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전사적 자원 관리

 1  경영경제 전사적 자원 관리-1
 2  경영경제 전사적 자원 관리-2
 3  경영경제 전사적 자원 관리-3
 4  경영경제 전사적 자원 관리-4
 5  경영경제 전사적 자원 관리-5
 6  경영경제 전사적 자원 관리-6
 7  경영경제 전사적 자원 관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경제 전사적 자원 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전사적 자원 관리(ERP)
1)ERP의 전신
- MRP등장배경 - 1962년을 전후하여 미국에서는 부품의 최장 조달기간, 월평균 수요량, 안전재고, 월간 수요의 편차 등을 고려한 발주점 방식의 자재관리체계가 컴퓨터 시스템의 적극적인 활용에 의한 부품전개방식으로 전환되고 이것이 자재계획에서의 MRP(material requirments planning)즉 자재소요량계획의 개념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 MRP란? 원자재나 가공품, 반제품 등이 언제, 어느 곳에서 얼마나 필요할 것인지를 예측하고 모든 제조 활동과 관리활동을 그에 맞추어 운영함으로써 생산 자원의 비능률적인 활용이나 낭비를 줄이고 기업의 활동에 있어서 최대의 효율성을 달성하도록 고안된것.
- MRP에서 ERP로의 전환 - 1980년대 기술적인 발전으로 인해 실시간 데이터 반영이 가능하게 되면서 기존 MRP의 문제점을 개선시킴과 동시에 재무관리등의 중요기능들을 포함시켜 MRP2가 탄생하게 되었고 1990년대에 들어 고객회사, 하청업체 등의 상하위 공급사슬과 설계, 영업, 원가회계 등 회사내 연고나부서 업무를 동시에 고려하면서 시스템 구성과 사용자의 편이성 측면에서 유연성을 확보하는 움직임이 시작되었고 기술적인 측면에서 객체지향기술, 분산데이터처리, 개방형 구조, 등을 받아들이지 않고는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수 없다는 인식이 싹트면서 빠르게 발전하는 컴퓨터 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 분산화, 개방화된 시스템으로 전사적 자원 계획(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으로 전환되게 되었다.
2)ERP의 정의
넓은 의미에서의 정의 : 기업의 이익을 최대화 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경영자원의 활용을 최적화 하는 경영개념으로, 생산 업무 인사 회계 구매 등의 경영활동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기업의 모든 업무기능을 통합한 정보 시스템.
좁은 의미에서의 정의 : 기업의 실정에 맞게 모듈을 선택하여 적용하거나, 기업내 응용소트웨어 패키지를 통합하여 기업의 생산 유통 판매 등의 핵심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저장하고 전사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자원관리 시스템.
3)ERP의 등장배경
- 초일류기업으로 탈바꿈 하기 위해서는 기업경영의 핵심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요구및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여야 한다. 이에 헤머와 참피는 리엔제니어링을 통해 사업성과의 비약적 향상을 달성하기 위해 정보기술을 구사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조직 구조를 근본적으로 재 설계하는 것을 Reengineering the corporation 이라는 책을 통해 소개 했다.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이라 일컫는 이 경영이론은 많은 기업들사이에서 크게 유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프로세스 개선 내용에 의해 산출된 목표 모델을 정보시스템으로 연결함으로서 시스템화하여 정착시키지 못해 대부분 실패를 하게 되었다.이에 효과적인 BPR의 추진도구로써 ERP가 등장하게 되었다.
4)ERP의 특징
ⅰ통합화 : ERP출현전에도 통합 데이터베이스에 기초한 통합시스템 구축에 대한 많은 노력이 있었으나 기술적인 한계에 부딪혀 발전에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그러던 중 컴퓨터 하드웨어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소프트웨어 기술의 혁신적인 향상으로 인해 업무, 조직, 데이터베이스의 실질적인 통합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통합화에 의해 업무중복, 차이조정, 업무대기 등의 자원, 시간, 노력의 낭비를 줄이고 그에 따라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에 도움이 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