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

 1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1
 2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2
 3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3
 4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4
 5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5
 6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6
 7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7
 8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8
 9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9
 10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10
 11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11
 12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12
 13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13
 14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14
 15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15
 16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16
 17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17
 18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18
 19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19
 20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객 관계 관리 (CRM)
- 목차 -
1. 고객 관계 관리 등장 배경
2. 고객 관계 관리 개념
3. 고객 관계 관리 필요성
4. 고객 관계 관리 국내.외 시장규모
5. 고객 관계 관리와 마케팅
6. 고객 관계 관리 국내.외 사례
7. 참고 문헌
1. 고객 관계 관리 등장 배경
시장 개방, 경쟁의 심화, 소비자 욕구의 변화에 따라 대중마케팅으로 성공을 거둔 기업들도 새로운 시장 상황하에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 기업들은 불 특정 다수의 대중을 향한 광고가 더 이상 기대치 만큼 효과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진열대에 수많은 상품들을 진열해놓고 고객들이 구매하기를 기다려 매출을 올리기에는 이제 어렵다는 현실도 깨달았다. 다양한 상품 못지 않게 서비스의 질도 향상되어 고객들은 조금만 불만족스러운 대접을 받아도 언제든지 경쟁자의 상품으로 눈을 돌리게 된다.
이러한 현실은 [회사 수익의 65%는 만족을 얻는 고객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신규고객 획득 소요비용은 기존고객에게 베푸는 서비스 비용의 약 5배가 든다] [상위 20%에 해당되는 고객 1인의 매출이 나머지 80%에 해당되는 고객 16명의 매출과 비슷하다] [대개의 회사들은 매년 약 15%-20%의 고객을 잃는다] [고객 유지율이 몇 %만 증가해도 25%-100% 까지의 이윤을 증가 시킬 수 있다.] 같은 수치화된 연구 결과 발표로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기업 경쟁의 선두를 달리고자 하는 기업들은 기존 패러다임을 바꾸기 시작하였다. 관심을 거리의 불특정한 모든 고객들로부터 자사 고객들에게 옮기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과연 우리 회사와 거래하는 고객들은 누구이며 자주 오는 사람들은 누구이고, 많은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그리고 우리 회사를 떠난 사람들의 특성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하게 되었다. 불 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획일화 된 광고보다는 찾아진 고객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하여 보다 더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 결국은 평생고객으로 유도해야 되겠다는 전략도 세우게 되었다.
그렇다면 과연 기업의 이러한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통해 찾을 수 있을까?
기업은 과거 고객과의 관계 속에서 기업 내에 축적된 대용량의 데이터를 통해 그 해결책을 찾으려고 할 것이다. 왜냐하면 고객들은 기업이 살아 숨쉬게 하는 탯줄과 같기 때문이다.
먼저 CRM의 개념을 파악하고자 할 때 가장 난감한 것은 유사한 뜻의 다른 이름들이 난무한다는 사실이다. 기업관계관리(Enterprise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밀착(Customer Intimacy), 1대1마케팅(One-to-One Marketing), 실시간마케팅(Real-Time Marketing), 지속적 관계관리(Continuous Relationship Marketing) 등 다른 이름으로 나타나기 일쑤이다.
이렇듯 각기 다른 이름에도 불구하고 이들 개념이 지향하는 바는 기본적으로 한가지다. 즉 고객과의 관계 관리 및 발전을 통해 고객이 기업에 가져다 주는 가치를 극대화하자는 것이다. 이는 전통적인 기업의 경영이나 마케팅 활동과는 커다란 대조를 이루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기업인들이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기 위해 고객을 찾아 다녔다고 한다면, 이제는 자신의 고객을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아 다니는 시각의 전환을 의미한다. 그런가 하면 전통적인 기업들은 제품 판매실적을 운영의 잣대로 삼았지만 CRM 중심의 기업은 고객으로부터 시간이 지나면서 기대되는 가치의 증대를 성공의 척도로 판단하는 것이다. 앤더슨컨설팅은 CRM을 [예외적이고 차별화 된 경험을 고객에게 첫 만남에서부터 평생동안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 자산(Customer Equity)을 증대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이의 효율적인 실현을 위해 기업들을 돕고 있다.
CRM이 대규모로 실현 가능한 기업의 전략적 선택이 된 것은 정보기술의 발달에 기인한 것이다. 데이터베이스 기술의 발달은 고객 개개인의 필요를 파악하고 구별해 내는 것을 가능케 했으며 각종 인터넷 웹사이트, 콜센터, 판매자동화 등의 도구들은 고객 개개인과의 상호 접촉을 쉽게 해주고 있다.
이같은 기술의 발달에 따라 선진기업들이 최근 들어 CRM을 기업경영전략의 중심 축으로 삼고 투자와 각종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그 결과는 많은 경우 혼돈과 좌절로 요약된다. 미국의 AT&T 가 한동안 True Rewards 프로그램을 제공하다가 슬그머니 발을 뺐는가 하면, Pacific Bell, MCI 등도 유사한 프로그램으로 고객 관계를 증진시키려다가 조용히 프로그램을 묻었다.
그런가 하면 상당수의 기업들이 웅대한 계획아래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하고 나섰다가 막대한 비용에 비해 불확실한 기대 효과 때문에 중도 하차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심지어는 이탈하려는 고객을 다시 잡기 위해 고안한 여러 가지 winback프로그램이 실제로 고객의 충성을 사는 것이 아니라 고객으로 하여금 이 회사 저 회사 더 좋은 프로그램을 쫓아다니는 철새들로 만든 경우도 적지 않다.
2. 고객 관계 관리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