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의 MIS 중요성과 활용방안은 무엇인가

 1  기업에서의 MIS 중요성과 활용방안은 무엇인가-1
 2  기업에서의 MIS 중요성과 활용방안은 무엇인가-2
 3  기업에서의 MIS 중요성과 활용방안은 무엇인가-3
 4  기업에서의 MIS 중요성과 활용방안은 무엇인가-4
 5  기업에서의 MIS 중요성과 활용방안은 무엇인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에서의 MIS 중요성과 활용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업에서의 MIS 중요성과 활용방안은 무엇인가?
서론
기술혁신, 기업의 경쟁 심화로 인하여 경영환경은 급속한 변화와 폭 넓은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한 변화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정보기술(IT 산업)을 이용한 MIS(경영정보시스템)의 도입이다. 이로 인하여 기업 외부와의 경쟁관계 변화를 불러왔고, 기업 내부 조직구조와 조직 및 조직 관리체계, 종업원의 직무 수행 방법에 변화가 보이기 시작했다.
이 레포트에서는 이와 같은 흐름에 맞추어 MIS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보는 것으로 그 개념적인 방향을 바로 잡고, 중요성과 활용방안을 정리함으로써 학습자로서의 실무적인 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
본론
MIS의 정의
MIS는 기업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는 조직 내 집합체를 의미한다. 연구자 이재범은 MIS를 구성하는 세 가지 주요 요소를 첫째, 경영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시스템 사용주체인 경영자, 둘째, 경영 의사결정을 위한 자료 및 정보, 셋째 경영정보를 산출하는 방법 절차 및 모델로 나누고, MIS를 경영관리자가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방법 및 절차라고 정의하였다.
외국의 학자인 Couger는 MIS가 의사결정구조와 정보처리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아가서는 커뮤니케이션도 포함한다고 하였다. 이런 관점에서 “MIS는 기업 활동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수집, 산출하고 가능한 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처리하여 기업의 목적을 최종적으로 수행하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이라 정의하였다.
MIS의 중요성
- 한국 기업의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기업의 경영은 소유와 경영이 확연히 분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권위주의적인 창업소유 경영자에 의해 주도되어지고, 이들의 영향력이 기업의 조직활동 전 영역에 침투되어 있어 의사결정 권한의 대부분이 최고상층부에 집권화 되어 있다. 대부분의 기업 조직구조는 중간관리자가 하위관리자들의 직무수행을 감독하고, 하위관리자가 작업층을 감독하는 하향식 의사전달이 주류를 이루는 계층적인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다. 경영관리 특성에서 기업의 조직구조는 정보교환의 중요한 통로 역할을 하는데, 한국의 계층적이고 중앙집권적 경영방식으로 인하여 수직적 정보교환, 특히 하향 정보유통은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으나, 수평적 정보교환은 그렇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경영관리 방식에 있어서 중앙집권적이고, 계층적인 조직구조를 갖고 있어 수평적 수직적인 정보 전달체계가 미흡하고, 보수적이고, 소극적인 국민성으로 인하여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 하고 있으며, 정보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정보의 체계화와 업무의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아 정보의 활용이 부족한 한국의 특성을 고려할 때, 합리성이 요구되는 MIS를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활용하는 데는 경영 관리상 기본적인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먼저 가할 수 있지만, GE의 경영혁신 사례를 보았을 때 가장 먼저 이루어진 것은 의사결정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으로 생산, 제품, 인사관리까지 그 문제점을 찾아 차례로 혁신을 거듭하여 현재는 세계 최고의 초우량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MIS를 통한 경영 관리의 혁신은 기피할 수 없는 바라고 할 수 있겠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