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스포츠의 의미와 연혁 조사

 1  동계스포츠의 의미와 연혁 조사-1
 2  동계스포츠의 의미와 연혁 조사-2
 3  동계스포츠의 의미와 연혁 조사-3
 4  동계스포츠의 의미와 연혁 조사-4
 5  동계스포츠의 의미와 연혁 조사-5
 6  동계스포츠의 의미와 연혁 조사-6
 7  동계스포츠의 의미와 연혁 조사-7
 8  동계스포츠의 의미와 연혁 조사-8
 9  동계스포츠의 의미와 연혁 조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계스포츠의 의미와 연혁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계스포츠의 의미와 연혁 조사
올림픽의 등장배경 및 뿌리
올림픽(Olympic Games)의 기원을 살펴보면 올림픽은 각 대륙에서 모인 수천 명의 선수가 참여해 여름과 겨울 스포츠를 경기를 하는 국제적인 대회이다. 2년마다 하계 올림픽과 동계올림픽이 번갈아 열리며, 국제 올림픽 위원회 (IOC)가 감독한다. 오늘날의 올림픽은 기원전 8세기부터 서기 5세기에 이르기까지 고대 그리스 올림피아에서 열렸던 고대 올림피아 경기에서 비롯되었다. 19세기 말에 프랑스의 쿠베르탱(Pierrede Coubertin) 이 고대 올림피아 제전에서 영감을 얻어 근대 올림픽을 부활시켰다.
근대 올림픽의 시초라 할 수 있는 고대올림픽의 기원은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올림피아 (Olympia)에 있는 제우스 신전에서 유래한다. 올림피아 제전경기는 지금으로부터 약 2천 5백여 년 전인 B.C 776년에 시작되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일정한 기간마다 제우스(Zeus)에게 바치는 제전의 의식으로서 도처에서 제전경기가 행하여 졌다. 경기는 B.C.776년부터 시작되어 4년 마다 1회씩 A.D.393년 테오도시우스 황제에 의해 폐지될 때까지 약 1,000년 이상 지속되었다.
경기의 종목은 제 1회부터 13회까지는 스테이드라는 1가지 경기만이 행해졌다. 그러나 수십 년이 지나면서 창던지기, 원반던지기, 멀리뛰기, 달리기, 레슬링 등 5가지 경기가 포함되면서 다양화되었다. 올림픽 경기는 여자는 출전 자격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기혼한 여자는 관람조차 금지 되어있었다. 링들은 건강하고 아름다운 육체를 미의 상징으로 삼았기 때문에 나체로 경기를 하였다.
고대 올림픽이 마지막으로 열린 A.D.393년 이후 정확히 15세기 후인 1893년에 쿠베르탱(PierredeCoubertin)은 올림픽의 부활을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1894년 6월 23일 쿠베르탱을 사무국장으로 테메트리오스 비켈라 스(Demetrios Vikellas)를 회장으로 한 「국제 올림픽 위원회」 (InternationalOlympicCommittee)가 탄생하였다.
제 1회 대회는 1896년 그리스 아테네에서 개최되었으며, 고대 올림픽을 계승한다는 역사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초기의 올림픽은 주최국의 준비부족 문제와 출전선수들은 국가 대표 소속이 아닌 개인 자격으로 참여했으며, 선수 절반 이상이 그리스인이 출전하여 국제대회로 보기 어려웠 다. 이후 1908년 개최된 제 4회 런던 올림픽대회부터 국제대회로서의 모 습이 나타난다. 이 대회에서 최초로 각 국가가 국기를 들고 참가했으며, 경기종목으로 육상,수영,테니스,역도,레슬링,펜싱 등 43개 세부 종목 이 정비되었고 규칙들이 정립되었다.
동계올림픽의 계보
오늘날의 올림픽은 세계 모든 국가가 참여할 정도로 규모가 커졌으며 33개의 종목과 약 400개의 세부종목에서 13,000명이 넘는 선수들이 겨루며 4년마다 하계, 동계올림픽이 개최되고 있다. 동계올림픽의 시초는 1894년 창설된 IOC에서 올림피아와는 별개로 동계스포츠로 구성된 새로운 대회를 만들고자 추진하였고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1921년 올림픽의회에서 겨울 스포츠 올림픽을 열기로 합의했고, 마침내 1924년 프랑스 샤모니에서 16개국 307명의 선수들이 참여한 최초의 동계올림픽이 11일간 개최되었다. 경기 특징은 눈과 얼음위에서 경기하며 그 예로 알파인스키, 바이애슬론, 봅슬레이, 크로스컨트리, 컬링, 피겨 스케이팅, 아이스하키, 노르딕 복합, 스키점프, 스피드 스케이팅 등으로 구성되었다.
동계올림픽은 경기환경 조성과 개최규모에 대한 부담, 그리고 겨울 스포츠로 관광 활성화를 이루기 힘들다는 이유로 동계올림픽 유치경쟁에 참여하는 국가는 많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1984년 LA 하계올림픽이 올림픽 역사상 처음으로 적자 없는 흑자 대회로 치러지고, LA에 이어 1988년 동 계올림픽을 유치한 캐나다의 캘거리시도 2,500만 달러의 흑자를 기록하면서 많은 국가들이 동계올림픽에도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동계올림픽 종목 및 연혁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