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사랑의 경제학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1  경제경영 사랑의 경제학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1
 2  경제경영 사랑의 경제학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2
 3  경제경영 사랑의 경제학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3
 4  경제경영 사랑의 경제학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경영 사랑의 경제학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사랑의 경제학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1. ‘괴테’ 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창작 동기
1774년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의 나이 25세에 쓰여진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청년 괴테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것이라고 우리에게 알려져 있다. 괴테는 1772년 여름 베츨라에서 법무관으로 실습기간을 보내던 중 샬로테 부프라는 여인과 그녀의 약혼자 요한 크리스티안 케스트너를 알게 되었고 샬로테 부프에게 사랑을 느꼈지만 그 사랑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실망한 채로 그 해 9월 베츨라를 떠난다. 소설의 소재가 된 또 하나의 결정적인 실제 사건은 같은 해 10월 역시 베츨라에서 일어난 칼 빌헬름 예루살렘이라는 남자의 권총자살 사건이다. 엘리자베스 헬트라는 유부녀를 사랑했으나 그에 대한 아무 응답이 없자 낙심한 예루살렘은 공교롭게도 케스트너의 권총을 빌려 자살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 모든 사건들을 토대로 작품을 쓴 괴테는 독자들이 자신의 작품을 실제로 자기가 겪었던 사건들과 연관지어 생각하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겼다. 훗날 괴테는 자서전적 작품 “시와 진실” 13권에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독립적인 작품으로 읽지 않고 다만 실제로 자신에게 일어났던 사건과의 연관관계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 대해서 작가로서 “끝없는 고통 unendliche Qual”을 느낀다고 표현했다. 사실 괴테가 직접 겪었던 역사적 사실들과 작품에 대한 진정한 이해와는 별 연관성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작품의 줄거리
조용한 자연에 묻혀서 우울증을 치료할 목적으로 베르테르라는 청년이 어느 아름다운 산간 마을에 찾아 든다. 베르테르는 마을 무도회에서 멋진 춤솜씨를 가진 쾌활한 여인 로테를 만나게 되고 그녀의 검은 눈동자를 바라보면서 운명적인 사랑을 예감하게 된다. 춤을 계기로 로테와 친해진 베르테르는 그녀에게 약혼자 알베르트의 이야기를 듣고는 의기 소침해진다. 그러면서도 베르테르는 로테를 만나고 싶은 일념 하나로 윤리적인 판단과 이성은 잠시 접어둔 채로 그녀를 계속해서 방문하게 되고 그들은 어느새 감성이 통하는 다정한 사이로 발전한다. 한편 일 때문에 도시로 나가 있던 알베르트가 돌아오게 되고, 베르테르는 그만 깊은 실의에 빠지고 만다. 그러나 그는 감정을 가슴 깊은 곳에 묻어둔채 로테를 위해서 알베르트와 친분 관계를 맺는다. 어느 날 그 둘은 자살에 관한 찬반양론을 놓고 심한 논쟁을 벌이게 되고, 결과와 형식만을 중시하는 알베르트가 로테와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안타까움만을 베르테르에게 안겨 준다. 이쯤에 생일을 맞이한 베르테르에게 로테가 선물로 책과 자신의 리본을 선물하게 되고 베르테르는 그것은 사랑의 징표로 생각하고는 열정에 사로잡힌다. 알베르트와 로테 사이에서 괴로워하던 베르테르는 여행을 떠날 결심을 하고는 로테와 알베르트에게 작별은 고한다. 여행에서 돌아온 베르테르에게 알베르트와 로테가 결혼했다는 절망적인 소식만이 들리고 다시 만난 로테는 왠지 그에게 차갑기만 하다. 그러나 서먹했던 관계도 잠시뿐 그들은 다시 예전처럼 다정한 사이가 되어 시와 음악으로 서로의 감성을 교류한다. 점차 감정의 자제력을 잃어 가는 베르테르에게 한때 로테를 사랑하다 미쳐버린 청년의 이야기가 전해지고 베르테르는 그를 마음 동정하는 동시에 자신의 처지에 새삼 한탄한다. 한편 베르테르에게 사랑의 고통을 호소하던 한 사나이가 사랑으로 인해 살인을 저지르게 되고 베르테르는 그를 위해 변론할 것을 맹세한다. 그러나 베르테르의 변론은 무의미하게 끝나 버리고 결국 그 사나이는 사형 선고를 받고 만다. 낙심하여 더 이상 살아갈 희망을 찾지 못하는 그에게 남편의 충고를 들은 로테가 만남을 자제할 것을 요청하게 되어 그를 절망에 빠뜨린다. 마지막으로 로테를 찾아간 베르테르는 억제할 수 없는 감정에 그녀에게 사랑을 고백하지만 감정을 억제하는 로테는 작별 인사만을 건넨다. 실의에 빠진 베르테르는 여행을 빙자하여 알베르트에게 호신용 권총을 빌리게 되고 로테의 손에 의해 건네진 그 총을 가지고 목숨을 끊고 만다.
3. 경제 이론 & 이론과의 접목
- 한계 효용 ; 사람들이 재화를 소비할 때 그 재화의 최종단위에 의하여 얻어지는 만족감 을 한계효용이라 한다.
이러한 한계효용은 일반적으로 재화의 수량이 증가함에 따라서 감소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즉 소비자가 어떤 재화의 소비를 증가하면 그 재화의 수량이 증가함에 따라 각 증가단위에서 얻는 효용은 점차로 감소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공복일 때 빵 한 개의 효용은 대단히 클 것이다. 그러나 두 개째의 효용은 최초의 빵 한 개보다는 분명히적을 것이다. 이와 같이 세 개, 네 개로 증가하면 그 때마다 빵에 대한 효용은 점차로 감소한다. 이와 같이 증가되는 재화 단위당의 효용은 점차 감소되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 수 있는데 이를 효용체감의 법칙 또는 한계효용체감의 법칙(the law of diminishing marginal utility)이라 한다.
효용체감의 법칙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처음
재화 의 소비량이 OA로부터 OB로 증가하고
다음에 OC로 증가한다면 총효용은 AP에서
BQ, 그리고 CS로 증가하지만 단위당의 효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