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관련 척도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개념에 적용한 후, 그 척도의 장·단점을 5가지 이상 논하시오

 1  사회복지 관련 척도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개념에 적용한 후, 그 척도의 장·단점을 5가지 이상 논하시오-1
 2  사회복지 관련 척도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개념에 적용한 후, 그 척도의 장·단점을 5가지 이상 논하시오-2
 3  사회복지 관련 척도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개념에 적용한 후, 그 척도의 장·단점을 5가지 이상 논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관련 척도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개념에 적용한 후, 그 척도의 장·단점을 5가지 이상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 관련 척도 하나를선택하여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개념에 적용한 후, 그 척도의 장·단점을 5가지 이상 논하시오.
서론
우선 척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사회복지에서 사용되는 척도를 이해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한다. 척도란, 내적인 구조를 가진 일단의 문항으로 예를 들어 ‘아동의 폭력성’과 같은 사회현상의 경우 약속된 측정도구가 없기에 이런 현상의 경우를 측정하기 위해 만든 도구를 의미한다. 하나의 문항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복합적인 개념의 경우 여러 개의 문항으로 하나의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고, 이를 조사하는 연구가 과학적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척도는 각 산업분야 및 연구분야마다 개개의 성향을 가질 수 있는데, 사회복지에서 사용하는 척도로 대표적인 분류는 리커트 척도, 서스톤 척도, 거트먼 척도이다. 이 척도들은 동질적인 의미를 묻는 문항이 여러 개 있고, 이 문항들이 모두 같은 개념을 재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러므로 다른 말로는 이러한 척도를 일컬어 단일 개념성 또는 단일 차원성, 일차원 척도라고 한다.
이 레포트에서 선택할 척도는 리커트 척도이다. 사회복지를 사회과학 이라는 시선으로 보았을 때, 사회조사 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척도인 이유이다. 조금 더 자세한 사항은 본론에서 살펴보도록 한다.
본론
리커트 척도란?
연구자가 제시한 문항들에 대한 응답자들의 응답을 바탕으로 응답자의 특성을 측정하며, 문항 자체를 평가하지 않기 때문에 응답자 중심의 척도이다.
리커트 척도의 개발 과정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