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역사] 어보리진의 어제와 오늘

 1  [호주의 역사] 어보리진의 어제와 오늘-1
 2  [호주의 역사] 어보리진의 어제와 오늘-2
 3  [호주의 역사] 어보리진의 어제와 오늘-3
 4  [호주의 역사] 어보리진의 어제와 오늘-4
 5  [호주의 역사] 어보리진의 어제와 오늘-5
 6  [호주의 역사] 어보리진의 어제와 오늘-6
 7  [호주의 역사] 어보리진의 어제와 오늘-7
 8  [호주의 역사] 어보리진의 어제와 오늘-8
 9  [호주의 역사] 어보리진의 어제와 오늘-9
 10  [호주의 역사] 어보리진의 어제와 오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호주의 역사] 어보리진의 어제와 오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①. 통시적인 호주의 역사 개관
1-1. 원주민들의 땅, 호주.
1-2. 죄수들의 유입
1-3. 점점 발전하는 호주
1-4 . 물질의 풍요, 주체적인 호주
1-5 . 연방 성립
본문내용
1-1. 원주민들의 땅, 호주.
프톨레마이오스의 세계지도에는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이 인도양의 남쪽에 있는 ‘미지의 대륙’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 미지의 대륙에서는 자연과 조화하려고 하는 민족들이 살고 있었다. 그들의 이름은 ‘어보리진(Aborigine)’ 이다. 통시적인 호주의 역사를 쭉 살펴 보면 알 수 있겠지만 호주의 어보리진은 미국의 인디언들과 매우 비슷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들의 터전을 빼앗아 간 것도 백인들 인것 까지 말이다. 잠시 어보리진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어보리진은 황인종의 한 갈래로서 뉴질랜드의 마오리족과 함께 문명이 발달한 종족이었다. 그 증거로 고유의 언어와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그림 ) 어보리진들의 고유 문화

그리고 어보리진들은 원래부터 호주에서 살던 민족이 아니라고 한다. 고고학적 조사에 의해서 밝혀진 바로는 현재의 인도네시아와 호주를 오가며 무역을 하였던 민족이라고 한다. 그러나, 어느 때부터인지 무역을 그만하게 되고 호주에 정착하면서 토착민이 되었다고 한다. 원래 어보리진들은 동남아시아(인도네시아)에서 물을 건너 온 민족이라고 추정되고 있다.


# 1-2. 죄수들의 유입
이 시기 영국 사회를 보면 산업혁명이 일어나서 사회 전반적인 모습에서 변화가 있었다. 변화도 세상의 일임에 따라서 밝은 면이 있으면 어두운 면이 있는데 이 시기에 밝은 변화로는 생산체계의 발전에 따라 생산 메커니즘과 유통 메커니즘이 변화되기에 이르렀다. 이 발전은 영국에만 국한된 발전이 아니고 유럽으로 전 세계로 뻗어 나가게 되었다. 그러나, 이 발전은 반대급부로 경제 식민지와 노동 식민지를 낳기에 이르렀고 산업혁명의 주변부에 있던 나라들 - 산업혁명을 주도하지는 않았던 - 이 큰 피해를 입었다. 야누스적인 산업혁명의 두 얼굴은 세계 여러 나라를 이분법으로 - 중심부와 주변부 - 나누어서 중심부는 혁명의 열매를 얻고 주변부는 혁명을 이루는 혹독한 과정을 얻었다. 이 양날의 칼은 나라 간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나라 안에서도 적용되었다. 즉, 영국 노동자들은 자신의 노동을 대가로 하여 영국 국가와 일부 공장주에게만 혁명의 열매를 돌려주었다. 그래서 그들은 극심한 가난에 시달리게 되었다. 배고픔에 그들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범죄를 저질렀다. 예를 들어, 빵을 훔친다고 하는 경범죄 말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