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말하기 교육 시 TTT교수법을 활용할 때 PPP교수법을 활용한 교육과 어떻게 다른지 각 항목별로 비교·대조하여 설명하시오

 1  한국어 말하기 교육 시 TTT교수법을 활용할 때 PPP교수법을 활용한 교육과 어떻게 다른지 각 항목별로 비교·대조하여 설명하시오-1
 2  한국어 말하기 교육 시 TTT교수법을 활용할 때 PPP교수법을 활용한 교육과 어떻게 다른지 각 항목별로 비교·대조하여 설명하시오-2
 3  한국어 말하기 교육 시 TTT교수법을 활용할 때 PPP교수법을 활용한 교육과 어떻게 다른지 각 항목별로 비교·대조하여 설명하시오-3
 4  한국어 말하기 교육 시 TTT교수법을 활용할 때 PPP교수법을 활용한 교육과 어떻게 다른지 각 항목별로 비교·대조하여 설명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 말하기 교육 시 TTT교수법을 활용할 때 PPP교수법을 활용한 교육과 어떻게 다른지 각 항목별로 비교·대조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론
한국어 말하기 교육 시 TTT교수법을 활용할 때 PPP교수법을 활용한 교육과 어떻게 다른지 각 항목별로 비교·대조하여 설명하시오.
서론
외국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말하고 듣는 과정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런데 PPP 교수법을 보면 알다시피, 우리가 직접적으로 배워왔던 ‘영어’는 아주 긴 시간을 소비헀지만, 여전히 입 한 번 뻥끗하지 못하는 순간들도 적지 않고, 같은 증상을 경험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지금에 와서야 ‘한국식 영어’ 라고 비아냥을 듣곤 하는데, 이러한 문법 중심의 교육에 대한 가장 강력한 대항마라면 TTT 교수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과제 중심의 교육으로 외국어를 학습하는 사용자가 자신이 경험하는 문제들을 통찰하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을 만한 솔루션과 피드백을 주고 받으면서 과제를 수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언어력이 향상할 수 있는 까닭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PPP 교수법과 TTT 교수법에 대해서 자세한 비교를 통해 두 교수법에 대한 이해를 넓혀 나가며, 결론에서는 내가 만약 한국어교사가 된다면 어떤 교수법을 채택할지 작성해보도록 한다.
본론
TTT교수법과 PPP교수법의 비교 및 대조
등장배경
과거에 문법을 가르치는 것이 곧 언어를 가르치는 것을 의미했던 시기가 있었다. 이 시기에는 문법을 설명(presentation)하고 연습(practice)하는 활동이 언어 교육의 전부였다. 그러나 언어 학습의 목표를 의사소통에 두면서 이러한 형태적 정확성 위주의 연습만으로는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산출(production)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이것이 바로 PPP(presentation-practice-production) 모형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다.
TTT 모형은 Thornbury가 PPP 모형에 대한 대안으로 소개한 과제 중심 모형(task-based model)으로 ‘과제-교수-과제’(task-teach-task)의 연쇄를 가리키는 것이다. TTT 모형은 PPP 모형과 달리 정확성보다는 유창성에, 형태 학 습 보다는 언어 사용에 더 관심을 가진다. 의사소통 활동을 중심에 두는 외국어 교실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자신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표현하도록 하기 위해 학습자 자신들이 알고 있는 언어적 자원을 이용하도록 격려한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의미 전달 과정 가운데 나타나는 오류들을 지켜보며 보다 정확한 언어 사용을 지도하고자 한다.
교수방법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