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해 가정과 보육시설의 연계적 교육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1  영유아의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해 가정과 보육시설의 연계적 교육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1
 2  영유아의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해 가정과 보육시설의 연계적 교육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2
 3  영유아의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해 가정과 보육시설의 연계적 교육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
 4  영유아의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해 가정과 보육시설의 연계적 교육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유아의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해 가정과 보육시설의 연계적 교육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건강교육
주제 : 영유아의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해 가정과 보육시설의 연계적 교육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서론
인간은 태어남에 있어서 환경적 요인으로 인하여 ‘습관’을 형성해 나간다. 우리는 그러한 습관에 대해서 ‘생활양식’ 이라는 어휘를 학습하게 되었다. 이러한 생활양식은 아주 넓은 범위에서 이르는 말이지만, 작은 습관을 형성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 성인이 된 이후로도 바람직한 습관으로 이어갈 가능성이 크므로 영유아 시기부터 좋은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인다.
그 중에서도 치아와 관련된 습관은 유아 이후로도 성인이 되어서도 꾸준히 관리가 되어야 하는 부분이지만, 이에 대한 올바른 습관이 들여져 있지 않을 경우 성인이 되어 풍치, 치주염, 충치 등의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영유아의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한 가정 및 보육시설의 연계적 교육방안에 대하여 논하기로 한다.
본론
영유아의 치아건강 관리 중요성
건강은 인간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모든 인류의 주 관심 영역이다. 인간은 교육을 통하여 건강에 대한 지식과 태도와 행위를 변화시킬 수 있으며(박노예, 1996), 아동기의 건강교육은 일생을 통해 미칠 건강에 대한 파급효과를 고려하면 능률면에 있어 가장 효과적이다. 특히 유아기는 호기심이 많고(김미예 외, 1999) 새로운 상황에 도전하고 싶어한다. 또한 유아기는 수많은 건강문제에 대한 결정적인 시기(critical period)를 내포하기 때문에 이시기의 건강은 일생의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김신정, 1998)
건강전문가들은 학령전기인 유아기에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건강문제로 적절한 영양섭취 및 비만예방, 안전, 치아위생, 전염병 관리 및 예방 접종, 휴식과 수면, 운동 등(Urbano, 1992)을 지적하였다. 이 중에서 치아위생은 아동의 일상생활 습관과 깊게 연계되어 있어 아동 스스로의 실천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으며 기존의 치아위생 프로그램은 잇솔질과 충치예방(백대일 외, 2000a, 2000b, 2000c, 2000d)에 치중되어 있다.
유아기는 유치의 출현이 완성되어 유지되며 유치가 탈락되고 영구치가 출현되기 시작되는 시기이다. 유치의 비위생적인 관리는 영구치의 치아 출현 경로의 이상을 초래하여 부정교합(malocclusion)은 물론 치아우식증(dental carries)과 치주질환 (periodontal disease)을 일으켜 일생토록 치아건강에 악영향을 초래하게 된다(육군군의학교, 1994: 丸森賢二, 1994).
특히 부정교합은 막대한 의료비의 지출을 초래하고 성장과정에서 자아개념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김석균, 1994). 치주질환은 치아상실의 위험뿐만 아니라 구강 내 악취의 원인으로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치아건강관리 교육프로그램은 포괄적인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보육시설에서의 치아건강 관리 교육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