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청소년기의 사회적 환경을 부모(권위적, 독재적, 허용적, 방임적), 또래집단, 학교와의(교사 및 교육중심)관계를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1  학습자의 청소년기의 사회적 환경을 부모(권위적, 독재적, 허용적, 방임적), 또래집단, 학교와의(교사 및 교육중심)관계를 중심으로 기술하시오-1
 2  학습자의 청소년기의 사회적 환경을 부모(권위적, 독재적, 허용적, 방임적), 또래집단, 학교와의(교사 및 교육중심)관계를 중심으로 기술하시오-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자의 청소년기의 사회적 환경을 부모(권위적, 독재적, 허용적, 방임적), 또래집단, 학교와의(교사 및 교육중심)관계를 중심으로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복지
학습자의 청소년기의 사회적 환경을 부모(권위적, 독재적, 허용적, 방임적), 또래집단, 학교와의(교사 및 교육중심)관계를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서론
청소년기의 사회적 환경은 ‘또래집단’을 중심으로 형성된다. 아동기에서 막 벗어난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희망하고, 그 독자성을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학교 라는 판옵티콘적 구조에 대한 거부감과 그를 강요하는 교사에 대한 관계적 거부와 수용, 또래집단을 통한 자아정체감 확인의 연속인 과정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이 레포트에서는 부모, 또래집단, 학교(판옵티콘적 구조의 거부)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청소년기 사회적 환경에 대해 기술해보도록 한다.
본론
청소년기와 부모
부모의 입장에서는 당혹스러울 것이다. 어떻게 키웠고, 애지중지 해서 키워놓은 청소년은 어느 날에서부턴가 말이 없고, 자신을 어색해 하는 상황에 억장이 무너질 수도 있겠다. 그러나 청소년기에는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준비하며, ‘나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방황하는 시기를 맞이한다.
이때 부모의 성향에 따라 청소년기에 형성되는 자아정체감이 소극적일지, 적극적일지, 혹 부정적일지 긍정적일지 그 차이가 발생한다고 보인다.
권위적이고 독재적인 부모의 경우, 청소년기의 특유 ‘독립심’과 함께 기존 세대에 대한 거부로 인한 ‘반항심’을 부추겨 오히려 그 부모로부터 이탈에 대한 욕구를 느끼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그 전까지는 아동기였던 청소년을 억압했다면, 그에 대한 억압도를 풀어두는 것이 옳겠다.
하지만 허용적이나 방임적인 태도 역시 문제이다. 자녀가 무엇을 하건 간에 허용하거나 방임하는 태도는 오히려 청소년이 부모에게 사랑과 관심을 받고 싶어 비행을 저지르는 케이스들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