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발전행정론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

 1  비교발전행정론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1
 2  비교발전행정론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2
 3  비교발전행정론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3
 4  비교발전행정론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4
 5  비교발전행정론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5
 6  비교발전행정론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6
 7  비교발전행정론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7
 8  비교발전행정론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8
 9  비교발전행정론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9
 10  비교발전행정론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10
 11  비교발전행정론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11
 12  비교발전행정론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12
 13  비교발전행정론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교발전행정론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구식 정치발전을
지향하는 이슬람 국가 UAE

Ⅰ. 개요
1. 일반 현황
2. 아랍에미리트의 역사
Ⅱ. 아랍에미리트의 정치발전 및 이슬람과의 관계
1. 아랍에미리트의 정치발전
2. 아랍에미리트 정치발전과 이슬람과의 관계
Ⅲ. 아랍에미리트의 경제와 산업
1. 아랍에미리트의 경제현황
2. 아랍에미리트의 산업구조
Ⅳ. 아랍에미리트의 발전전략
1. 아랍에미리트의 문제점
2. 아랍에미리트의 발전전략
Ⅴ. 결론
※ 참고문헌
Ⅰ. 개요
1. 일반 현황
UAE와 주변국의 지도
- 출처 : http://www.daum.net
UAE. 정식명칭은 아랍에미리트연방(United Arab Emirates)이며, 중동 아라비아 반도에 위치해 있다. 주변국으로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 그리고 오만, 카타르 등이 있으며 위 지도에서 보는 바와 같이 걸프만을 끼고 있다.
아랍에미리트는 아부다비, 두바이, 샤르자, 아즈만, 움알카이와인, 라스 알 카이마, 푸자이라 일곱 토후국으로 이루어진 연방 국가이며 수도는 아부다비이다. 아부다비는 아랍에미리트의 정치, 산업, 문화의 중심지이다.
면적은 한반도에 3/8인 약 83,600㎢으로 작은 국가이나 세계 5위의 원유매장량을 자랑하는 에너지 부국이다. 인구는 약 476만명(2008년말 기준)이며, 대부분의 중동국가와 마찬가지로 고온다습한 아열대 기후 및 사막성 기후를 가지고 있다.
1971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아랍에미리트의 정치 체제는 1971년 아랍에미리트 헌법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여러 정치 조직이 복잡하게 얽혀있다. 이슬람이 국교이며, 아랍어가 공용어이다. 하지만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영어나 남아시아계의 언어, 우르두어 등도 널리 사용되고 있고, 외국인을 중심으로 크리스트교나 힌두교 등도 신앙되고 있다.
2008년 아랍에미리트의 국내총생산(GDP)는 2,621.5억달러, 1인당 GDP는 55,028달러이며 중동지역에서 경제 선진국으로 손꼽히는 나라이다. 때문에 국제통화기금에서는 아랍에미리트를 고소득 개발도상국으로 분류하고 있다. 1980년 6월에 우리나라와 정식으로 수교하였고, 2009년 12월 27일 우리나라에게 원자력발전소를 발주하였다.
2. 아랍에미리트의 역사 21세기 중동이슬람문명권 연구사업단(2006), 중동정치의 이해2, 한올아카데미, pp.153-154.
현재 UAE에는 수니파 이슬람이 80%이며, 수니 이슬람을 표방하는 국가이다. 1650년경부터 영국은 아라비아반도에 영향력을 끼치면서 1892년 이후부터는 협상해안(Trucial Coast)을 통치하고 있던 7개의 에미레이트를 보호령으로 만들었다. 이후 1903년부터 영국, 인도 증기선 회사 소속 선박이 두바이에 정기 항로를 개설함으로써 두바이가 자본주의 세계체제에 편입되었다. 이와 함께 원유 매장이 확인되면서 이 지역은 급속한 근대화를 이루게 되었다.
이후 영국이 물러난 후 UAE는 바레인 및 카타르를 포함하여 이슬람을 기초로 부족국가연합으로 독립 국가를 선포하였다. 독립을 선포한 UAE는 국가의 초석을 다졌으나, 곧 카타르와 바레인은 탈퇴를 하였고 이후 사우디아라비아가 주축이 된 걸프만협력기구(GCC) 가입으로 UAE는 사우디의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받게 되었다. 이러는 가운데 UAE는 세계화의 영향으로 서구식으로 정치발전을 하게 되었다. 예컨대 부족주의를 탈피하면서 불문법을 성문법으로 고치면서 영구적인 헌법을 마련하였고, 관료화와 시민사회의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UAE는 이슬람교의 특성상 종교가 정치, 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는 국가이기 때문에 서구식 정치발전에 대한 UAE의 정치발전 양태를 제도권 내 국가이슬람과 제도권 밖 사회이슬람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