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

 1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1
 2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2
 3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3
 4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4
 5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5
 6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6
 7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7
 8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8
 9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9
 10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10
 11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11
 12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12
 13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13
 14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14
 15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15
 16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16
 17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17
 18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18
 19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19
 20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경제 항만정책론-두바이 항만의 입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두바이 항만

1. 두바이 항만의 입지
(1) 위치
(2) 자연조건
(3) 주변환경
2. 두바이 항만의 현황
(1) 두바이항만공사 운영현황 (국영기업)
(2) 두바이항만공사 조직 및 인원
(3) 두바이항만공사의 사업 개요
(4) 두바이 항만의 운영현황
(5) 비전, 과제와 가치
(6) 두바이 항만의 개요
(7) 두바이 항만의 SWOT 분석
(8) 두바이 항만의 급부상
(9) 두바이 항만과 IT 기술
3. 한국과의 관계
4. 두바이의 성장배경과 한국에의 시사점
(1) 두바이의 성장배경
(2) 한국에의 시사점
5. 두바이항만의 성장전략
6. 두바이 항만의 특징
7. 두바이 항만의 역사
【자료출처】
1. 두바이 항만의 입지
(1) 위치
두바이에는 일반적으로 두바이 항만 공사 (Dubai Port Authority)에서 운영하는 라시드 항구 (Port Rashid)와 쟈벨 알리 항구 (Jebel Ali Port)라 불리는 두 주요 항구가 위치해있다. 라시드 항구는 아랍 에미리트 공화국내에서 물류활동을 주로 관할하는 곳이다. 두바이내에서의 가장 큰 물류량을 자랑하는 항구로서, 라시드 항구는 아랍 에미리트 공화국내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주도적인 물류중계지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있다. 쟈벨 알리 항구에서 비해서는 약간 작은 규모지만 라시드 항구는 경제적 이윤창출을 위한 전략적인 지역에 건설된 가장 최근의 현대적 항구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다. 라시드 항구보다는 두바이내에서 더 큰 항구로 알려져 있는 쟈벨 알리 항구는 1970년대 후반 두바이 시내의 남서쪽으로 약 35킬로미터정도 떨어져 있는 곳에 건설되었다. 세계에서 인간이 건설한 항구중에선 가장 규모가 거대한 쟈벨 항구는 중동지방에서도 가장 큰 항구로 손꼽히고 있다. 두바이 쟈벨알리 항구의 우수한 선진적인 깊이와 시설들은 세계에서 가장 방문되는 항구중의 하나로 만드는 요인들로서 큰 역할을 하였다.
(2) 자연조건
전국이 700킬로미터의 해안선을 두고 있는 아랍에미리트 공화국의 수도 두바이는 라시드와 쟈벨 알리 항구가 위치해 있고 아라비안 사막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략 3,885 스퀘어 킬로미터의 면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두바이는 아랍 에미리트 공화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다. 두바이의 날씨는 일반적으로 덥고 습기있는 편이다. 평균기온은 섭씨 40도 정도이고 연평균 최고온도는 섭씨 47.3도에 육박하기도 한다. 최저온도는 섭씨 7도였다. 날씨6월부터 9월까지가 더운 날씨를 보이며 12월과 3월사이가 가장 선선한 기온을 보인다. 강우량은 매우 적은편이나 주로 기온이 선선한 시즌에 비가 내리는 편이다. 두바이의 지형은 아랍 에미리트 공화국의 자갈모래가 전형적인 지형으로 구성되어 있는 지역들이 대부분인 남부지방과는 현저히 다른편이며 모래사막으로 구성되어 있기 것이 그 특징이다. 두바이의 모래사막은 퇴적된 조개와 산호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우 깨끗하고 색깔이 흰편이다. 두바이의 동쪽으로는 소금으로 해묵은 삽카(Sabkha)라고 불리우는 해안 평야가 있다. 서쪽으로는 알 하자르 산맥의 협곡들이 위치해 있고 모래언덕의 광할한 바다가 두바이 남쪽지역의 대부분을 덮고있다. 두바이는 또한 걸프해 해안에 위치하고 있어 유럽, 아프리카,중동의 지정학적 요지로서의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이와같이 항구가 건설되어 교역량을 늘리기에는 많은 조건을 충족시킨다. 또한 안전성을 기반하여 볼때 지진학적으로도 두바이는 매우 안전한지역에 속해있으며 두바이를 둘러싸고 있는 걸프해의 해수면이 그다지 깊지 않기 때문에 쓰나미와 같은 지진과 관련된 자연재해의 가능성도 상당히 낮다.
