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 청소년이 발생되는 원인과 우리나라 현 대책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작성하시오

 1  가출 청소년이 발생되는 원인과 우리나라 현 대책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작성하시오-1
 2  가출 청소년이 발생되는 원인과 우리나라 현 대책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작성하시오-2
 3  가출 청소년이 발생되는 원인과 우리나라 현 대책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작성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출 청소년이 발생되는 원인과 우리나라 현 대책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작성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복지
가출 청소년이 발생되는 원인과 우리나라 현 대책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작성하시오
서론
가출청소년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선 그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다. 그러나 우선 서론에서 밝혀두고 싶은 건, 2017년 2월에 발원되었듯 가출청소년 이라는 어휘는 그 아이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바라보는 아동복지법에 대한 개선안이 제출되었다. 가출청소년 보다는 그 아이들 역시 우리가 품어야 할 아이들임을 인지하게 위해 ‘가정 밖 청소년’ 이라는 어휘를 사용하기로 했다는 점을 인지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들 역시 알고 있다. 가출청소년을 바라보는 사회적인 시선이 곱지 않다는 것을 말이다. 누군가에게 예쁘다는 말을 하면, 그 사람은 계속해서 예쁜 모습을 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나쁜 말을 하면 계속해서 나쁜 행동을 지속한다. 그러므로 이 레포트에서라도 어휘적인 부분을 정정하는 것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세라고 생각한다.
본론에서 조금 더 자세히, 가정 밖 청소년들의 발생 원인과 그에 대해 시행되고 있는 대책안을 조사해보도록 한다.
본론
가정 밖 청소년들의 발생원인
가출원인은 가출에 대한 접근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크게 개인적 요인, 가족적 요인, 또래 요인, 학교 요인, 지역사회 요인 등의 5가지요인에 의한 것으로 나눌 수 있다. 평균적으로 논의되는 대표적인 개인적 요인, 가족적 요인에 대한 간략한 약술은 아래와 같다.
개인적 요인 : 가정 밖 청소년들은 생활사건에서의 스트레스를 다루는데 있어 이들을 지지해 줄 환경적 자원이 없으며 가출행동이 유도되는 과정에서의 적응자원 역할을 하는 사회적 지지가 부족하다.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즉 본능(Id), 자아(ego) 그리고 초자아(super ego)는 역동적 상호작용에 의해 개개인의 성격을 결정짓는데, 성장 과정에서 초자아가 제대로 형성도지 못하고 자아가 제대로 기능 하도록 훈련되지 않으면 본능이나 욕구에 의한 충동에 의해서 행동할 가능성이 많아지고 이것이 바로 가정 이탈 행위를 낳는다.
가족적 요인 : 가족환경이 가족 구성원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실로 막대하다. 가정 밖 청소년들의 가족의 경우는 첫째, 가족의 해체 및 결손으로 인하여 가족응집성이 낮아 가족 간의 유대감이 약해 소외감을 느끼게 하고, 가족으로의 구심력을 약화시키게 되며 가족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을 때 이를 통제할 수 있는 애착의 끈이 형성되어 있지 못해 가출을 하게 된다고 본다. 둘째, 경직된 가족규칙이나 일관성 없는 가족규칙의 적용 및 가족규칙의 부재, 부부간의 갈등, 형제간 불화,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이나 무관심, 학대가정 요인 등의 가족의 역기능이 청소년 가출의 한 요인이 된다. 셋째, 가정의 경제적 빈곤이다. 빈곤 자체보다 빈곤에 의해 파생되는 기회 상실, 폭력, 적절치 못한 양육 및 방임, 폭력 등을 들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