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복지계획에 대해 정의하시오

 1  지역복지계획에 대해 정의하시오-1
 2  지역복지계획에 대해 정의하시오-2
 3  지역복지계획에 대해 정의하시오-3
 4  지역복지계획에 대해 정의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복지계획에 대해 정의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역사회복지론
지역복지계획에 대해 정의하시오.
서론
공적부조 중심의 사회복지에서 지역을 중심으로 한 사회복지를 전개하려고 하는 중앙정부는 2003년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에 의해 각 지방자치단체에 있어서 지역복지계획작성을 의무화하였다. 지역복지계획에 대한 경험이 미천한 시군구는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한 지역복지계획의 수립에 크나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제 막 사회복지사 공부를 시작하는 입장에서 현직의 사회복지사들도 어려워 하는 지역사회복지계획에 대한 논의를 다루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사회복지실천의 영역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 필자의 입장에서는 언젠가 부딪혀야 한다면, 그것은 간접적인 경험 및 학습을 통한 경험으로나마 겪어보아야만 실천현장에서도 어느 정도 실무적인 감을 잡기 쉬우리라고 긍정적인 수용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지역복지계획에 대한 개념적인 논의와 함께 그것을 구체화 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은 무엇인지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본론
지역복지계획이란?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예를 들면, 사례관리, 소지역 네트워크, 정보제공, 의식개발, 복지교육, 자원개발, 사회행동, 서비스조정연계협력 사회복지조직관리, 지역사회복지계획 등이 있다. 이러한 실천방법 가운데서 이상적인 지역사회를 추구하기 위한 효과적인 실천방법이 지역사회복지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계획은 지역주민 각자가 자기다운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주민과 행정이 협력하여 지역사회복지의 추진에 관한 사항을 전체적으로 정한 계획이다. 이 계획은 지역주민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복지과제를 지역사회에 제시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역의 복지자원을 활용한 지역 수준에서의 복지과제해결과 지역주민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것이다.
지역사회복지계획에는 세 가지의 목표가 포함되어 있다. 첫째는 주민의 복지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서비스 목표량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체제구축과 같은 과업목표(task goal)이다. 둘째는 계획의 책정과 실천에 있어서 주민의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실질적인 주민참가를 도모하는 과정목표(process goal)이다. 셋째는 지방자치단체에 있어서 사회복지에 관한 사회적 정치적 역학의 변화를 추구하는 관계(relationship goal)이다.
그러므로 지역사회복지계획은 단순히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계획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이 참가하여 자신의 욕구를 표출하고 이를 결집한 후 해결해야할 과제를 만들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행정과 공동으로 노력하면서 기존의 행정과의 관계를 변화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 전체를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복지계획은 세 가지의 성격을 가진 것으로서 이해할 수 있는데, 하나는 사회계획으로서의 지역사회복지계획이다. 사회계획은 사회정책의 일반적인 방침결정과 일상적인 행정실무 사이의 의사결정단계이고, 사회정책을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우선순위의 결정, 자원의 배분, 서비스 공급체계의 설계 등을 하는 것이다. 이 사회계획 가운데 지역사회 수준의 사회계획이 지역사회계획이고, 지역사회에 있어서 사회정책으로서 사회복지에 관한 계획을 지역사회복지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성격은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지역사회복지계획이다. 이것은 지역사회복지실천이라는 관점에서 적절한 주민참가가 이루어지고, 사회복지의 여러 계획을 통합하고, 종합적으로 복지서비스가 전달될 수 있도록 실천적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계획이다3). 마지막은 복지교육으로서의 지역사회복지계획이다.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과정 속에 지역주민이 참여하게 되면서, 지역주민들이 복지에 대한 의식의 변화와 사회복지에 참가를 촉진하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역사회복지계획 구성요소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