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

 1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1
 2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2
 3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3
 4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4
 5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5
 6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6
 7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7
 8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8
 9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9
 10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10
 11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11
 12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12
 13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13
 14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14
 15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15
 16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16
 17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17
 18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18
 19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19
 20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
목 차
-----------
ⅰ) 차 례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6p)
2. 연구의 접근 방법 ……………………………………………………………………… (6p)
3. 연구방법의 한계점 ……………………………………………………………………… (7p)
Ⅱ. 본 론
1-1. 포퓰리즘에 포획된 경제적 관치현상 ……………………………………………… (8p)
1-2. 대기업의 자회사 일감몰가주기의 개인의식 ……………………………………… (11p)
1-3. 기업의 인소싱 / 아웃소싱 ………………………………………………………… (14p)
1-4. 대기업 자회사 일감몰아주기에 대한 법적제재 ………………………………… (19p)
1-5. 대기업의 성장으로 인한 대한민국의 선진국대열 합류 ……………………… (22p)
2-1. 중소기업의 자본과 기술 …………………………………………………………… (25p)
2-2. 총수일가의 지분율에 따른 내부거래 비중과 이익 ……………………………… (30p)
2-3. SI산업을 통해 바라본 대기업 일감몰아주기의 문제점 ………………………… (33p)
2-4. 경제 상태에 따른 국민들의 의식과 방향 ………………………………………… (36p)
Ⅲ. 결 론
1. 대기업의 일감몰아주기의 대응방안과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 문화 확산 …… (39p)
2.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동반성장 협력사례 …………………………………………… (42p)
ⅱ) 표 차례
표1 - 아웃소싱의 형태 ……………………………………………………………………… (15p)
표2 - 아웃소싱의 장점과 단점 …………………………………………………………… (15p)
표3 - 하도급법 대표위반유형(2006-2011.9) …………………………………………… (27p)
표4 - 하도급법 위반 10회 이상기업 ……………………………………………………… (29p)
표5 - 총수일가 지분에 따른 이익률 …………………………………………………… (31p)
표6 - 독일의 중소기업비율 ………………………………………………………………… (37p)
표7 - 국가별 소득수준에 따른 빈부격차 ……………………………………………… (38p)
표8 -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협력사례 ………………………………………………… (42p)
ⅲ) 그림 차례
그림1 - 대기업이 대한민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 ………………………………… (6p)
그림2 - 청년실업의 주된 이유 …………………………………………………………… (11p)
그림3 - 대학생들의 희망 직업 …………………………………………………………… (12p)
그림4 - 대기업 계열 주요 MRO업체 영업이익률 …………………………………… (16p)
그림5 - 일감 몰아주기 편법 상속·증여 ………………………………………………… (19p)
그림6 - 미국 평판TV시장 점유율 ……………………………………………………… (22p)
그림7 - 2분기 세계 TV시장 점유율 …………………………………………………… (22p)
그림8 - 현대차·기아차 글로벌 자동차 판매추이 ……………………………………… (23p)
그림9 - 현대기아자동차의 미국시장점유율 …………………………………………… (23p)
그림10 - 2011년도 포브스에서 선정한 세계 기업 2000위 안에 든 국내기업순위 … (24p)
그림11 - 내부거래 비중이 높고 낮은 그룹 …………………………………………… (30p)
그림12 - 총수 일가 지분율에 따른 내부거래 비중 ………………………………… (31p)
그림13 - 상위 10개 대기업 집단의 내부거래 비중 ………………………………… (31p)
그림14 - 2006년 주요 SI업체별 시장점유율 …………………………………………… (33p)
그림15 - 국민들이 생각하는 현재 경제만족도 ……………………………………… (36p)
ⅳ) 출처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 라는 말이 요즘 메스컴에 자주 등장한다.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2010년도 자료에 따르면 2/4분기의 명목GDP는 289조 원 정도가 되고, 1년이면 통상 1,000조 원 정도가 된다고 한다. 아래 그림1을 보면 대기업이라고 분류되는 10개의 기업의 수입의 합이 대략 608조로 한국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60%나 된다. 이는 평소 우리가 사용하는 구문 중 ‘대기업이 무너지면 나라가 망한다.’라는 말을 현실적으로 나타내주는 질적 자료가 된다. 또한 대기업은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별다른 과세 방침이 없이 이익 을 올리고 있는 중이다. ‘일감 몰아주기’를 하여 대기업 자체적으로 비상장 계열사를 설립하기 때문에 중소기업 또한 상생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는 대기업과 관련 있지 못하면 살아 갈 수 없는 것일까?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기업이 요구하는 것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중소기업이 요구하는 것과 중소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협력 방안에 대해 연구해보자.
< 그 림 1 - 대기업이 대한민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 >
2.연구의 접근 방법
인소싱아웃소싱, 개인의식, 정치현상, 국가경제 부흥, 법적제제라는 5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대기업 측 입장과 중소기업 측 입장을 파악하여 법적 제제에 적합한 협력 방안을 고안해 보겠다.
대기업중소기업 협력방안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대기업 의식이다. 대기업의 이익 창출 과정에서 윤리의식이 작용되지 않으면, 현황과 같이 법적 제도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법적으로 문제는 되지 않게 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이 계속 반복된다면, 모두 함께 상생이 아닌 빈익빈부익부 현상이 과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대기업이 윤리의식을 가진 것에 가정하여 대기업 중소기업에 종사하는 모든 이가 상생하는 결과를 전망하는 것이 우리의 최종 목표이다.
3.연구방법의 한계점
대기업이든 중기업이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이익 창출이다. 이익창출에서 우리가 결론지은 협력방안이 대기업의 이익창출에 미치지 못한다는 한계에 도달한다. 여기서 한계를 극복하려면 대기업이 윤리의식을 가져 자신이 속한 기업에 해당되는 이익만을 추구하지 않고, 함께 공존하는 체제를 생각해야한다. 경영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이익창출이지만, 이익창출을 넘는 의식이 자리 잡혀야한다.
Ⅱ. 본 론
1-1. 포퓰리즘에 포획된 경제적 관치현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