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소설가 작품론 - 1910~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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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소설가 작품론 - 1910~193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910년대
이인직
-혈의 누
-은세계
이해조
-빈상설
-구마검
-산천초목
양건식
-슬푼모순
나혜석
-경희!
1920년대
김동인
-배따라기
-감자
-김연설전
-광화사
나도향
-벙어리삼룡이
-물레방아
-뽕
염상섭
-만세전
1930년대
프로문학
신경향파소설
김지진
-붉은쥐
박영희
-지운순례
최서해
한설야
-과도기
-황혼
이북명
-질소비료공장
-암모니아탱크
-여공
-민보의 생활표
-현대의 서곡
-연돌남
농민문학
농촌계몽소설
김유정
-봄봄
-만무방
-산골나그네
박영준
-모범경장생
김정한
-사하출
카프문학
강경애
-인간문제
-소금
-지하촌
모더니즘문학
이상
-날개
-지주회시
-실화
박태원
-구보씨의 일일
-천변풍경
이태준
바보계열작품
노인계열작품
하층민의 비극
평양모더니즘
허준
-탁류
최명익
-비오는 길
기타소설
현덕
-나비잡는 아버지
-남생이
김동리
-무녀도
본문내용
현대소설
일제강점기에는 동경 유학을 다녀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양 현대소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가들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일본에 수용된 동시대 서양의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하려는 절실하고도 주체적인 측면이 강했다. 이 시기를 거치면서 사람들은 점차 서양의 문학이론에 근거한 소설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근대소설(近代小說)의 개념 정립에 기여한 대표적 작가로 이광수(李光洙)와 김동인(金東仁)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조선인이 조선어로 쓴 문학(文學, literature)을 조선 문학으로 규정하고 작가의 상상력과 핍진성, 섬세한 묘사 등을 문학의 주요 요소로 내세웠다. 이광수는 자신의 창작론에 근거하여 최초의 근대소설 『무정』(1917)을 발표하여 조선 문단에 큰 반향을 일으킨다. 근대소설과 현대소설은 모두 ‘modern novel’의 번역어로 동일한 의미이다. 하지만 개화기와 일제강점기까지를 ‘근대’로, 그 이후를 ‘현대’라고 부르는 일반적인 관습이 있다.

1910년대
이인직
-그의 출생지가 어디인지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강릉이라고 하는 의견도 있다. 그 이유는 의 무대가 강릉이며 그 모습이 잘 표현되었기 때문이다. 은 춘천이며, 의 경우도 강원도가 무대이다. 최병도의 나이도 이인직과 같아 신빙성이 있다. 그러나 이인직의 이력서에 경기도 이천이라는 말이 있어 의견이 부딪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한국현대소설가 작품을 간단히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