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격에 대해 기술하고,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격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격에 대해 기술하고,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격에 대해 기술하시오-1
 2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격에 대해 기술하고,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격에 대해 기술하시오-2
 3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격에 대해 기술하고,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격에 대해 기술하시오-3
 4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격에 대해 기술하고,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격에 대해 기술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격에 대해 기술하고,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격에 대해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격에 대해 기술하고,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격에 대해 기술하시오
서론
사회복시자는 무엇을 하는 사림인가? 에 대한 논의들은 ‘실천 현장’마다 그 차이가 있다고 보인다. 이 레포트를 작성하기 위해 쭉 조사해본 결과 대부분의 논의들은 신설 사회복지사이거나 아직 우리나라에서 그 역사가 길지 않은 학교, 의료, 정신 사회복지사들에 대한 논의들이 뜨겁다.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를 맞이하고, 면접하고, 사정하고 개입하여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사라면 지역사회의 주민들이 겪는 문제나 그들이 필요할 만한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그것을 운영하는 것이 그 역할이다. 그러므로 실천 현장의 기준을 무엇으로 잡느냐에 따라 역할이 달라지며, 필요한 역량과 자격은 달라진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사실 온라인으로 사회복지사들이 배출됨에 따라 자격에 대한 논의들도 굉장히 뜨겁다. 과연 역량이 될 것이냐? 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현재 사회복지사들의 현황에 대고 물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석사학위 혹은 박사학위까지 취득하고서 사회복지 행정 및 정책 전문가들의 질문은 아무래도 실천 현장에서 근무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들에게 쏘아 붙이는 경우가 많아 어리둥절하기까지 하다.
여하튼 이 글은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보편적인 사실들을 정리하도록 하고, 그 사회복지사로서 근무할 기본적인 자격 요건과 가져야 할 기본적인 상식 및 강령을 기반으로 정리하도록 한다.
본론
사회복지사의 역할
일반적 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보장, 아동 및 청소년 복지, 노인복지, 장애인 복지, 여성복지, 가족복지, 의료 및 정신보건 소셜웤, 학교사회복지, 산업복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여기에서는 분량상 그 중에서 아동복지 및 청소년복지로만 축약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1)아동복지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은 가족 혹은 사회의 보호 없이는 스스로 살아갈 수 없는 취약한 인구 층으로서 일찍이 사회복지 서비스의 주요대상이 되어왔다. 아동복지 서비스는 부모가 양육할 수 없는 아동에 대한 보호로 시작하였으나, 점차 아동을 사회적 약자이기보다는 권리의 주체로 인정하게 되면서 모든 아동들이 행복하게 살면서 건강하고 건전한 개인들로 성장, 발달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활동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을 그 기능에 따라 가족을 지지하는 서비스, 보완하는 서비스, 대리하는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다.‘지지하는 서비스’는 부모 혹은 자녀의 책임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지 혹은 강화하기 위한 서비스로서 아동 상담, 학대아동에 대한 보호 가족의 기능을 증진하기 위한 의료, 정신보건, 주거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보완적 서비스’는 부모가 실업, 질병이나 장애, 재정적 어려움 등에 처한 경우에 책임의 일부를 보완하기 위한 서비스로서 소득지원 프로그램, 가정봉사원 서비스, 보육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대리적 서비스’는 부모 책임의 일부 혹은 전부를 대체하기 위한 서비스로서 위탁보호, 입양 등을 포함한다.
아동 사회복지사의 활동과 역할 :아동복지 서비스 체계에서 사회복지사는 아동과 가족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족에게 필요한 의료, 정신보건, 보육, 주거 서비스와 자원을 연결하고 조정한다. 또한 아동과 가족이 필요한 자원을 획득할 수 있도록 아동과 가족을 옹호하고, 지역사회조직을 통해 조직과 법, 정책변화를 위한 활동을 수행하며, 정책연구에 관여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