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평가

 1  프로그램 평가-1
 2  프로그램 평가-2
 3  프로그램 평가-3
 4  프로그램 평가-4
 5  프로그램 평가-5
 6  프로그램 평가-6
 7  프로그램 평가-7
 8  프로그램 평가-8
 9  프로그램 평가-9
 10  프로그램 평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프로그램 평가
Ⅰ. 서론
21세기로 접어들면서 20c 사회복지 서비스의 전반에 걸친 최근 동향을 볼 때 개발된 여러 가지 방법 중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인식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이론과 기법의 개발이 가장 큰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와서는 시장경제의 가치관에 의해 고객 만족, 효율, 효과성 등의 원칙에 의해 모든 경제, 사회활동이 점검되기 때문에 사회복지 분야도 모든 프로그램을 책무성, 효율성, 효과성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예산을 측정하고 기획해야만 하는 불가피성에 당면하게 되었다. 왜 평가를 실시해야 하며 평가를 하지 않을 경우 어떤 결과가 발생할 것인가? 하는 기본적인 문제를 생각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프로그램 주변에는 여러 형태의 결정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러한 결정은 평가에 의한 자료 또는 정보를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재정 지원을 하는 정부단체나 기업체의 복지재단은 재정 지원을 받는 프로그램의 혁신성 또는 성공성의 정도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지속적인 지원을 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프로그램 운영을 담당하는 정보가들 역시 프로그램의 효과성 여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개선 또는 시정을 시도 할 것이며 이제 정보화 시대의 서비스 이용자들 또는 지역사회 주민들도 프로그램의 가치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여 서비스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평가의 수행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의 여러 면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평가의 기원과 개념정의를 살펴보고 요소, 유형, 원칙, 기준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평가의 기원
프로그램 평가는 광범위한 사회계량 프로그램이 채택되었던 1960년대 초반의 미국 케네디(Kennedy) 및 존슨(Johnson) 행정부에 의해서 시작되었고 영국의 경우 프로그램 평가가 사회복지계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던 것은 1970년대 초반부터였다. 호주의 경우 사회복지계가 평가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 갈 수 있다.
사회복지를 비롯한 여러 형태의 사회적 실험에 대한 평가는 20c초반에 다른 사회과학의 발달과 병행하여 발달되었다. 이 당시 사회과학은 실증주의 영향 하에 있었기 때문에 “측정될 수 없는 것은 과학이 아니다.”라는 학문적 사조가 심리학, 사회학 분야에 팽배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사회정책 또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의도한 목표를 잘 성취하고 있는 지의 여부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측정하는 것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견해와 함께 프로그램을 통한 개입의 효과는 측정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었다.
한국도 1990대에 들어 서면서 평가에 대한 태도가 급속히 변하고 있어서 우리는 진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예를 들면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과연 효과가 있는가? 효과가 있다면 이 효과를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 어느 프로그램이 더 효과가 있으며 효과가 없는 프로그램의 문제는 무엇인가? 어느 프로그램을 종결시키고 예산삭감은 어떻게 수행하겠는가? 보다 효율적인 프로그램 전달의 방법은 없는가? 어떤 평가의 방법이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을 규명해 주겠는가? 서비스 주체에 대한 차등지원을 한다면 어떤 근거에 의해서 할 수 있겠는가 등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 평가는 사회복지의 여러 방법론 중에 하나로 인정을 받았으며 한국에서도 시기적으로는 다소 늦었다 해도 세계적인 추세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
2.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과 추세
1) 평가의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