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

 1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1
 2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2
 3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3
 4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4
 5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5
 6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6
 7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7
 8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8
 9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9
 10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10
 11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11
 12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12
 13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13
 14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14
 15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15
 16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
- SWOT분석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2
Ⅱ. 본론··················································3
1. 대동공업 소개…………………………………………………………3
1) 기업 현황
2) 기업 비전
3) 기업 연혁
4) 계열사 소개
2. 진출시장 환경 분석…………………………………………………7
1) 미국농기계 시장 현황
2) 미국농기계 유통 구조
3) 농기계 수입 동향
4) 한국산 농기계 시사점
3. SWOT분석……………………………………………………………11
1) SWOT 분석의 이론적 개념
2) 대동공업의 SWOT분석
Ⅲ. 결론················································14
Ⅳ. 참고문헌 & 출처·······························15
Ⅰ. 서론
최근 들어 각 기업들은 “글로벌”이란 슬로건으로 기업 전략 추진의 토대를 잡아 나가고 있다. 국제화, 정보화 시대에 따라 국내시장에만 머물러 있다가는 기업 간의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하기 때문에 시장의 범위를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포함시켜서 총체적인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국제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추세는 과거 소수 대기업에만 한정되어 나타났으나 오늘날에는 대기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대기업에 물품을 조달하는 하청기업 및 중소기업 등에서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60년대에 산업화가 진행되어 꾸준히 성장해오면서 제조업과 서비스 산업에 있어 선진국의 대열에 다가서고 있다. 대구경북 지역은 1980년대까지 우리나라의 산업화를 이끌어온 대표적인 지역이었으나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산업구조조정의 악화로 침체의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어려운 경기상황에서 대동공업은 농기구를 생산하면서 1984년 대구공장을 준공한 이래로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국내 1위 농업 기계 업체로 올라섰다. 또한, 해외시장 개척으로 미국현지법인 대동USA와 KIOTI 유럽 부품 센터 및 중국 남경 현지법인을 설립하였다. 현재 국내 농기구의 시장점유율 70%대를 육박하고 있으며 작년 해외시장으로 1억 달러 수출을 달성하면서 한국형 농기계의 기술자립 시대를 개척하고, 내수 시장의 선진화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친환경적인 제품개발과 품질보증체계에 입각해 미 환경청(EPA)인증, 유럽EEC인증, ISO9001, ISO14001 등 각종 국제 공인인증서를 획득하여 그 우수성을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대동공업은 지역 경제에 활력을 주고 성장을 주도해 나갈 강한 기업으로 기대되며, 이러한 점에서 국제경영전략 수립 연구대상으로 고려해 볼만하다.
하지만 정부의 농기계 임대사업 추진과 원유·원자재의 폭등 및 환율급등 등의 외부적 환경이 수익채산성을 악화시키고 있고, 자체유통망을 구축한 일본의 얀마농기와 같은 경쟁 업체가 존재하고 있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대동기업은 이미 미국현지법인 및 유럽부품센터, 중국현지법인 등 전략적인 해외 시장 진출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새로운 시장의 개척보다는 경쟁업체들과의 효과적인 경쟁전략이 중요해 보인다.
따라서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에 대응하고, 국내외 시장에 있는 해외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외부 환경 분석을 통한 기회와 위협 요인을 파악하고, 내부 환경 분석과 기업분석을 통한 자사의 강점, 약점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국제경영전략 이론을 기초로 한 전략의 수립이 이번 보고서의 목적으로써 국내시장뿐 아니라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요소를 토대로 대동공업의 경쟁 전략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대동공업 소개
1) 기업 현황
- 대동공업은 1947년 창업 이래 불모지였던 기계 산업에 최초 경운기를 생산하여 우리 농촌의 근대화와 기계 산업 발전에 선도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국내 1위의 농업 기계업체로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해외시장 개척으로 세계시장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 일례로 2006년 최첨단 엔진라인 증설로 연 4만대 규모의 생산량과 자동화 라인을 구비하여 안정된 품질의 다기통 엔진으로 다양한 기계 산업의 수요에 부응하고 있다. 아울러 기술연구소에서는 지속적인 친환경디젤엔진 개발 및 신제품개발로 연구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