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

 1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1
 2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2
 3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3
 4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4
 5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복지론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작성하시오.
서론
노인의 고령화를 해결하기 위한 카드로 내민 것이 바로 장기요양보험이다. 하지만 이를 모두 국가가 부담하기에는 그 재정이 남아나질 않으니, 적절한 합의점을 찾아 보험료+국가부담 이후 본인부담을 붙여 그 재정적인 어려움을 덜어내려는 시도들이 보인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서비스 전달이 올바르게 이어지지 않거나 무한한 시장 경쟁 구도 속에서 장삿속으로 이용 되는 등 그 문제점이 우리에게 달갑지 않은 부분으로 다가오고 있다.
그러므로 이 레포트에서는 장기요양보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진 이후, 문제점을 찾아 개선할 방법을 논의하도록 한다.
본론
장기요양보험이란?
노년학에 의하면 노인수발이란 ‘장기적인 요양보호(Long term care)라는 의미로서 요양보호,수발,간호, 개호, 케어 등 다양한 용어로 해석되는 바 고유한 한국 언어로서 ’수발‘이란 ’가까이서 돌보다‘라는 의미가 된다(한국노년학회,2000).따라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란 고령이나 장애, 만성적질환, 노환 등 노인성 질병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혼자 수행하기 어렵고 장기요양보호가 필요한 노인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지원 등의 수발급여를 사회적 연대원리에 의해 제공하는 사회보험제도이다.
장기요양보험 필요성
고령화 사회
노후가 길어지면 노화와 더불어 발생하게 되는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병으로 인해 의존적인 생활을 할 수밖에 없는 노인인구가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노인인구의 증가에 필연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 장기요양보장 욕구이며, 이는 발병부터 임종에 이르기까지 장기간 지속된다. 선진국들은 이러한 욕구 충족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장기요양의 사회화(socialization oflong-term care)를 위한 공적인 장기요양서비스를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급속한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고 있는 우리나라도 고령사회에서 노인인구, 특히 후기 고령노인 증가와 요양보호 필요 노인의 급격한 증가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우리 사회가 함께 해결해 나가야할 대책 마련이 필요하게 되었다.
비용부담 증가
장기요양보호는 임종까지의 장기간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특성이 있어 그 비용도 점점 커지게 되어 있다. 요양보호가 필요한 대상자들이 그 비용을 전부 부담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비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연대에 의해 국민 모두가 적절하게 부담해야 할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함께 구매한 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