [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5
 6  [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6
 7  [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7
 8  [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8
 9  [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9
 10  [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10
 11  [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서론
1-1. 광고가 성문화에 미치는 영향
1-2. 광고에 나타난 남성의 성 변화 추세
2. 본론
2-1. 광고 속 남성의 변화
① 육체의 상품화
② 성역할의 변화
③ 여성적인 이미지 부각
2-2. 광고에 나타나는 남성성의 상품화 및 변화의 원인
① 상품 및 소비 주체의 변화
② 여성의 경제력 강화
③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의 변화
3. 결론
1. 서론

1-1. 광고가 성문화에 미치는 영향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예전과는 비교할 할 수 없는 정도로 많은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런 상황에 맞춰 광고도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진화해왔다. 하지만 예전과 같이 지금도 광고의 본질 자체는 달라지지 않았다. 국어사전에서 광고의 정의에 대해서 찾아보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의도적인 활동’이라고 나와 있다. 즉, 광고는 소비자를 설득시켜 행동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효과적인 광고 소구를 세우거나 광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심리학적인 면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직접적 소구 방법이나 간접적 소구 방법, 혹은 이성적 소구 방법이나 감성적 소구 방법 중에서 감성적 소구 방법이 자주 쓰이는 것도 그 이유이다. 광고는 오늘날 TV와 라디오 뿐만 아니라 새로운 광고의 성지로 떠오른 인터넷 까지, 각종 통신 매체를 통해 불특정 다수를 향해 끊임없이 쏟아지고 있다. 이미 광고는 개인의 의사로 통제될 수 없게 되었으며 오히려 개인이 광고가 생성하는 문화의 이미지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김영은, 「[Special Issue - 남성 소비시장 열린다] 광고 속 남성성의 변화 - 양복을 벗고, 아름다움을 입다」,한국방송광고공사, 2006.5
이런 실태를 광고의 성 상품화와 연결시켜 생각해 본다면 광고에 나오는 성의 이미지가 광고를 보는 개개인의 성 인식에 크나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것이 긍정적으로 활용된다면 무한한 가능성이 될 수도 있지만, 부정적으로 활용된다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렇듯 광고가 우리의 일상생활이 된 상황에서는 광고와 결합한 성이 어떠한 모습이며 그것이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항상 생각해보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1-2. 광고에 나타난 남성의 성 변화 추세
오랜 세월동안 시각적 소비의 주체는 남성들이었다. 그들이 가진 경제력과 사회적 권력은 여성의 성을 극대화시키고 그것을 소비하는 것을 가능케 하였다. 그러나 현재에 들어서 여성의 지위는 비약적으로 상승해 거의 남성과 비슷한 수준이 되었다. 여성들도 이제 남성의 성을 즐기는 시대가 온 것이다. 또한 남성의 노동력이 더 이상 크게 필요하게 되지 않음으로 해서 남성 자체도 자신의 신체를 생산과 노동을 위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움 자체를 위해서 가꿀 수 있게 되었다. 그런 흐름들이 극명하게 반영되는 것이 바로 광고 업계이다.
하고 싶은 말
[성과 문화적 재현] 광고 속 남성의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