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

 1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1
 2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2
 3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3
 4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4
 5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5
 6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6
 7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7
 8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8
 9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9
 10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10
 11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11
 12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12
 13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13
 14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14
 15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15
 16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경제 삼성전자와 GE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삼성전자 주식회사 Samsung Electronics Co. Ltd.
Ⅰ. 들어가는 말
Ⅱ. 경영현황
1. 사업소개
2. 경영현황
3. 삼성전자의 기업문화 왜 강한가
Ⅲ. 삼성전자와 GE의 채용전략 비교
1. 삼성전자의 채용
2. GE 채용
3. 삼성과 GE의 채용 비교
Ⅳ. 삼성전자와 GE의 교육
1. 삼성인력개발원
2. 교육과정
3. 삼성과 GE의 교육 비교
Ⅴ. 삼성전자와 GE의 평가와 보상
1. 삼성의 평가와 보상
2. GE의 평가와 보상
3. 삼성과 GE의 평가·보상 비교
Ⅵ. 삼성전자와 GE의 이직 관리
1. 삼성의 이직·퇴직관리
2. 삼성과 GE의 이직·퇴직 비교
Ⅶ. 삼성전자와 GE 인사제도 비교를 통한 시사점
참고문헌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새로운 기업 분석에 앞서, 이번 프로젝트를 이어갈 수 있게 한 GE의 HR시스템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이멜트가 CEO를 맡기 전까지 GE는 성과주의를 바탕으로 매우 효과적인 HR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핵심인재를 육성해내는 Crotonville, 직원의 평가와 실력 향상을 위한 Session C, 성과를 중시하면서 적절한 보상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Vitality Curve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제도적 노력이 있었지만, 이는 모든 직원이 HR의 중요성을 인식하였기에 일궈낸 성과였다. 하지만 사업이 세계화되고 경제가 침체되는 등 기업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이멜트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기반으로 하는 혁신 추구’라는 새로운 경영이념을 제시하였고, 우리도 이에 공감하여 21세기의 달라진 기업환경, 조직문화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새로운 결론에 도달하고자 한다.
우리는 GE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우수한 인재를 영입, 양성하는 GE의 인재관리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국제화, 세계화로 인해 달라진 기업문화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것으로 정의하면서 어느덧 글로벌 리더로 우뚝 선 삼성전자의 오늘날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그들의 닮은 점은 무엇이며 다른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비교해보고 그들의 HRM에서 배워야 할 점, 개선해야 할 점을 도출하여 우리 기업들이 갖춰야 할 HRM은 무엇인지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경영현황
1. 회사개요
삼성전자는 1969년 설립되어 1975년에 대한민국의 증권거래소에 상장을 하였으며 메모리, 시스템 LSI등의 반도체 사업, TFT-LCD와 관련된 LCD사업, 휴대폰, 네트워크 시스템 사업 및 PC 등의 정보통신 사업, TV, 프린터,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의 디지털 미디어 사업들을 영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는 경영이념(Philosophy)을 가지고 ‘인재제일, 최고지향, 변화선도, 정도경영, 상생경영’이라는 핵심가치를 실현한다. 이 5가치들은 ‘깨끗한 조직문화를 유지’하고 ‘환경, 안전, 건강을 중시’하며, ‘법과 윤리를 준수’하고 ‘고객, 주주, 종업원을 존중’함으로써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경영 원칙 하에서 운영된다.
2. 경영현황
1969년 종업원 36명, 매출 3700만원에 불과했던 삼성전자는 오늘날 국내외 종업원 15만 여명에 매출 130조원, 영업이익 10조원 돌파가 예상되는 글로벌 대기업으로 우뚝 섰다. 40년 동안 매출이 350만 배 이상 늘어난 것은 세계기업 사에서도 찾아보기 어렵다. 삼성전자의 도약이 한국경제의 압축성장을 이끌어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며, 무수한 개별 기업들의 끊임없는 도전과 이를 통해 이룩한 성과가 하나하나 모아져 국가 경제를 이룬다고 할 때 한국경제에서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막중하다. 지난해 한국의 GDP 977조원 가운데 삼성전자 매출 100조원의 비중은 13%였고 삼성전자의 수출은 한국 전체 수출의 20%를 차지했다. 여기에 삼성전자 주식총액이 상장기업 전체 시가총액의 5분의 1에 이르는 정도이고 보면 그 위상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Ⅲ. 삼성전자와 GE의 채용전략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