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회와 중국무술

 1  중국사회와 중국무술-1
 2  중국사회와 중국무술-2
 3  중국사회와 중국무술-3
 4  중국사회와 중국무술-4
 5  중국사회와 중국무술-5
 6  중국사회와 중국무술-6
 7  중국사회와 중국무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사회와 중국무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내가 생각하는 동양의 무술이란?
중국역사 속에서 살펴본 무술
아미파 무술을 통해 살펴 본 지역 문화의 영향
현재 중국무술이 당면한 과제

보충자료
중국 무술의 종류
본문내용
내가 생각하는 동양의 무술이란?
동양의 무술이란 격투기술이 장기간의 발전을 거쳐 격투기능과 양생기능을 겸비한 예술로써 승화된 것이다. 바로 예술로써 승화된다는 점에 동양과 서양의 무술의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된다. 서양의 격투기(ex권투, 레슬링)를 보면 단지 기술적 동작을 통한 상대방의 제압에 주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동양, 특히 중국의 무술은 그렇지 않다. 그것의 철학, 무술에 담긴 뜻을 살펴보면 단순히 남을 제압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신을 이겨내는 극기의 과정이 담겨있다. 이 극기의 과정은 신체적 고통을 견뎌내는 것 외에도 일상의 유혹들, 사념(邪念)를 물리치고 생활 속의 올바름을 추구해나가고자 하는 과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 느껴지는 동양의 절세고수란 이미지는 단순히 무공이 최고이기도 하지만 정도(正道)의 길을 걷는 유교적인 군자의 이미지로 느껴지게 마련이다. 이렇게 사회적 인간상이 투영된 것이 바로 중국의 무술이며 중국 무술의 체계 내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했다고 할 수 있다.

중국역사 속에서 살펴본 무술
무술의 기원은 자연과의 투쟁, 그리고 다른 지역사회와의 투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중국무술의 역사를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살펴보고 그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상고 시기로부터 신석기 말기의 하나라 시대에 이르러 원시무술은 형성되기 시작하였는데 그 가장 주요한 특징은 무술이 생산, 전투, 종교, 오락 등의 다른 문화 형태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일체를 이루어 그 구분이 쉽지 않았다. 하, 은, 주시대를 거쳐 춘추전국시대를 내려오면서 전쟁의 한 수단으로써 국가 정책적으로 무술은 발전하게 되었다. 재밌는 사실은 춘추전국시대에 이미 무(武)에 대한 이론이 상당히 추상적으로 발전했다는 점이다. 월왕 구천이 오를 정벌하고자 국력을 기를 때 월녀라는 여자 검술가를 초빙했다. 그녀는 구천에게 검술의 도를 이렇게 말했다. 즉, "그 도(道)는 매우 은미하지만 쉽고, 그 의미는 매우 심원합니다. 도(道)에는 문과 창이 있고, 또 음양이 있으니, 문이 열리면 창이 닫히고, 음이 쇠하면 양이 흥합니다. 무릇 손으로 싸우는 도(道)는 안으로는 정(精)과 신(神)을 실하게 하고 밖으로는 안정된 모습을 보이는 것입니다.……"
그 시기는 여러 가지 사상이 매우 발달한 시기로써 중국 문명에 많은 영향을 주었듯이 무술 또한 많은 영향으로 중국 무술의 원형을 만들어 나갔다고 할 수 있다. 진, 한시대를 거쳐 남북조 시기에 중국 사회에 불교가 널리 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