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을 가진 사람의 재활과 회복을 위한 지역사회 개입

 1  조현병을 가진 사람의 재활과 회복을 위한 지역사회 개입-1
 2  조현병을 가진 사람의 재활과 회복을 위한 지역사회 개입-2
 3  조현병을 가진 사람의 재활과 회복을 위한 지역사회 개입-3
 4  조현병을 가진 사람의 재활과 회복을 위한 지역사회 개입-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현병을 가진 사람의 재활과 회복을 위한 지역사회 개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현병을 가진 사람의 재활과 회복을 위한 지역사회 개입
서론
낙인으로 인하여 조현병 환자는 사회적 상황에서 차별경험으로 인해 스스로 비밀을 형성해나가면서 위축되어 소극적 대처를 보이게 되며, 이로 인하여 삶에 대한 기회가 제한되고 삶의 질과 회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내재화된 낙인이 높을수록 수치감과 절망감, 분노를 느끼게 할 수 있고 스스로가 정신장애인이기 때문에 일반인들과 동등한 존재가 될 수 없다고 여겨 위축되거나 비하하거나 남들보다 열등한 존재로 인식할 수 있으며 정신장애인의 자존감을 손상시킬 수도 있고 우울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우울은 삶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정신질환을 자신의 질병으로써 받아들이지 못하고 지속적인 신체질환을 호소하게 하며 대인관계를 유지하거나 직업을 구하는 데에 있어 어려움을 줄 수 있다.
내재화된 낙인과 회복은 밀접하게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중증정신질환자들에게서 내재화된 낙인 감소를 위한 중재를 시도하는 것은 정신사회재활과 지역사회로의 회복과 통합에 중요하다. 사회 구성체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대상의 의미를 생성하고 행동을 조화롭게 하며 적응한다는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에 의하면 정신장애인과 다른사람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정신장애인에 대한 낙인을 지속적으로 생성하고 변화 하며 지각한다.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낙인이나 의미는 성인기의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거나 실제적 또는 가상적인 접촉을 통해 변화될 수 있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조현병의 특성 및 영화 에서 발견할 수 있는 조현병의 특성과 사정을 기록하며, 이에 대한 치료 방안을 정리해보도록 한다.
본론
조현병의 개념 및 특성
DSM-V는 조현병 및 정신분열증의 다섯 가지 특징적인 증상을 망각, 환각, 와해된 말, 와해된 행동 또는 긴장선 행동, 음성증상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증상들이 두 가지 이상 그리고 최소 한 달 동안 지속되며, 6개월 이상 현저한 장애를 보였다면 조현병 및 정신분열증으로 진단되고 있다.
조현병 및 정신분열증의 증상을 세 가지 범주로 분류하면 사고장애, 지각장애, 정서장애로 구분 할 수 있는데 각 영역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에 그것들을 분리하여 생각하기는 쉽지 않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의 사고의 흐름이 탈선되었다면, 그것은 기분에 영향을 준 후 그 사람의 행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또는, 기분에 장해가 있다면, 그것은 행동에 영향을 준 후 그 사람의 사고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에서 발견하는 조현병
존 내쉬는 대학을 입학하면서, 조현병을 경험하게 된다. 우수한 논문을 만들어 연구실에 들어가야 한다는 압박감에 더욱 집착하게 되었고, 이는 곧 정신분열적 증상으로 나타나기 시작해 실제로 존재하지않는 룸메이트를 만들어 내는 환시를 경험한다. 결국 그가 원하던 대로 연구소에 들어가, 국가의 암호해독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되는데, 세상과의 소통을 단절하고 지내는 과정에 ‘파처’ 라는 새로운 인물을 만들어내는 등 현실과 망상을 구분하지 못하는 망상, 러시아 스파이가 자신을 쫓고 있다는 망상을 경험하는 등 일상생활이 어려워진다. 결국 그는 직업을 잃고 정신병원에 입원하게 되는데, 약을 먹는 것으로 어느 정도 호전이 되기는 했으나, 약 때문에 업무에 집중할 수 없다고 느끼게 되자, 약을 끊는다. 그러자 다시 환각이 보이고, 아내가 위험한 상황에 이르게 되자 그제야 현실과 망상을 구분하게 되는데, 아내는 내쉬를 응원하며, 약 복용과 함께 학생을 교육할 수 있도록 원조한다. 내쉬는 아내의 헌신 끝에 조현병을 극복하고,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게 되는 것으로 영화는 마무리 된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