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노인환자의 케어와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와 지원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

 1  치매노인환자의 케어와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와 지원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1
 2  치매노인환자의 케어와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와 지원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2
 3  치매노인환자의 케어와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와 지원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3
 4  치매노인환자의 케어와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와 지원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치매노인환자의 케어와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와 지원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복지론
치매노인환자의 케어와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와 지원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
서론
치매노인환자에 대한 지식과 케어에 대한 필요성과 치매환자가족의 문제점
치매란 뇌의 질환으로 생기는 하나의 증후군으로 대개 만성적이고 진행성으로 나타나며 기억력, 사고력, 지남력, 이해력, 계산력, 학습능력, 언어 및 판단력 등을 포함하는 고도의 뇌피질 기능의 다발성 장애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의식은 흐려지지 않는 것이 특징적이다. 정서적 조절 및 사회적 행동의 감퇴 또는 동기의 결여가 대개는 상기한 인지기능의 장애와 동반되고 경우에 따라 가끔 인지기능장애 전에 나타나기도 한다. 하나의 특정한 질환이나 진단에 대한 명칭이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뇌기능전체적인 저하상태라고 보면 좋겠다.
치매가 진행되면 지적 기능의 감퇴가 뚜렷해져 매일매일의 일상생활, 그러니까 식사, 착의, 세면, 개인 위생, 배뇨 및 배변 등에 이르기까지 장애를 초래한다. 임상적으로 확실한 치매의 진단을 내리려면 상기한 증상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이러한 증상이 노인기에 나타나면 노인성 치매라고 한다. 중요한 것은 정상적인 노화에 따른 건망증과는 분명히 다른 병적인 현상이다. 노인성 치매는 뇌세포가 병적인 요인에 의해 심하게 그리고 지속적이고도 반복적으로 손상을 입어 기능이 저하되는 병적인 현상이다.
이러한 치매 노인을 부양하는 가족들은 개인적,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혼란으로부터 야기되는 스트레스에 노출된다. 모든 부양자들은 그들의 부양업무를 부담스럽다고 진술하지만 이러한 부양부담의 수준은 부양자들과 노인들의 일반적인 속성, 부양자들과의 노인관계, 사회적지지 그리고 기타 여러 요인에 따라서 크게 달라진다. 그러므로 가족구성원들에게 전문적인 도움이 획일화 되어선 안 되고, 각각의 주부양자가 어떤 순간에 경험하는 특수한 부담에 적합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를 수 있다.
본론
치매 진단
한국노인의 인구학적 특성과 문화적 특성을 반영함과 동시에 치매의 진단정확도가 우수한 한국어판 간이정신 상태검사(MMSE-DS)가 개발되어 표준화 작업을 거치고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받았다[8].또한 고농도 산소를 공급 하였을 때 노인의 혈중 산소포화도(SpO2)에 비해 젊은 사람의 혈중 산소포화도가 더욱 크게 나타났으며, 결론적으로 산소포화도는 인지수행능력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특히, 고혈압과 두부혈압의 상승에 의한 혈류장애는 만성두통과 피로, 성인병 나아가 뇌졸중, 치매 및 중풍의 원인으로 작용하므로, 전문기관에서 측정하던 두부혈압을 간편하게 측정하기 위해 HRV(HeartRateVariable)을 이용하는 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
치매 예방 및 치료
현재까지 치매는 약으로는 완치가 불가능하며, 단지증상완화의 효과가 있을 뿐이다. 과거 치매 예방을 위해 고려할 사항으로는, 고혈압, 심장병,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병력과 콜레스테롤 수치, 금연, 비만, 규칙적인 운동과 절주, 머리를 많이 쓰기 및 적극적인 삶의 태도 등의 언급되었다. 폐경기 후 여성호르몬 투여, 우울증 증세, 기억장애 및 언어장애가 나타났을 때 신속한 검사를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히 치료하면 어느 정도 예방을 할 수가 있으며, 뇌 운동과 웃음요법 수행, 지인과의 친분유지, 맑은 공기와 산소를 쐬고, 신선한 과일과 야채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되었다.
Griffith의 연구에 따르면, 비디오 게임을 직접 하거나 남이 하는 것만 보더라도 반응시간과 손과 눈의 협동 능력이 향상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Clark의 연구에서도 게임이 노인들의 반응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Dorval에서는 게임이 시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고,Drew에서도 운동(motor)영역에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게임이 지각(perception)과 운동과정(motorprocesses)에 영향을 준다는 다수의 연구결과가 있다. 게임은 협동심을 증가시키고, 남을 돕는 행위를 증가시키며, 기능학습능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논리적 사고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게임의 긍정적인 연구결과로 게임 경험자의 수 감각이 16%증가 했으며, 체험학습 효과가 증가하고, 집중력훈련 게임이 집중력을 향상시키며, 게임은 수학적 능력과, 영어 학습에 도움을 준다는 결과가 보고되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