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인간관계관리(사기조사, 제안제도, 커뮤니케이션, 인사상담제도, 고충처리제도)

 1  [인적자원관리] 인간관계관리(사기조사, 제안제도, 커뮤니케이션, 인사상담제도, 고충처리제도)-1
 2  [인적자원관리] 인간관계관리(사기조사, 제안제도, 커뮤니케이션, 인사상담제도, 고충처리제도)-2
 3  [인적자원관리] 인간관계관리(사기조사, 제안제도, 커뮤니케이션, 인사상담제도, 고충처리제도)-3
 4  [인적자원관리] 인간관계관리(사기조사, 제안제도, 커뮤니케이션, 인사상담제도, 고충처리제도)-4
 5  [인적자원관리] 인간관계관리(사기조사, 제안제도, 커뮤니케이션, 인사상담제도, 고충처리제도)-5
 6  [인적자원관리] 인간관계관리(사기조사, 제안제도, 커뮤니케이션, 인사상담제도, 고충처리제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적자원관리] 인간관계관리(사기조사, 제안제도, 커뮤니케이션, 인사상담제도, 고충처리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인적자원관리] 인간관계관리

I. 인간관계의 의의

II. 인간관계관리의 제도
1) 사기조사
1/ 사기조사란?
2/ 사기조사의 효과
2) 제안제도
1/ 제안제도의 의의
2/ 제안제도의 효과
3)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2/ 커뮤니케이션 기능
4) 인사상담제도
1/ 인사상담의 의의
2/ 인사상담의 기능
5) 고충처리제도
1/ 고충의 의의
2/ 고충처리의 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인간관계의 의의

인간관계는 단순히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다른 의미로도 사용되고 있음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사용되어 온 인간관계의 의미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관계는 인간존중의 이념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즉 이것은 인격과 감정을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가장 통속적인 사고이다.
둘째, 인간의 집단 내부에 있어서의 행동관계의 객관적 상태 그 자체이다.
셋째, 인간관계론은 인간의 감정에 관한 연구이다.
넷째, 인간관계를 정책사고적 입장에서, 팀워크 형성원리의 의미이다.
다섯째, 집단사회에 대한 인식 내지 사고의 방법으로서 인간관계적 고찰 및 상황적 판단의 의미이다.

II. 인간관계관리의 제도

(1) 사기조사

1. 사기조사란?

사기(morale)는 종업원들의 직무수행의욕 또는 직무수행동기를 뜻하며 조직의 목적달성에 기여하려는 개인과 집단의 정신 상태라고도 할 수 있다.
종업원의 사기를 앙양시켜 근무의욕을 높이고 조직을 건전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종업원의 사기가 저하된 원인과 그 기업체의 건전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 그 수단으로서 사기조사(morale survey)가 이용된다.

2/ 사기조사의 효과

첫째, 사기조사는 상향적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한다.
둘째, 피조사자들의 태도변화, 즉 사기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사기를 조사한다는 것은 경영자가․ 종업원들의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증거로 풀이되기 때문에 경영자에 대한 종업원들의 태도를 호전시킬 수 있다.
셋째, 사기조사를 주관하는 경영자의 태도변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즉 사기조사를 계기로 하여 경영자는 종업원의 사기문제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이게 될 것이다.
넷째,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측정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사기조사에 응답하는 사람들은 감독자들의 지휘, 감독능력에 대해 말할 기회를 갖게 된다. 이것은 감독자들에게 요구되는 훈련의 종류를 간접적으로 알려주는 구실을 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