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모택동 마오쩌둥 의 리더쉽 분석

 1  경제경영 모택동 마오쩌둥 의 리더쉽 분석-1
 2  경제경영 모택동 마오쩌둥 의 리더쉽 분석-2
 3  경제경영 모택동 마오쩌둥 의 리더쉽 분석-3
 4  경제경영 모택동 마오쩌둥 의 리더쉽 분석-4
 5  경제경영 모택동 마오쩌둥 의 리더쉽 분석-5
 6  경제경영 모택동 마오쩌둥 의 리더쉽 분석-6
 7  경제경영 모택동 마오쩌둥 의 리더쉽 분석-7
 8  경제경영 모택동 마오쩌둥 의 리더쉽 분석-8
 9  경제경영 모택동 마오쩌둥 의 리더쉽 분석-9
 10  경제경영 모택동 마오쩌둥 의 리더쉽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경영 모택동 마오쩌둥 의 리더쉽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모택동(마오쩌둥)의 리더쉽 분석
모택동
1. 출생 및 배경
1) 출생
모택동은 1893년 12월 26일 호남성 상담현의 소산향에서 아버지 모순생과 어머니 문칠매의 사이에서 3남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모택동은 아버지는 부농에 가까운 중농이었으며 농사도 지으며 쌀가게도 하고 돈놀이도 했다고 한다. 모택동의 아버지는 아들이 외지에 나가 공부를 하는 것보다 자기 곁에서 집안일을 돌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으며 신식공부를 하는 것에 반대를 했었다. 그래서 모택동은 농사일을 도우며 8세 때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13세까지 《논어》와 《사서(四書)》 등을 읽었다. 하지만 구식교육의 폐해를 깨달은 그는 일찍부터 신시교육에 대한 열망을 있었으며 16세까지 아버지의 반대로 진학을 못하고 농사일을 도우며 틈틈이 책을 읽다가 어머니의 도움으로 1909년 늦은 나이로 둥산[東山]고등소학에 들어갔다.
2) 배경
당시 중국은 청조의 멸망을 눈앞에 두고 있었으며 그 징조는 눈에 보이듯 빈번히 행해지고 있었다. 이미 아편전쟁 등으로 약해질 대로 약해진 청조의 힘에 민중들이 일어서고 그 즈음에 의화단의 난으로 민중이 일어서 외세에 대항하려 했지만 오히려 정부가 외세편에 서서 민중을 탄압하였고 그로인해 민중은 청조에게서 완전히 멀어지고 말았다.
그러면서 일부 의식 있는 민중들이 손문박사의 지도아래 중국혁명동지회라는 조직을 만들고 중국의 현 문제에 대하여 해결점을 찾기 시작하였고 1911년 10월10일 신해혁명으로 청조는 막을 내리게 된다. 이로서 중국은 안정을 찾게 되는 것 같았지만 외세와 호족들의 반대로 중국대륙 곳곳에서 군벌들이 일어서게 되었다. 이때가 모택동의 나이 18세로 이미 15세에 의화단의 난을 보고 사회의 문제점을 깨달았던 그는 신해혁명 직후 청조를 타도하고 공화국을 수립하려는 혁명군에 가담하여 있었다.
2.경력
1) 학력/저술
위에서도 말했지만 모택동의 아버지는 모택동이 유교식 교육을 받기 원했다. 하지만 모택동은 유교적사회의 폐단을 일찍부터 깨달아 그에 반대하였으며 신식교육받기를 갈망하였다.
13세에 학업을 중단하고 16세에 다시 교육을 받을 때까지 그는 집안의 노동을 하였으며 16세의 늦은 나이에 현립(縣立) 동산고등소학교에 입학했고, 이어 성도(省都)인 창사(長沙) 소재의 상향중학교로 전학했다. 그곳에서 서구의 새로운 사상들을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량치차오(梁啓超)의 개혁사상과 쑨원(孫文)의 민족혁명사상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혁명군에 가담하고 신해혁명이 끝난 후 마침내 1918년 후난성립 제일사범학교(창사에 있음)를 졸업한 뒤 중국 지성의 산실인 베이징대학교로 갔다. 베이징대학교 도서관 사서보(司書補)로 6개월간 일하였다. 모택동은 이기간 동안 많은 양의 독서를 했다고 전해지는데 이 기간의 독서가 짧은 학력(學歷)을 깊고 넓은 학력(學力)으로 성장하게 해주었다고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