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세계 대공황 역사적 배경

 1  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세계 대공황 역사적 배경-1
 2  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세계 대공황 역사적 배경-2
 3  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세계 대공황 역사적 배경-3
 4  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세계 대공황 역사적 배경-4
 5  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세계 대공황 역사적 배경-5
 6  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세계 대공황 역사적 배경-6
 7  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세계 대공황 역사적 배경-7
 8  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세계 대공황 역사적 배경-8
 9  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세계 대공황 역사적 배경-9
 10  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세계 대공황 역사적 배경-10
 11  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세계 대공황 역사적 배경-11
 12  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세계 대공황 역사적 배경-12
 13  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세계 대공황 역사적 배경-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세계 대공황 역사적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29년 미국 대공황의 배경과 원인
Ⅰ. 머리말 나. 통화가설
Ⅱ. 세계 대공황의 역사적 배경 다. 지출가설(테민논쟁)
가. 1920년대 미국경제 . 라. 지도력 부재
나. 대공황의 발발 . 마. 또 다른 이론들
Ⅲ. 세계대공황의 원인 Ⅳ. 대공황의 현시성
가. 유효 수요 이론 Ⅴ. 맺음말
Ⅰ. 머리말
1997년 7월 태국의 바트화 폭락으로 시작된 동아시아의 통화 위기는 세계 대공황(great depression)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감으로 번져졌다. 당시의 경제 상황은 단기적인 위기가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구조적인 공황의 성격을 띄고 있었다. 1930년대 대공황을 유발한 주요요인으로 여겨지던 생산과잉에 따른 디플레이션 위기와 통화절하경쟁, 그리고 보호무역주의의 대두 등의 일련의 경제 현상이 최근의 세계 경제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었던 것이다. 더구나 수요 급감 속에서도 경기부양책 대신 금본위제를 유지를 위한 안정책을 썼던 1930년대와 유사한 정책 실패도 보이고 있었다.
최근 들어 비록 경제가 회복의 기미가 보이고는 있지만 경제 위기가 끝났다고 낙관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일부에서는 도대체 올바른 경제정책은 무엇이며 그것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그리고 이와 함께 1930년대 세계를 침몰시켰던 세계대공황(1929~1933년)을 다시 이해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일고 있다.
자본주의 역사에서 1929년 미국의 주식 시장 붕괴를 시작으로 미국을 비롯해 전세계를 휩쓸었던 장기적이고도 혹독한 경기침체는 그 정도가 아직까지 전무후무한 수준의 것이었다. 대공황은 그 심도와 지속성으로 인해 경제를 움직이는 기본규칙, 제도 등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대공황 이후 세계의 수많은 사학자와 경제학자들은 세계 대공황의 원인전개회복에 관한 깊이 있는 연구를 활발히 전개되었고 어느 정도의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다양한 견해가 난립한 채 정설이 확립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대공황에 대한 논의 과정에서 그 ‘원인’에 대해서는 학계의 뜨거운 논쟁 대상이 되고 있으며 아직 최대의 난제로 남아있다.
이 글에서는 이처럼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는 대공황의 역사적 배경과 그 원인에 대해서 주목하여 이야기 하고자 한다. “1929년 대공황은 왜 일어났는가? 왜 그토록 광범위했고 심각했는가. 그리고 오래 끌었는가”의 문제가 이 글의 초점이다. 대공황의 원인에 대한 이러한 논의의 의의는 대공황이 가지는 현시성에서 찾을 수 있다. 대공황이 가지는 현시성은 석유파동으로 인한 세계적 불황과 높은 실업률이 지속되자 경제학자들이 세계 대공황에서 교훈을 얻고자 노력함에 따라 끊임없이 부각되어 왔다. 그리고 최근의 경제 위기가 세계 대공황으로 번질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더욱 우리의 관심을 끈다.
경제는 호황, 후퇴, 불황, 회복의 경기 국면의 반복을 수반하면서 성장해나간다. 이러한 경제성장의 일정한 순환적 규칙성은 경제주체가 자유롭게 경제활동을 하기 때문에 생겨난다고 볼 수 있다. 경기의 변동이 없는 지속적인 호황과 지속적인 불황은 불가능하며 오히려 경제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불황의 시기를 경제의 균형을 잡아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는 시기로 생각할 수 있다. 대공황의 논의는 이러한 불황의 극복과 경제 성장의 틀을 고쳐 잡을 수 있는 지혜를 기를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Ⅱ절에서는 대공황의 일어나기 전인 1920년대의 경제상황과 대공황의 발생과정을 서술하고 Ⅲ절에서는 대공황 원인에 대한 다양한 가설과 논쟁을 자세하게 다룬다 .그리고, Ⅳ절에서 최근의 경제 위기와 대공황의 현시성에 대해서 다루고, Ⅴ절에서 끝을 맺겠다.. 이 글은 1929년에서 1933년의 상황을 주로 다루고, 대공황의 원인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뉴딜정책과 같은 대공황 극복과정에 대해서는 서술하지 않았다.
Ⅱ. 세계대공황의 역사적 배경
가. 1920년대 미국경제
제1차 세계대전에서 제2차 세계대전에 이르는 동안의 미국 경제는 여타 선진국들과 대조적인 경로를 보인다. 즉 1920년대의 미국은 상대적으로 보기 드문 호황을 누렸고 따라서 1930년대의 공황은 더욱 혹독했던 것이다. 양동휴, 미국경제사탐구 1994 , p. 2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