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워먼트 모델에 대해 논하시오

 1  임파워먼트 모델에 대해 논하시오-1
 2  임파워먼트 모델에 대해 논하시오-2
 3  임파워먼트 모델에 대해 논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임파워먼트 모델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임파워먼트 모델에 대해 논하시오
서론
임파워먼트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강점 관점’과 유사하게 클라이언트가 ‘할 수 있다’ 라는 믿음을 가지고, 그것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며, 그 과정을 함께 하는 ‘파트너쉽’ 이라고 생각하면 좋겠다.
많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이와 같은 임파워먼트 모델이 활용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청소년복지 및 청소년활동에 있어 청소년들의 문화를 존중하며, 그들의 자립심과 책임감을 신장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활발하게 개입되고 있기도 하고, 사회복지사의 근무 중 소진 현상을 방지하고, 자체적인 리더십을 신장시키기 위한 ‘경영학적 관점’의 임파워먼트가 실시되고 있기도 하다.
이 글에서는 임파워먼트 모델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정리해보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더 뛰어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경영학적 관점에서의 임파워먼트와 함께 클라이언트에게 적용된 임파워먼트를 조명해보도록 한다.
본론
임파워먼트의 개념
임파워먼트는 힘(power)의 전통적 개념에서 비롯된 것이다. Webster 사전에서는 힘(power)이란 타인에 대한 통제, 또는 영향력의 소유, 법적이고 공적인 권위, 능력, 권리 또는 신체적인 힘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영향력, 강점, 권위, 재판권, 통제 등과 유사한 의미로 정의하였다. 그러므로 힘은 개인의 권리, 자원, 기회에 일정한 통제를 가능케 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힘(power)의 정의를 바탕으로 한 임파워먼트(empowerment)의 사전적 의미는 권한부여, 능력개발, 가능성 부여, 허락 등의 의미로 규정하는 데 이처럼 힘이란 누군가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주어질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전적 의미 이상의 것을 내포하고 있는 임파워먼트는 정치분야,환경분야,사회분야,교육분야,경영분야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회복지실천에서 임파워먼트의 개념 또한 매우 복합적이며 다차원적이다. 여기에서는 사회복지실천에서 임파워먼트의 주된 적용 대상이었던 클라이언트의 임파워먼트 개념 정리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임파워먼트 개입에 초점을 맞춰야 할 부분을 확인해본 이후, 임파워먼트 모델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도록 한다.
클라이언트 임파워먼트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