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와 미래산업

 1  RFID와 미래산업-1
 2  RFID와 미래산업-2
 3  RFID와 미래산업-3
 4  RFID와 미래산업-4
 5  RFID와 미래산업-5
 6  RFID와 미래산업-6
 7  RFID와 미래산업-7
 8  RFID와 미래산업-8
 9  RFID와 미래산업-9
 10  RFID와 미래산업-10
 11  RFID와 미래산업-11
 12  RFID와 미래산업-12
 13  RFID와 미래산업-13
 14  RFID와 미래산업-14
 15  RFID와 미래산업-15
 16  RFID와 미래산업-16
 17  RFID와 미래산업-17
 18  RFID와 미래산업-18
 19  RFID와 미래산업-19
 20  RFID와 미래산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RFID와 미래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FID와
미래산업
목차
1. RFID의 도입 및 확장 배경
(1)새로운 응용분야 등장-유비쿼터스
(2)RFID 기술혁신
2. RFID란?
(1)RFID의 정의
(2)RFID 작동원리
(3)RFID의 구성요소
1) RFID 하드웨어 구성 요소
① 태그② 리더기③ 안테나
2) RFID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① RFID 시스템 소프트웨어② RFID 미들웨어 ③ 호스트 애플리케이션
3. RFID의 특징 및 바코드와 비교
(1)바코드와 RFID
(2)RFID의 특징
4.표준화 동향
(1) ISO와 RFID표준
(2) EPC global와 RFID표준
5. RFID기술의 이점과 방향
(1) swot 분석 (기술 및 인프라 측면, 적용 가능성 측면)
1) Strength(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기회) 4) Threat (위협)
(2)시장전망 및 발전방향
1)시장전망 및 발전방향
2)RFID 추진 전략 및 계획
6. RFID 활용범위와 사례
(1)국가/업계/시스템별 RFID 적용 모델 및 사례
1)국가별
- 미국, 일본, 유럽
2)업계별
-공공 부문, 민간 부문,
3)시스템별
-창고관리 시스템 (WMS), 제품주기관리(PLM), 유통 매장 관리, SCM
(2)국내 현황
1)시범 사업 추진 현황
2)Test-Bed 구축 사업 추진 현황
3)시스템 통합(SI) 기업 현황
(3)기업별 사례 모음
-월마트, 질레트, 세연 테크놀로지,HP
1. RFID의 도입 및 확장 배경
역사학자와 기술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어떤 기술을 상업화 하는데 20~30년이 걸리고 기술이 성숙하는 데 40~50년이 걸린다고 한다. RFID도 초기 30년 동안 검증의 단계를 거쳤다. 이후 RFID 기술은 성숙기를 거쳐 번창하고 상업화가 급속도로 진행되어 전 세계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바꿔 놓았다. 이제 RFID 는 기업과 개인의 생활을 모든 면에서 변화시키고 개선해 줄 매우 중요한 발전 단계에 와 있다. RFID 기반기술은 마르코니가 라디오를 발명한 20세기를 목전에 둔 시기부터 시작되었지만 최근에 와서야 비로소 RFID 기술의 잠재력이 제대로 활용되고 있다. 그것은 RFID 기술의 혁신과 새로운 응용분야의 등장을 이유로 들 수 있다. 이런 요소들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유비쿼터스 시대이다. 이 시대는 많은 RFID 응용분야를 탄생시키고 있다. 또한 그 외의 요소들로서 RFID 기술의 혁신을 들 수가 있다.
(1)새로운 응용분야 -유비쿼터스
최근에 정보통신 분야의 최대 화두는 단연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21세기 새로운 IT혁명으로 불리며, 우리가 상상도 하지 못할 정도로 사회,경제.문화 등 모든 분야에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모든 사물이 지능화되고 네트워크화함으로써 사람과 사람, 사물과 사람, 나아가 사물과 사물간에 의사소통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사회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일단 유비쿼터스 사회가 가능하려면 모든 사물에 일종의 작은 컴퓨터 칩인 RFID 태그가 부착되어야 한다. RFID란,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약자로서 무선 주파수(RF, Radio Frequency)를 이용하여 대상(물건, 사람 등)을 식별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RFID는 전파를 이용하여 여러개의 태그들을 일괄적으로 읽어낼 수도 있는가 하면, 거리가 떨어진 곳에서도 읽어낼 수 있는, 바코드에서는 볼 수 없었던 여러 가지 기능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더욱 얇아지면서, 또한 저렴한 태그의 등장으로 거의 모든 제품에 부착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향후 바코드의 기능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RFID는 차세대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기술이며 가장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기술이다.
즉,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으로 RFID 시스템 구축을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의 제공이라고 볼 수 있다.
가까운 미래에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유비쿼터스 사회의 예를 들자면 수퍼마켓에서 고등어,감자, 대파를 사고 출입문을 나오면 자동으로 리더가 물건에 부착된 태그를 인식하여 총계 10,000원을 핸드폰이 자동으로 결제를 한다. 집안의 냉장고가 유통기간이 지난 물건을 알려주며, 필요시 새로운 것을 슈퍼에 신청한다. 어린아이가 갑자기 길가로 뛰어나갈 때 신발에 부착된 태그에 의해서 자동차에게 돌발상활을 신속히 경고하느 S사고방지 안전시스템이 가동된다. 지하철 내로 장애인이 들어오면 자동으로 인식하여 장애인용 의자가 열리고 자리를 제공한다. 이런 시나리오는 미래에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전개될 시나리오 중 일부이며, 기존의 생활 패턴과 형태를 통째로 바꿀 것이다. 모든 사물에 컴퓨팅과 통신 기능이 부가되어 유선,무선 액세스망을 통하여 광대역 통합망에 접속되어 모든 사물들이 anywhewe, anytime, anything 통신이 가능한 환경으로 발전되어야 유비쿼터스 사회로 발전될 것이며, 그러기 위해선 RFID 기술이 필요하다.
(2)RFID 기술 혁신
RFID 기술은 전혀 신기술은 아니다. 그런데 최근에 부각되고 각광받는 이유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요소 외에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라 할 수 있다.
첫째, 높은 가격의 장비와 태그 가격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RFID 시스템은 기존의 시스템과 비교해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으나 이러한 단점이 차츰 보완되고 있어서 더 많은 부분에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