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

 1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1
 2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2
 3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3
 4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4
 5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5
 6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6
 7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7
 8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8
 9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9
 10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10
 11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11
 12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12
 13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13
 14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14
 15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15
 16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옥천군의 경제성장 분석
목 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제2절 연구의 목적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옥천군 지역특성
제1절 지역현황
제2절 경제성장 계획
제3장 장기발전 계획 구상
제1절 장기발전을 위한 목표
제2절 지역공간 구조개편
제3절 기본전략 및 방향
제4절 문화관광 발전 전략
제4장 결론
제1장 서론
옥천군은 제4차 국토계획과 제3차 충북도 계획의 하위 계획으로서 대내외적으로 국제경쟁 체제의 진입과 지방자치제의 정착에 따라 옥천발전을 위한 정책방향의 제시와 지역의 가치증진을 위한 단계별 경제성장을 실시하고 있다. 1단계로 구조전환기(2006~2010)로서 지식기반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육성과, 2단계는 고도성장기(2011~2020)로 환경복지기능 확충을 추진 중에 있다. 옥천군의 개발의 한계점은 대청호 수징보호에 따른 토지이용 제한 대전시로의 경제예속과 지속적 인구유출 동서 지역 간 연계성 미흡과 주민통합 저애를 들 수 있는 가운데, 산자수려한 자연환경과 풍부한 수자원 보유, 수준 높은 역사문화 자원과 시민문화 형성, 청정무공해 고품질 농특산품 생산여건 양호, 대외적 접근성 향상 및 연구 개발기능 양호 등을 꼽을 수 있어 어느 자치지역보다 경재성장의 가능성이 기대된다고 할 수 있다.
제1절 연구의 배경
옥천군 여건과 사회적, 지역적 여건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여건에 적합한 산업경제, 토지이용, 도로교통, 문화관광, 복지, 환경 및 행·재정 분야별 추진산업전략 및 계획수립 요구로 사회 지역적 여건변화에 대응해야 하며, 충청권 문화중심지라는 잠재성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농업·환경산업 육성 및 무공해 공장의 유치 등으로 옥천군의 자생력 제고 및 전원·휴양공간을 확충하며 교통체계 개선 등을 통한 농업·문화·관광 중심도시 건설 모색해야 한다. 지방 자치시대의 도래로 급격한 사회변화 여건의 효과적 수용과 제한된 여건 속에서 21세기 옥천군의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고자 지난 2002년에 장기 종합개발 계획이 수립 되었었다. 그러나 급변하는 사회·지역적 변화로 인하여 기존에 수립된 장기종합개발계획의 효용가치와 활용도가 낮아져 현재의 여건에 적합한 종합개발 계획 수립의 필요성이 증대하게 된다. 옥천군은 전 지역이 대청댐 상수원보전지역으로 설정되어 있어 각종 법규 및 국가정책에 의한 규제로 인하여 전반적인 지역생활 여건이 낙후되어 있으며, 도시 및 교통기반시설, 생활환경시설, 문화 및 관광기반시설, 복지시설 등의 미흡으로 자족기능과 정체성이 상실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제한된 여건 하에서 지속적인 삶의 질 향상 추구, 잠재력 개발 효용가치 증대를 위한 21세기 옥천군 지역개발과 장기종합개발계획이 활용될 수 있는 새로운 계획수립이 필요한 시점에서 본 연구를 하게 된 것이다.
제2절 연구의 목적
급속히 변화하는 도시화·산업화·정보화·개방화에 대응하는 장기적인 개 발 계획 수립을 하여 옥천군민의 기대 및 욕구를 충족시키는 미래의 발전방향과 지표를 제시하는데 있으며, 21세기 옥천군의 지역개발의 기본발전 방향과 전략사업의 원만한 추진제시에 있다. 옥천군의 농업·문화·환경 등 산업경쟁력에 대한 실태요인을 진단하고 지방 자치단체 차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장기적인 방향에서 이들 산업의 입지 전략 및 읍·면 지역 간 분야별 특성에 따른 행정지원 체계를 설정함으로써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지방행정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읍·면 지역들의 실존자원을 분석하여 지역산업과 연결시키면서 동시에 지역별 특화를 조사하여 발전 잠재력을 탐색하고, 지역의 발전 잠재력을 교통·통신자원의 구축, 토지자원의 이용실태, 사회간접자원시설등과 연계시켜 행정지원에 대한 체계를 미래지향적, 합리적으로 선정되도록 함에 있다.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공간적 범위로서 위치는 옥천군 전체(1읍, 8면)이며, 면적은 537.08㎢이고
시간적 범위 중 기준연도는 2010년도이며 목표연도는 2020년까지의 단계별 계획을 갖고 있으며, 그 1단계는 2010년부터 2015년까지이며, 2단계로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를 잠정적으로 잡았다. 그리고 연구방법은 장기종합개발계획의 연구진행은 크게 2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제1단계로 기존발전전략에 대한 검토 후 현재 개발여건의 분석에 입각하여 기본구상을 제시하는 단계이며, 제2단계는 종합개발계획의 기본구상을 각 부분별로 구체화하기 위한 종합개발계획의 수립단계 및 계획 확정에 있다.
제2장 옥천군 지역특성
제1절 지역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