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

 1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1
 2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2
 3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3
 4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4
 5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5
 6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6
 7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7
 8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8
 9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9
 10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10
 11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11
 12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12
 13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13
 14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14
 15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15
 16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동육아의 개념, 문제점 및 실천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동육아란?

2. 공동육아의 등장과 역사

3. 공동육아의 형태
1) 공동체에서의 공동육아
2) 운영조직 측면에서의 공동육아

4. 공동육아의 실천적 특징
1) 교육의 주체로서의 아동 :아동관
2) 부모 참여의 중요성 :학부모의 역할
3) 공동체적 삶 : 지향점
4) 협동조합형 : 운영 형태

5. 공동육아 어린이집 교육과정
1) 생태교육
2) 생활문화교육
3) 관계의 교육(소통의 능력)
4) 통합교육

6. 공동육아나눔터 국내 사례
1) 천안시건강가정지원센터의 사례
2) 익산시건강가정지원센터의 사례
3) 강북구건강가정지원센터의 사례
본문내용
1. 공동육아란?

공동육아는 아이를 키우는 문제를 아이의 부모뿐 아니라 이웃, 지역사회, 국가가 함께 아이를 책임지고 키우고자 하는 사회적 육아의 실현을 위한 교육운동의 일환이다. 공동육아는 말 그대로 ‘아이들을 함께 키우자’란 뜻이다. 공동육아에서 아이는 단순히 내 아이를 맡기거나, 다른 아이를 보호해 줄 때의 ‘아이’가 아니며, ‘우리 아이들’을 함께 키우자는 뜻의 ‘아이들’을 의미하고 있다. 즉 공동육아는 아이를 키우는 것에 대한 사회와 성인들의 인식변화는 물론이고 육아를 통해 공동체적 가치관과 삶의 방식을 익히고, 나아가서 사회문화의 변화를 추구하여 육아를 사회화와 공적인 영역에서 대안으로 재구성할 것을 기대한다. 공동육아는 함께 하는 매일의 생활이라는 개념에서 출발하여, 삶의 즐거움을 느끼는 생활을 사람과 자연 속에서 자연스럽게 살아가는 일상적 삶의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공동육아는 육아의 문제를 부모뿐만 아니라 이웃, 지역사회, 국가가 공동으로 책임지고 함께 키우고자하는 ‘사회적 육아’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운동의 일환이다(신순혜, 2015). 정병호(1994)는 공동육아를 ‘아이들을 우리 아이로 함께 키우자’는 개념이라고 규정하며, 공동육아에서는 아이는 단순히 내 아이를 맡기거나, 다른 아이를 보호해 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로 ‘함께 키우자’라는 것이라고 했다. 다시 말해 공동육아는 아이를 키우는 것에 대한 사회와 성인들의 인식변화는 물론이고 육아를 통해 공동체적 가치관과 삶의 방식을 익히고, 나아가 사회문화의 변화를 추구하여 육아를 사회화와 공적인 영역에서 대안으로 재구성할 것을 기대하는 것이다(신순혜, 2015).
공동육아 협동조합은 육아의 문제를 협동조합이라는 틀 속에서 공동의 문제로 해결하고자 모인 육아 공동체이다. 0세부터 10세까지의 아동을 둔 30여 가구가 한 지역 조합의 단위가 되어 가구당 일정금액을 출자하여 주택을 마련하여 어린이집을 설립한다.
참고문헌
강지나, 하룻밤에 만리장성으로 품앗이를 쌓다!, 여성가족부, 2017년 공동육아나눔터 우수사례, 2017.
김기나, 먹을거리로 교육하자,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 참여보육과생태적 성장, 서울여성플라자 1층 국제회의장, 2004.
김동숙, 내가 아닌 우리, 여성가족부, 2017년 공동육아나눔터 우수사례, 2017.
백진앙,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 공동육아협동조합의 운영 원리, 부모교육자료집, 2009.
신순혜, 공동육아어린이집 만5세 하루일과통합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5.
심미연, 공동육아 어린이집의 시·공간 및 연령통합 교육과정 운영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윤혜정, 지역주민조직에 의한 지역학습공동체의 구성 원리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이기범, 관계적 교육과 공동육아, 공동육아, 2005.
이부미, 만들면서 만들어가는 실천적 교육과정.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편), 참여보육과 생태적 성장, 2004.
이부미, 공동육아의 하루일과에 대한 실천적 개념과 교육적 의미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2011.
임애리, 육아... 이제“나” 혼자가 아니라 '우리'가 함께 해요~, 여성가족부, 2017년 공동육아나눔터 우수사례, 2017.
정병호, 대안교육의 길을 찾아서: 야학에서 공동육아까지, 내가 살고 싶은 세상, 또 하나의 문화, 1994.
정성훈, 현대 도시의 삶에서 친밀공동체의 의의. 철학사상, 2011.
정혜선, 영·유아기 자녀를 둔 전업주부의 품앗이육아공동체 참여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생활과학학회지, 2010.
조윤경, 협동조합형 공동육아에 참여한 아버지들의 자녀 돌봄 재구성, 가족과 문화, 2011.
천규석, 학교급식-시장의 논리를 넘어서, 녹색평론, 2004.
하고 싶은 말
공동육아의 특징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하고,
국내에서의 공동육아 실천사례를 소개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