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경제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과 유교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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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와 경제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과 유교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종교와 경제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과 유교윤리-
Ι. 서 론
베버는 그의 저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어째서 서구문명의 각개 영역에서 약속이나 한 듯이 다함께 보편적 의의와 타당성을 가진 ‘합리주의 자본주의’가 생겨나게 되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서구에서만 보이는 합리적인 근대 자본주의 정신의 기원을 칼빈주의에서 찾고 있다. 본고에서는 마르크스의 종교와 경제관을 시작으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주요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와 반대로 동양의 종교인 유교가 자본주의 형성과 경제발전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황금 만능 주의가 팽배한 경제제일주의의 사회에 유교가 그 해답의 실마리를 제공할지를 모색해 본다.
Ⅱ. 마르크스의 종교와 경제관
자본주의의 역사적 기원, 특히 경제문제와 종교 사이의 관계에 지적인 관심을 본격적으로 보이기 시작한 것은 칼 마르크스(Karl Marx, 1818~1883)였다. 마르크스는 엥겔스(F.Engels)와 더불어 당시 다른 사회과학자들이 경제문제를 사회의 틀 속에서 부차적인 것으로 본 데 비하여 중심적이고 우선적인 것으로 인식하려 했다. 김종서, 『종교사회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7, p229.
따라서 그는 유물론적인 혹은 경제결정론적인 관점에서 종교현상을 일종의 부수현상으로 보면서 그것의 본질과 기능에 대하여 철저하게 비판적인 분석을 하며 종교의 역사적 역할에 대하여 주로 부정적인 평가를 했고, 중교를 주변적인 것으로 보았다.
마르크스의 초기 사상은 인간주의 성격이 매우 강했다. 이때 그의 사상의 대표 개념은 ‘소외’라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근대 산업사회에서의 비인간화시키는 경제구조에서 생겨나는 소외 때문에 하나의 이데올로기로서의 종교가 생겨난다고 본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소외에 대하여 분석하면서 그것은 근대 산업사회의 비인간화의 결과로 보고 있다. 노동자들의 소외는 부르주아 계급의 노동계급에 대한 착취에서 비롯된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사유재산 제도와 경제적 박탈이다. 즉 노동자들이 박탈당하는 만큼 지배계급의 부는 증대된다는 것이다. 특히 공장체계 안에서 원래 창조적인 일을 하도록 운명지워진 인간을 비인간화시키는 노동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것이 점차 사회로 확산되는 소외의 근원이 된다. 여기에서 노동은 이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생활을 높여 주는 것이 아니라, 단지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는 이들의 힘과 부를 만들어낼 뿐이다.
종교적인 고통은 동시에 진정한 고통의 표현이며, 진정한 고통에 대한 저항이다. 종교는 압제당하는 피조물의 한숨이고, 냉혹한 세계의 열정이며, 영혼이 없는 상황에서의 영혼이 다. 그것은 민중의 아편이다.
즉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자들은 일한만큼 대가를 받지 못하고 착취를 당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노동자들은 사회 속에서 소외당하고 있는 것이다. 노동에 의하여 생겨나는 소외는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즉 자연으로부터의 소외, 자신으로부터의 소외, 그리고 동료인간으로부터의 소외가 그것이다. 우선 노동자에게 부과된 노동은 그를 자연으로부터 소외시킨다. 이것은 일 자체 혹은 생산품으로부터의 소외이다. 일 속에서 노동자는 단순히 작업의 도구가 되며, 그를 지치게 만드는 일은 그의 상상력을 메마르게 하며 그의 지능을 흐리게 한다. 그에게 일은 욕망의 성취가 아니라 생존하기 위한 수단이며 모든 자유를 상실한 채 가치를 만들어내는 만큼 능력이 쇠약해진다. 이렇게 하여 노동자는 자신의 자연적 환경으로부터 철저히 소외된다. 둘째로, 노동자는 산업 노동을 통하여 자신으로부터 소외된다. 그는 자신의 일에 대하여 아무런 주장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단지 공장에서 그의 몸과 정력이 희생될 뿐이다. 셋째, 동료인간으로부터의 소외이다. 자신이 인격이 되기를 멈추듯, 그는 함께 일하는 동료인간도 물건으로 간주하게 된다. (上揭書, pp.193~104.)
그런데 종교는 이러한 소외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데 일조하지 못하고, 오히려 아편처럼 잠시 달래주는 역할만을 하므로 소외를 증폭시킬 뿐이라는 것이다. 김종서, 上揭書, pp.229~230.
따라서 마르크스에 의하면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문제를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비자발적인 분업의 폐지나 사유재산제를 타파하는 적극적 실천이지 결코 종교적 위안이 아니다. 그리고 이것은 혁명을 통한 공산주의의 성취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하였다.
Ⅲ.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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