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청자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1  강진청자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1
 2  강진청자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2
 3  강진청자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3
 4  강진청자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4
 5  강진청자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5
 6  강진청자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6
 7  강진청자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7
 8  강진청자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8
 9  강진청자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9
 10  강진청자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강진청자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강진청자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목 차
1. 서론
2. 강진 청자의 개요
3. 지역문화 산업발전 전략 도출을 위한 의례적 접근
4. 강진청자 발전을 위한 마케팅전략
4.1. 제품 전략
4.2. 가격 전략
4.3. 유통 전략
4.4. 촉진 전략
5. 강진청자 고객 현황
5.1. 강진청자 재현품 및 문화상품 고객
5.2. 강진청자문화제의 문화관광 고객
6. 강진청자 발전을 위한 그동안 노력에 대한 평가와 문제점 도출
6.1. 강진 청자 발전 노력에 대한 긍정적 평가
6.2. 강진청자 전승개발 및 축제 개최와 관련된 문제점
7. 결론
참고문헌
1. 서론
전통문화는 우리 땅에서 과거로부터 전승되어 대중들이 일상적인 생활 중에서 이어 내려온 사상, 관습, 행동 등의 양식, 또는 그것의 핵심을 이루는 정신이며 역사적 생명력을 가지며 현재의 생활에도 의미가 있는 것으로써 유형문화재, 무형문화재, 기념물, 민속자료 등을 포함한다. 전통문화는 한 집단의 문화적인 정체성을 형성하는 문화적 가치산출 측면이 있고 산업적인 활용 측면도 있다. 문화는 인간의 삶과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삶을 편리하고 여유로우며 아름답게 하는 모든 노력이며 문화산업은 문화를 산업적으로 생산 소비하는 활동이라고 정의된다. 즉 사람들이 삶을 윤택하게 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만들어내고 꾸민 것들이 축적되고 공유되어 존재하는 것을 시장에서 가격을 매개로 거래되는 것을 몬화산업이라고 말한다. 전통문화를 산업화하는 것은 유형문화재를 조사발굴, 보호관리, 보급선양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유형문화재의 보급선양은 문화유산의 복제, 현대적 디자인을 적용한 문화기념품, 문화재 사진집, 문화교양서적의 출판, 문화재에 대한 영상프로그램의 제작 등이 있다. 무형문화재는 음악, 무용, 놀이와 의식, 연극, 공예 등이 있는데 문화산업적 측면에서 볼 때 이들은 지역의 전통문화 축제로 나타나고 있으며 문화관광상품의 소재가 되고 있다. 무형문화재 또한 전통문화의 원형보존과 창조적 계승과 병행하여, 특정지역의 고유한 문화자산을 활용하여 산업적,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즉 문화유산을 관광객들의 직간접 소비에 의한 경제적 효과가 있으면 기반시설 및 편의시설 확충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지역의 특유한 전통문화를 상품화 및 산업화하는 측면에서 강진지역의 유형문화재인 강진청자와 무형문화재인 강진 청자문화제를 중심으로 지역전통문화를 활용한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강진 청자의 개요
고려정차는 한국문화예술사에서 가장 자랑할만한 것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도자예술품으로 비색상감무늬는 기술과 아름다움의 극치로 표현되고 있으며 인공을 떠난 천공의 경지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청자는 중국에서 5~6세기경부터 생각했으며, 우리나라는 8~9세기경 생산이 시작되었는데 바로 이런 시기에 강진에서는 20km 떨어진 청해진에서 중국과 무역을 활발히 전개한 장보고 대사의 활동의 영향을 받아 강진군 대구면 용운리에서 생산을 시작하여 14C 쇠퇴기까지 고려 500년 동안 대구면 정수사에서 미산까지 6km의 산하에서 집단적으로 청자를 생산하였다.
우리나라 국보, 보물급 청자중 80%가 강진에서 만들어진 것이며 세계여러곳에 귀중품으로 보존되어 있는 명품들 대부분이 강진의 작품들이다. 전국적으로 지금까지 발견된 400여기의 옛 가마터중 188기의 가마터가 강진에 현존하고 있는만큼 청자의 집산지로, 강진이 청자문화를 꽃피울 수 있었던 점은 해상교통의 발달과 다른 지방에 비하여 태토, 연료, 수질, 기후 등 여건이 적합하였기 때문이다.
3. 지역문화 산업발전 전략 도출을 위한 의례적 접근
청자문화제와 같은 지역문화행사는 지역주민의 문화정체성 확립과 지역주민 공동체의식 제고 기능을 가지고 있다. 지역민이 공유하는 가치관, 관습 등이 배여있는 축제행사는 의례의 성격을 띄고 있다. 즉 의례란 지역고유의 전통청자와 같은 상징적 의미에 적합되는 지역민들의 공유하는 일련의 태도를 가지며 일정하게 반복되는 행동이나 관습을 치루는 것이다(Bocock, 1974). 따라서 청자문화제 행사개최와 문화상품화은 "지역의례화"가 된다. 외례적 접근법은 지역의례의 특성과 구성요소에 일치하는 조합햐여 문화산업발전 추진전략을 수립 가능케 한다. 임종원과 박철(1995)은 의례행동특성과 의례구성요소를 기초로 지역문화 행사의 다양한 추진전략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의례행동의 특성은 반복성, 상징성, 극화성, 몰입성, 지역성을 가지고 있다. 반복성은 의례행동이 주기적으로 되풀이되어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 청자문화제가 매년 일정시기에 개최되는 것과 같다. 상징성은 의례행동에 특정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고려청자의 전통성, 예술성과 강진지역의 역사적 상징을 나타낸다. 극화성은 의례행동이 일정형식을 가지고 극적인 대본화가 이루어지면 공연되는 것이며 고려청자의 장인정신과 오늘날의 재현 등이 극화될 수 있을 것이다. 몰입성은 의례행동 수행자가 의례에 몰두하여 하나의 관객에서 적극적 참여자가 되는 것과 같이 청자빚기 체험이나 청자가 마굿에 참여하는 것 등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역성은 지역문화행사 및 문화상품개발에 지역생활 공동체로서 임하는 고유적인 행동이 되는데 청자에 국한되지 않고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특징적인 인적자원, 특산물, 관광지가 포함된 종합적 지역특성이 될 것이다. 의례행동은 구성요소로서 의례대본(ritual script), 의례역할(ritual role), 의례청중(ritual audience), 그리고 의례인공물(ritual artifacts)이 있다(Rook, 1985). 의례대본은 의례행동절차를 규정한 텍스트로서 지역고유의 가치관, 전통, 관습이 스며들어 있으며 의례청중과 의례역할이 기술되어진다. 의례역할이란 의례참가자의 배역을 정하는데 주연, 조연, 관객역할 등이 주어진다. 의례청중은 의례에 참가하는 주관자, 수행자, 관광객 등이 된다. 의례인공물은 의례행동에 동반되어 사용되고 최종적으로 소비제품화되는 물건이다. 이는 청자가 될 것이며 기념품, 청자소품과 지역특산물도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