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의 여성화 개념을 설명하고 빈곤의 여성화의 원인과 정책적 개선방안을 정리하시오

 1  빈곤의 여성화 개념을 설명하고 빈곤의 여성화의 원인과 정책적 개선방안을 정리하시오-1
 2  빈곤의 여성화 개념을 설명하고 빈곤의 여성화의 원인과 정책적 개선방안을 정리하시오-2
 3  빈곤의 여성화 개념을 설명하고 빈곤의 여성화의 원인과 정책적 개선방안을 정리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빈곤의 여성화 개념을 설명하고 빈곤의 여성화의 원인과 정책적 개선방안을 정리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복지론
빈곤의 여성화 개념을 설명하고 빈곤의 여성화의 원인과 정책적 개선방안을 정리하시오.
서론
가족복지의 존립 근거이자 설립 계기는 ‘가족’을 꾸릴 수 있는 이들의 복지적인 개선과 행복한 삶으로 한다. 하지만 1980년대 이후, 1인 여성 가구의 급증으로 빈곤의 여성화는 ‘1인 가구 역시 가족’ 이라는 패러다임 측면에서 보았을 땐 피치 못할 가족복지의 영역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책적인 부분들은 ‘한부모 가정 정책’으로 햇볕을 쪼여주기 위한 노력들이 가해졌지만, 홍보가 부족하거나 그 대책이 미비하여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사실에 있어서 복지정책적 반성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 글을 통해 빈곤의 여성화 개념을 이해하고, 빈곤의 여성화 원인과 정책적 개선방안을 생각해봄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하는 역량을 더해보도록 하자.
본론
여성의 빈곤화의 배경
전통적으로 빈곤의 문제는 인류가 반드시 극복하고 나아가야 할 사회적 악으로 인식되었으며, 서구 선진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복지국가들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이슈는 ‘빈곤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라는 질문이었다. 복지국가의 등장 이후 각 국에서 다양한 탈빈곤 정책에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빈곤은 여전히 취약계층들 사이에 존재하며, 빈곤의 만성화와 세습화 그리고 빈부격차의 확대로 인한 양극화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남아있는 것이 현실이다.
1980년대 이후 사회구조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빈곤 가구 내에서 여성가구주가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현상을 일컫는 용어인 ‘빈곤의 여성화(Feminisation of Poverty)’가 등장하였다. ‘빈곤의 여성화’는 여성을 빈곤층 중에서도 가장 불리한 집단으로 보았으며 동시에 여성의 경제적 불리함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경향성을 내포하고 있는 용어이다. 피어스(Pearce, 1978)에 의해 최초로 제기된 ‘빈곤의 여성화’는 빈곤과 함께 성(gender)이 중요한 문제로 다루어져야 한다고 보고하였다. 1970년대 미국을 대상으로 한 피어스(Pearce, 1978)의 연구에 의하면, 16세 이상의 빈민 가운데 3명 중 2명은 여성이고, 노인빈민의 70%이상이 여성이며, 빈곤가구의 절반이상이 여성가구주였음을 밝히면서 여성과 빈곤 문제간의 연관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여성 빈곤의 경우 어떠한 개념을 채택 하는가에 따라서 빈곤의 형태 역시 다르게 설명될 수 있다. 피어스(Pearce, 1978)가 언급한 ‘빈곤의 여성화’는 빈곤층 내에서 여성가구주의 비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반면에 남성의 빈곤율과 여성의 빈곤율을 비교하는 빈곤 젠더갭(Gender poverty-gap) 연구의 경우(Pressman, 1998, 2002; Lichtenwalter, 2005), ‘빈곤의 여성화’가 여성의 빈곤율이 남성의 빈곤율에 비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두 개념을 구분하여 ‘빈곤의 여성화’를 설명하지만 두 개념을 함께 분석할 필요를 제시하는 연구도 많아지고 있다(Chant, 2006; Jin Wook Kim and Young Jun Choi, 2010)
여성 빈곤화의 원인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