(3) 주변환경
두바이의 주변환경은 매우 친기업적이며 국제정치학적으로도 안전하다. 아랍 에미리트 공화국은 Gulf Cooperation Council (GCC)를 통해 경제,군사협력체제를 강화하고 비동맹중립 정책의 견지로 인하여 외세로부터의 정치,경제적인 자주독립을 유지해왔다. 두바이 항만 운영과 관련된 주변 환경으로서는 주요 정책과 주변국,강대국들과의 독자적 외교관계를 들수있다. 예를들어, GCC간의 관세통합및 관세통합 정책은 81년 GCC 창설아래 경제협력을 위한 많은 영향을 끼쳤다. 두바이는 현재 완전개방시장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중동,아프리카를 아우르는 중계무역의 중심지가 되기 위해서는 저관세율의 유지가 매우 필수적이고 중요한 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관세율인상에 대해서는 매우 부정적이다. 99년 11월,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개최된 GCC회의에선 1200개의 품목에 대한 공동관세를 부여하는 관세동맹 출범해 합의하였으며 2003년도부터 공동관세제도가 실행중이다. 또한 자유무역실시와 공동시장 구성을 위한 목표를 위한 GCC국민,자본의 이동문제는 어느정도 합의를 본 상태기도 하다. 더 나아가 아랍 에미리트 공화국과 주변국들과의 군사안보협력도 두바이 주변환경 평가에 빼놓을수 없는 안보적인 요소다. GCC 6개국과의 다마스 협력체제는 각국의 안보의식과 경비분담및 지도권 문제가 있어 한계노선을 밟고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랍 에미리트 공화국은 자체 안보능력 강화및 미.영.프 등 서방 강대국간의 안보적 협력강화에 치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랍 에미리트 공화국은 걸프전의 교훈과 이란과의 도서분쟁 등으로 대미안보의존에 추구하는 외교적 경향이 있으며 군사분야를 중심으로 미국기업의 UAE진출을 긍정적으로 모색중이다. 미국과는 달리 EU와의 관계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EU는 영국을 위시한 서구국가의 전통적인 대 UAE기반위에 UAE경제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우위와 통제를 원하는 반면에 UAE는 GCC 회원국들과의 경제협력을 통해 일방적인 EU의 UAE시장진출을 어느정도 견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두바이 항만의 현황
(1) 두바이항만공사 운영현황 (국영기업)
DP World는 공식적으로 두바이 월드에 속하는 국영기업으로서 UAE의 정부가 소유하고 있다. 두바이항만공사는 1999년도에 처음 설립되었다. 2006년 3월, DP World는 세계에서 4번째로 가장 큰 운영기업인 영국의 he Peninsular and Oriental Steam Navigation Company (P&O)을 미화기준 70억불에 매입함으로서 싱가포르의 PSA International그룹과의 낙찰경쟁에서 승리하였다. P&O는 영국 경영계에선 가장 유명한 기업중에 하나로 세계에서 가장 큰 물류운영기업으로서의 명성을 지니기도 했었기 때문에 DP World는 P&O의 전통을 존중하여 런던에 위치한 P&O의 본부를 유지하기로 매입과정에 약속하였다. DP Terminals는 the Dubai Ports Authority (DPA와 국제기업인 DPI Terminals와의 합병을 통하여 1999년 설립되었다. DP World는 현재 아프리카,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오세아니아의 주요국가의 항구를 관리하며 막대한 이윤을 창출해내고 있다. 대한민국의 부산항또한 DP World에 의해 현재 관리,운영되고 있다.
(2) 두바이항만공사 조직 및 인원
조직은 DP World인 회장인 모하메드 샤라프를 중심으로 DP World가 운영하고 있는 전세계 항구들과 UAE의 내에 항구를 총괄하며 다국적 인사중심으로 편성되어 있다. DP World는 세계화 추세에 따라 국적, 인종, 종교에 관련 없이 3만 명 정도의 전문적이며 헌신적인 근무자를 운영지가 있는 각국에서 채용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