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찾기

 1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찾기-1
 2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찾기-2
 3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찾기-3
 4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찾기-4
 5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찾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찾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찾기
서론
내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은 대구이다. 공업단지가 발달한 광역시인 만큼 젊은 인구들이 적지 않기도 하지만, 경남 및 경북지역 모두 무인 산업화가 2017년부터 가속화 됨에 따라, 젊은 인력들도 다른 지역으로 빠져 나가기 시작하고, 노령 인구들만 이 지역에 점차 자리를 차지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문제가 있다면, 이러한 현상 속에서 지역사회의 고령화는 곧 지역사회 발전의 주저함으로 이어지는 경향을 지니게 되었다.
더불어 장애인들의 일자리 사업 역시 점차 줄어간다는 것에서 나는 문제의식을 느낀다. 장애인들의 정상화 및 사회참여를 위해서는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및 장애인 고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업들이 필요하다. 그런데 산업의 자동화가 이루어지는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단순 노동직으로 채용되는 장애인 인력은 큰 생산성을 보이기 어렵게 되었고, 실직을 경험함으로써 빈곤층으로 전락하는 문제의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다. 때문에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직업재활시설의 강화가 이어지거나, 장애인들도 편입될 수 있는 새로운 산업분야가 지역사회로 들어설 수 있어야 한다.
노인들이야 그들의 자녀 세대들, 기초연금, 국민연금, 주택연금 등 여러 가지 수익창출 방안이 있으며, 대구 지역의 노인들은 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유층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 나는 장애인들을 위한 빈곤 문제를 개선하는 것이 ‘살기 좋은 지역사회’로 나아가는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사회 내에서 소외된 이들을 최소화 하는 범주야 말로, 해당 지역사회가 가지는 성장 가능성을 가장 크게 키워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까닭이다. 그러므로 아래의 본론에서는 우리 지역 내에 자리한 장애인들의 인구 현황 파악 및 욕구 실태를 분석하고,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한 실천 계획안을 구성하도록 한다.
본론
대구지역의 장애인 현황 사정 및 근로 장애인 파악
대구지역의 장애인 인구 현황
대구경북지역의 장애인 등록 현황은 경북통계연보와 대구통계연보자료를 참고하자면, 대구지역의 등록 장애인 인구수는 113,509명으로 전체인구 906,470명의 약 12.5%를 차지하고 있으며, 경북지역의 등록 장애인 인구수는 164,380명으로 전체인구 2,705,226명의 약 6.1%를 차지하고 있다. 2004~2010년의 등록 장애인 인구 수와 비교해 볼 때 현재 장애인 인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근로 장애인 일반 현황
구분
내용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