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사례를 선정하여 관련 체계분석

 1  사회복지실천 사례를 선정하여 관련 체계분석-1
 2  사회복지실천 사례를 선정하여 관련 체계분석-2
 3  사회복지실천 사례를 선정하여 관련 체계분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 사례를 선정하여 관련 체계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 사례를 선정하여 관련 체계분석
서론
최근에 사회복지 윤리적 딜레마와 관련된 사례를 읽던 중에 접한 사례이다. 이 사례의 내용은 아주 간단하면서도 어려운 문제이다.
“청소년 쉼터에 있는 고등학교 3학년인 지현이는 중학교 시절부터 사귀어 온 남자 친구와의 성관계로 현재 임신 4개월에 접어들었다. 지현이는 이 사실이 부모님에게 알려질 것이 두려워 집을 나와 현재 청소년 쉼터에 입소하여 생활하고 있다. 지현이는 남자 친구와의 사이에 임신한 아이를 낳고 싶어 하며, 이 사실을 부모에게 알리지 말아 달라고 사회복지사에게 부탁하였다.”
위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직면한 딜레마는 클라이언트 지현이의 자기결정권에 따른 출산에 대한 권리와 장래 삶에 미칠 영향에 관한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는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판단 기준에 따라 입장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즉, 클라이언트의 현재 처한 상황에 의해 낙태를 찬성하며 부모에게도 이러한 사실을 알려야 한다고 자신의 의사를 밝히는 사회복지사1, 그리고 상황보다는 사회에서 통용되는 도덕적 원칙과 사회복지 윤리원칙을 강조하며 낙태를 반대하는 사회복지사2 의 상반된 주장을 볼 수 있다. 윤리적 결정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도덕 판단은 토론하는 이성의 문제로서 두 관점에 대하여 공정함을 필요로 한다.
이 사례를 중심으로 클라이언트의 체계와 변화매개체계, 표적체계, 행동체계, 전문가 체계는 누가 될 수 있는지 작성한 이후 느낌을 결론에 작성하도록 한다.
본론
변화매개체계
이 체계는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사를 고용하고 있는 기관 및 조직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변화매개는 청소년 복지시설에 고용되어 의견을 대립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1과 2를 의미한다고 보면 좋겠다. 이들은 각기 해당 사례인인 지현씨에게 어떤 일이 최선일지 고민하고, 그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민하는 전문가로서 해당 기관으로부터 일정한 급여를 받고 근무 중이다.
클라이언트 체계
이 체계는 서비스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도움을 요청하여 변화 매개인 사회복지사의 서비스를 제공 받는 개인, 가족, 집단이나 지역사회를 그 범주로 한다. 변화매개 체계와 계약이 이루었을 때 이 체계가 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