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개개인의 자원봉사활동 사례를 설명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시하기

 1  학생 개개인의 자원봉사활동 사례를 설명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시하기-1
 2  학생 개개인의 자원봉사활동 사례를 설명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시하기-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생 개개인의 자원봉사활동 사례를 설명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시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생 개개인의 자원봉사활동 사례를 설명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시하기
서론
자원봉사활동 중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자원봉사는 대부분 학생부 성적의 가점 정도로 평가된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자원봉사가 줄 수 있는 자아실현의 가치를 깨닫지 못하고, 단순히 점수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여길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는 중, 고등학생들에게만 적용되는 사례가 아닌, 기업에서의 채용 기준 점수에서도 사회봉사 영역을 따로 점수를 매기는 현황이라서 이 역시 취업을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만 취급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자원봉사는 오히려 클라이언트들에게 불편한 자원봉사자로 여겨진다는 것이다. 점수를 위한 것이다 보니 대놓고 장애인복지시설에서 혐오를 드러낸다던가, 건성으로 봉사하는 등의 행태로 인하여 불쾌감을 유발하는 것이다. 이를 중점적으로 그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본론
학생 자원봉사의 문제점
학생들이 제시한 자원봉사의 현황에 대한 통계를 살펴보았을 때(출처 통계청) 가장 큰 문제는 자발적 자원봉사가 아니라 내신 성적 관리를 위한 의무참석이다.
이러한 형태는 1995년 531 교육개혁 이후 전국적으로 중고등학생들에게 자원봉사활동 정책을 펴기 시작하면서 보이게 되었는데,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동안 각 지역의 사회복지기관과 시설, 공공기관에 자원봉사활동을 원하는 학생들이 몰려들기 시작했다. 특히 각 대학에서 신입생 전형 시 종합생활기록부의 점수가 크게 반영됨에 따라 일부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높은 점수를 얻게 하기 이해 학생들이 실제로 자원봉사활동을 하지 않은 채, 확인증을 받기 위한 수단으로 사회단체와 청탁이 오가는 경우도 있었으며, 일부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봉사활동제도에 대한 기본교육을 시키지 않은 채 봉사활동을 했다는 확인증만 받아오도록 하였다.
이렇게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아직 의식적으로 정착되지 못한 상태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은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이 서비스 제공이라는 차원과 함께 교육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음을 고려한다면 매우 중요한 부분임이 틀림 없다. 그러나 현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중 가장 열약한 분야가 자원봉사 교육 분야이다.
한 연구에 따르자면 학생들이 자원봉사활동 자체가 체험교육, 현장교육의 관점에서 보기 힘들 만큼 그 환경이 열악하거나, 인기 있는 봉사기관과 인기가 없는 조악한 환경으로 나뉘어 이 자원봉사를 참여하는 것에서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드러나 그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에 참여한 학생들 역시 자원봉사활동이 교과 및 인성교육에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고 느끼는 경우는 22.4%에 불과한 것 역시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겠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