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Entertainment 해외 진출 성공과 글로벌화 방안 한국 음반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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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M Entertainment 해외 진출 성공과 글로벌화 방안 한국 음반시장 규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SM Entertainment 해외 진출 성공과 글로벌화 방안
-시작하며-
‘한류 열풍! 욘사마! 보아!…’ 등등은 최근에 신문 머릿기사를 장식하는 대표적인 단어들이다. 기존 우리 나라 문화 산업의 경우는 국내 시장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았다. 자국의 문화나 환경, 언어 그리고 기호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진입도 어렵고 경쟁도 치열한 문화 산업이 점차 “한류 열풍”을 토대로 동남아 및 동북 아시아 지역에 진출하고 있다. 문화 산업은 고 부가가치를 낳을 수 있는 산업이며 소비자의 충성도가 어느 다른 산업의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초대형 연예 시장을 가진 미국의 헐리우드와 음반시장, 그리고 제2의 거대 시장인 일본에 진출해서 글로벌화가 성공 한다면 수익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문화 사절로서의 국위 선양, 그리고 배용준의 인기로 드라마 촬영지를 찾는 관광객의 증가와 배용준이 쓰던 안경, 목도리와 같은 소품에서 배용준의 국내 광고들까지 일본에 인기가 있었던 것처럼 우리나라 배우나 연예인이 입는 옷 , 쓰는 상품 등을 통한 광고 효과는 다른 제조업에도 연관되어 시너지 효과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오늘날 자본의 가치증식 시대에서 문화의 경제화는 더욱 강조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문화의 시장을 통한 거래 메커니즘에서 주목 받는 것이 바로 스타이다. 스타의 이미지는 하나의 산업으로 거대한 권력보다 더 막강한 힘으로 사회를 움직이고 있으며, 스타는 이제 개인적 욕망과 동일화를 이끌어내는 사회적 기호이고, 더 나아가 산업의 마케팅 장치이다. 즉, 이제 더 이상 제품, 상품만이 마케팅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논리에서 스타는 저급하고 경박한 문화 산물로 평가되어 왔다. 하지만 한낱 ‘딴따라’로 취급되던 그들이 이제는 수억의 가치를 생산하는 문화상품이 되어 (신)마케팅의 선두주자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내에서 이러한 문화 산업의 흐름을 제일 먼저 인식하고 전통적인 메니지먼트사와는 달리 기업화된 메니지먼트 사업체계를 갖추고 그에 따른 준비를 철저히 이뤄 국내 연예산업에서 성공을 이룬 ㈜SM Entertainment 를 통해 국내외 음반 시장 현황에 대 해 알아보고 이 기업의 일본 시장에서의 해외 진출 성공을 분석해 보려한다. 특히 기업화된 메니지먼트사인 ㈜SM Entertainment 의 하나의 완전한 힛트 상품으로서 많은 수익을 낸 스타 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인 ‘가수 보아’를 중심으로 일본에서의 성공요인을 분석해보려 한다.
1. 한국의 음반시장의 규모와 특징
국내 음반 시장 규모는 꾸준히 발전하여 2001년까지는 연 4000억원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지만현재는 음반판매가 그 절반인 2000억대이하로 추락한 상태다. 여기에 올해 온라인음악시장규모로-스트리밍서비스:557억원,다운로드서비스:436억원,벨소리 서비스:1820억원,통화연결음서비스:1200억원 정도로 전망된다. (※자료=문화관광부)
1) 국내 음악산업 동향
먼저 국내 음반 산업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국내 음반시장의 전체적 구조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1) 음반시장의 구조
그림과 같이 국내음반유통에 있어서 가장 큰 중심 역할을 하는 것은 음반기획사, 음반을 제작하는 음반사, 그리고 대형도매상이다. 실제 이루어지는 음반제작과 판매는 음반사와 대형도매상이 모든 것을 담당하고 있다. 여기서 더 세분화 되는 과정은 중간도매상과, 대형매장으로 나뉘는데 이과정이 길어질수록 음반의 가격은 올라가게 된다. 이러한 유통 구조가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한국의 음반시장의 변화를 가져왔다.
(2). 음악산업 매출액 음악산업 사업체에는 온라인, 오프라인 사업체를 모두 포괄하며 일부 불법음악 서비스업체도 포함되었다.
2003년 음악산업의 활동영역별 매출규모 산출을 위해 전국의 416개의 기획제작배급에 포함되는 음악산업체를 조사대상으로 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중 총 306개의 사업체로부터 얻은 정보를 기초로 하여 창작 및 판권, 제작서비스/ 단순복제, 유통배급, 마케팅홍보, 기타 부분에 대한 통계를 산출하였다. 또한 2차 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유통시장의 매출액 규모를 추정하였다. 음악산업의 유통 매출규모를 산출하기 위하여 음반 유통업으로 음반 도매업, 음반 소매업, 음반 임대업, 노래방 운영업의 규모를 추가해야 할 것이나 본 조사에서는 음반 도매업의 경우, 기획제작배급업체에 그 매출이 포함되고, 또한 일부 대규모 음반 도매업체들이 포함되어 조사가 되었기 때문에 이를 제외하며, 음반 소매업의 경우 소매업체에 대한 조사가 실시되지 않아 그 규모를 추정할 수 없으므로 이를 제외한다. 타 문화산업의 경우에는 소매업이 포함되어 있으나 음악산업에서는 소매업이 제외되므로 산업별 비교 시 이를 주의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음반 임대업은 현재 거의 존재하지 않는 실정이므로 본 매출규모 산출 대상에서 제외한다.노래방 운영업(표준산업분류 88913)의 경우에는 2차 조사 자료를 참고하여 추정을 통해 본 결과에 산입하며 이는 서비스업이므로 매출액과 그 의미가 가장 유사한 영업수익의 합계 『2003년 기준 서비스업통계조사』의 정보를 기본으로 하였으나, 이는 세세분류별로 발표가 되지 않기 때문에 『2002년 도소매업 및 서비스업 총조사』의 정보 중 각 세세산업별의 비율을 활용하여 추정을 한 자료를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