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 실제

 1  상담이론과 실제-1
 2  상담이론과 실제-2
 3  상담이론과 실제-3
 4  상담이론과 실제-4
 5  상담이론과 실제-5
 6  상담이론과 실제-6
 7  상담이론과 실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담이론과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존치료의 철학적 배경
2. 실존치료의 주요인물
3. 실존치료의 죽음의 의미
4. 실존치료의 무의미
5. 실존치료의 의미추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특성 중 가장 뚜렷한 것의 하나는 삶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삶의 목적을 위해 힘쓰는 것이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의미와 개인적 주체성을 추구한다.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느끼면 내담자는 어려운 투쟁을 계속하는 것이 가치있는지 심지어는 사는 일이 가치있는지까지도 회의하게 된다. 실존치료란, 한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창시된 것이 아니고 1940년대에서 1950년대를 아우르는 몇몇의 유럽 심리학자와 정신학자들에 의견과 연구에 의해 탄생했다. 실존치료는 다른 치료들과 구별되게 어떠한 구체적인 약물이나 방법에 의해 치료기법을 제시하기보다는 인간의 본질, 불안, 절망, 슬픔, 고독, 고립 등과 같은 심리감정의 본질에 의미를 두고 있다. 죽음은 같은 사람에게도 시간의 차이에 따라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지며, 또한 같은 시기에도 사람에 따라 다르게 생각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는 여정에 오르게 된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인간은 죽음에 대한 불안과 공포로 인해 죽음을 생각하거나 그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꺼린다.
실존치료자들은 정신병리의 원인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심지어 일부 실존주의자들은 타인의 삶을 심리적 역기능이나 정신병리라는 개념으로 판단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주장한다. 실존의 모든 것은 개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선택한 것의 표현일 뿐이다. 그러나 고독감, 무의미감,죽음에 대한 공포로 인하여 고통을 느끼거나 중요한 선택의 갈림길에서 불안과 혼란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있다.
참고문헌
김충기, 강봉규, 「현대 상담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2001.
빅터 프랭클 저, 「의미에의 의지」, 이봉우 역, 왜관:분도출판사, 1980
오트프리트 회페 역음, 「철학의 거장들」, 이엽 외, 서울:한길사, 2001.
제랄드 코리 저,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조현춘, 조현재 역,
서울:시그마프레스, 2003.
프리츠 하이데만 저, 「실존철학」, 서울:문예출판사, 1987.
양명숙, 김동일 외 저,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히스 램버트 저,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 국제제자훈련원 2015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윤가현, 권석만 외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에릭 L. 존슨 저, 기독교심리학, CLC 2012
하고 싶은 말
실존 치료에서 죽음의 의미와 무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쓰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