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

 1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1
 2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2
 3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3
 4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4
 5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5
 6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6
 7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7
 8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8
 9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9
 10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10
 11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11
 12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12
 13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13
 14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14
 15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15
 16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16
 17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17
 18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18
 19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19
 20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D 프로젝트 성과지표
목 차
Ⅰ.
서 론
…………
3
본 론
Ⅱ.
R&D 프로젝트의 개념
…………
5
Ⅲ.
R&D 성과지표
…………
6
(1) 성과평가를 위한 성과지표
(2) 지표의 성격
(3) 지표의 종류
Ⅳ.
R&D 성과지표 국가별 사례
…………
9
⑴ 미국의 ATP(첨단기술프로그램)
(2) EUREKA 프로그램의 평가
Ⅴ.
R&D 성과지표 기업별 사례
…………
13
(1) 국내 사례
(2) 외국 사례
Ⅵ.
R&D 성과지표의 영향력
…………
17
(1) 중요성
(2) 지표의 특성에 맞는 사업 및 조직을 고려하게 함
(3) 관리 중요성, 통제 가능성, 측정이 미치는 영향
Ⅶ.
R&D 성과지표의 개선방안
…………
18
(1) 지표별 구체 운영 방안 수립
(2) 추세 분석 및 관련자의 업적 평가에 활용
(3) 리더십, Staff 기능, 과정 중시 문화 필요
Ⅶ.
결 론
…………
21
참고문헌
…………
22
Ⅰ. 서론
R&D프로젝트는 국가나 기업, 자치단체가 추진하는 기초적이면서도 매우 중요한 사업이어서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R&D프로젝트의 성과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분석과 R&D프로젝트 성과측정을 위한 정책적 지표를 도출하여 향후 사업에 반영함으로써 R&D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시킬 필요가 있다. 동시에 사업 효과성의 평가를 통해 R&D프로젝트는 지원 타당성과 지원 효과가 지속적으로 입증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최근 기술개발에 대한 정부 투자의 타당성과 효율성에 대한 문제 제기에 직면하면서 선진 각국에서는 성과 분석을 제도화하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기술개발, 특히 정부 주도의 기술 개발 사업에 대한 성과 평가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1990년대 들어서 확산되고, 그 결과 미국의 정부 성과효율화법(GPRA, 1993), EU의 FRAMEWORK평가 체계 등 기술 개발에 대한 제도적 평가체계가 등장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거의 국책 사업의 경우 성과 분석을 일반화하고 있어서 크게 증가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특히 기술 개발 관련 사업에서 성과분석이 일반화 되고 있다. R&D프로젝트 성과 분석 시스템의 공통적인 목표는 평가 대상의 연구 개발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이며, 기술 개발 지원 시스템이 구축되고 본격 가동되는 현시점에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이러한 성과 분석 결과는 관련자들에게 공유되면서 적절한 피드백 과정을 거쳐 해당 사업에 대한 재조정과 지원 정책의 세부 조정을 이루어 사업성과의 향상을 도모하여야한다.
따라서 R&D프로젝트의 성과분석을 위한 체계적인 성과지표 및 성과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성과분석 정보가 제공됨으로써 R&D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성과를 제고 할 수 있어야 한다.
Ⅱ. R&D 프로젝트의 개념
R&D(Research and development : 연구개발)란 일반적으로는 기업에 있어서의 제품의 기술적 연구개발 활동을 말하나 연구개발 활동은 정부기관 및 대학이 수행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광의로는 이를 모두 포함하여 국가적인 관점에서 이를 연구개발이라 하기도 한다. 연구개발 활동은 연구의 진도에 따라 연구와 개발의 양 단계로 대별되는데 사실상 양자를 명확히 구분하기는 어렵다. 연구는 다시 기초연구와 응용연구로 나누어진다. 기초연구는 새로운 발견이나 신지식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것으로 주로 대학의 연구기관이 이를 담당하며 기업이 수행하는 기초연구활동은 특정한 개발활동의 기술적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특히 전자와 구별하여 목적기초연구라 한다. 응용연구는 기초연구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 이를 실증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연구 활동으로서 이 단계에서는 정부나 기업이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응용연구를 통해 기초연구성과의 구체적 이용가능성이 실증되면 비로소 이를 바탕으로 제품화나 실용화 또는 공업화를 위한 연구 활동이 전개되는데, 이 단계가 개발단계이며, 이를 특히 실용화 연구라고도 한다.
Ⅲ. R&D 성과지표
(1) 성과평가를 위한 성과지표
‘성과’의 의미는 산출물, 결과, 영향, 파급효과는 물론 투입과 활동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성과’가 투입과 과정을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성과평가는 위의 요소들과 요소들 사이의 인과관계까지 분석하는 것도 포함한다. 성과측정이란 단순히 사업수행 결과인 산출물이나 영향의 크기와 정도를 측정하는데 그치지만, 연구개발사업의 성과평가는 사업의 다오 기대했던 성과를 달하는데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결과물뿐만 아니라 투입과 대비하여 측정하고, 투입과 결과 사이의 중간과정에서 발생한 수행과정에 대해서도 측정함으로써 목표달성 성공요인이나 실패요인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사업운영 체계 등을 개성하는데 활용한다. 성과측정에서 블랙박스로만 바라보던 사업의 수행과정도 성과평가에서는 심층적인 분석과 평가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사업이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였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지표를 사용하게 되는데, 성과가 투입, 과정, 결과, 효과를 포괄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 즉, 성과 평가 지표에는 투입지표, 과정지표, 결과지표, 성과지표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성과평가지표 보다는 성과지표라는 용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성과평가 지표와 성과지표는 사실상 동일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으나 명확하게 구분하자면, 성과지표는 단순히 사업의 산출물이나 성과의 측정을 판단하기 위한 결과지표 및 효과지표를 의미하며 성과평가지표는 투입지표 및 과정지표까지도 포함하는 포괄적인 지표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