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산업 마케팅 전략

 1  고령친화산업 마케팅 전략-1
 2  고령친화산업 마케팅 전략-2
 3  고령친화산업 마케팅 전략-3
 4  고령친화산업 마케팅 전략-4
 5  고령친화산업 마케팅 전략-5
 6  고령친화산업 마케팅 전략-6
 7  고령친화산업 마케팅 전략-7
 8  고령친화산업 마케팅 전략-8
 9  고령친화산업 마케팅 전략-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령친화산업 마케팅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령친화산업
고령친화 산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제출하시오.
서론
고령친화산업을 상품화 하기 위해서는 고령 시대에 경험하는 가장 큰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한 대안이라 생각한다. 물론 의료 및 주거, 치매, 여가 관련 상품들의 개발에 대해서 큰 욕구가 있기는 하나, 가장 큰 욕구라 볼 수 있는 의료 영역의 경우, 미국에서 개발 및 활용 중인 AI 진단진료 시스템 왓슨 등 국내에서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서비스 프로세스 및 상품을 공급하기 위한 재료들을 모두 수입해와야 한다는 점에서 중산층들도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서비스가 되리라 생각한다.
그 다음으로 고려해볼 수 있는 욕구라면, 금융상품이다. 이에 대한 마케팅은 수도 없이 이루어져 왔다고 생각한다. 다만, 개인연금의 경우 그다지 효율적인 상품이 아니라 생각한다. 또한 일정 수준의 소득을 지속적으로 창출해왔다는 가정을 둔다면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의 수준 역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별다른 욕구를 느낄 수준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나는 향후 발전할 산업으로써, 장수 여성들을 타겟으로 한 여가복지 프로그램 및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가장 유망하리라 생각한다. 이때 여가복지 프로그램은 지금처럼 단순한 취미를 교육하는 수준이 아니라, 노인들을 위한 고령친화휴양단지가 주요의 타겟이 될 것이다. 이는 현재 노령 인구들의 휴가 및 휴양은 즐길 만한 지역이 몇 없으며, 대다수 젊은이들이 젊음을 불태우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오롯하게 노인들만이 누릴 수 있을 만한 여가 공간이 없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충분한 사업성이 엿보이리라 생각하는 까닭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고령친화산업이 가지는 특성적인 요인들을 간단하게 살핀 이후, 고령친화산업의 현황 및 여가산업의 현황을 살피며, 소비자들의 욕구에 따라 개발되어야 할 여가복지 산업의 상품의 방향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도록 한다.
본론
고령친화산업의 주요 소비자 특성
고령친화산업은 일반 산업과는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그것을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고령친화산업 은 민간기업이 시장경쟁원리에 입각하여 노인을 대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므로, 운영 주체의 관점에서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경제 활동으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고령친화산업은 단순히 노인들에게 노후 생활에 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업에 대한 신용과 신뢰를 통하여 노인들에게 안정감과 평안함 및 신뢰감 등을 함께 제공하여야 하므로 노인복지적인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즉, 고령친화산업은 수익성을 추구하는 영리사업이기는 하지만 공익성이 요구되는 노인복지 사업이므로 수익성과 공익성이 공존하는 산업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중소형 기업에 적합한 사업이다. 고령친화산업은 전체적으로 보면 시장규모가 크다고 할 수 있으나 구조적으로 세분화된 작은 시장으로 형성되어 있다. 그리고 제공되는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고령자의 세분화된 수요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중소형 기업에 알맞다. 그 배경으로 첫째, 고령자를 주 고객으로 해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경우에는 고령자의 서비스 욕구에 매우 세심하게 대응해 나가야 하기 때문에 규격화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대기업에는 적절하지 못하다는 점 둘째, 인건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어렵고 경비절감도 곤란하다는 점 등이다. 따라서 규모가 확대된다하더라도 이익을 증대시키기 어려운 특성을 지니고 있다.
셋째, 고령친화산업은 여성 주도형 사업의 특성을 갖고 있다. 현재 여성이 남성보다 평균 7-8년을 오래 살며, 60세 이상 노인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60% 이상이므로 여성 노인의 수요가 남성 노인의 수요보다 클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또한 일상생활에서의 재화 구매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노인 여성 소비자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넷째, 연계성이 강한 사업이다. 고령친화산업은 여러 분야에 걸쳐 있는 산업이지만, 각 분야는 몇 가지 분야와 연계되어 있다. 특히 보건·의료는 상호 연계성이 높다. 그리고 시설과 서비스가 연계되어 이루어지는 형태를 띠고 있다. 재가 서비스가 확대될수록 소프트(서비스)부문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