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산업화와 노동운동 프랑스 산업화 _¡ 프랑스 노동운동

 1  프랑스의 산업화와 노동운동 프랑스 산업화 _¡ 프랑스 노동운동-1
 2  프랑스의 산업화와 노동운동 프랑스 산업화 _¡ 프랑스 노동운동-2
 3  프랑스의 산업화와 노동운동 프랑스 산업화 _¡ 프랑스 노동운동-3
 4  프랑스의 산업화와 노동운동 프랑스 산업화 _¡ 프랑스 노동운동-4
 5  프랑스의 산업화와 노동운동 프랑스 산업화 _¡ 프랑스 노동운동-5
 6  프랑스의 산업화와 노동운동 프랑스 산업화 _¡ 프랑스 노동운동-6
 7  프랑스의 산업화와 노동운동 프랑스 산업화 _¡ 프랑스 노동운동-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의 산업화와 노동운동 프랑스 산업화 _¡ 프랑스 노동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프랑스의 산업화와 노동운동
次 例
Ⅰ. 머리말
Ⅱ. 프랑스 산업화의 특징
Ⅲ. 프랑스의 노동운동
Ⅳ. 맺음말
. 참고도서
Ⅰ. 머리말
경제사에는 두 번의 획기가 있었으니 그것은 신석기 혁명과 산업혁명이다. 신석기 혁명은 기원전 10세기경 메소포타미아에서 농경 목축이 시작된 것을, 산업혁명은 18세기 말~19세기 초 영국에서 일어난 공업화를 가리킨다. 메소포타미아의 농업 문화가 다른 지역들에 전파되면서 인류 문명은 수렵 단계를 벗어났으며, 영국 산업혁명을 계기로 전 세계적 차원에서 농업 사회로부터 산업사회로의 전환이 시작되었다. 영국 산업혁명의 자극 아래 프랑스, 미국, 독일이 늦어도 19세기 중엽부터 공업화의 길로 들어섰고, 19세기 말에는 일본, 러시아에서도 산업혁명이 시작되었다. 20세기에는 인도, 아르헨티나, 한국과 같은 나라들도 공업화의 대열에 합류했다. 프랑스는 영국을 제외하고 가장 먼저 산업화를 한 나라 중 하나였다. 그러나 프랑스를 비롯한 ‘후발국’들의 산업혁명은 이 나라들 각각이 처한 역사적 환경, 그리고 토지·노동·자본과 같은 생산요소의 부존 조건이 영국과 상당히 달랐으므로 이들 후발국에서의 산업혁명의 과정은 영국 산업혁명과 같은 것이 될 수 없었다.
영국 산업혁명의 충격으로 프랑스에서도 18세기 말부터 일찌감치 공장들이 생겼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프랑스가 이렇게 일찍이 산업화의 도상에 들어섰지만 전통적 수공업 작업장이 급속하게 근대적 의미의 공장으로 대체된 것은 아니었다. 19세기 중반에도 근대적 공장들의 수가 적었던 것처럼 프롤레타리아라고 일컬을 수 있는 노동자들이 수도 매우 적었다. 적어도 1880년대까지 프랑스 산업화는 주로 도시 바깥에서 일어났다. 이는 ‘고전적’ 산업혁명의 예를 보여준 영국과의 주요한 차이점 중의 하나이다. 프랑스의 산업화에서는 도시에 집중된 새로운 형태의 작업장인 공장(usine)이 아니라 전통적인 수공업 작업장(atelier)과 농촌의 가내작업장이 더 큰 역할을 하였던 것이다. 이 글에서는 19세기 프랑스가 겪은 산업화의 특수성과 노동운동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Ⅱ. 프랑스 산업화의 특징
프랑스 산업화의 세가지 특징
19세기 프랑스 산업화의 특징은 생산활동 인구에 대한 통계자료에서 잘 드러난다. 첫째, 19세기 프랑스에서는 농업인구의 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었다. 농업인구는 혁명 전의 55%에서 19세기 중엽(1856년)의 51%, 1881년 47%로 여전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산업화가 급속히 진행되었다고 일컬어지는 제2제정 이후에도 농업인구의 비율은 여전히 높았던 것이다(1840년대 이후 영국 농업이구의 비중은 25%정도였다).
둘째, 소위 ‘대공업(grande industrie)’에 종사하는 노동자의 비율이 무척 낮았다는 점이다. 대공업 노동자들의 낮은 비유로가 동전의 양면을 이루는 것이 소규모 자영업자와 수공업 노동자의 높은 비율이다. 19세기의 조사 중 가장 신뢰성이 높았던 조사로 알려져 있는 1866년의 산업조사에서는 자영업자 1명당 고용노동자 2명의 비율이었다. 프랑스는 소자본가들의 나라였던 것이다.
셋째, 산업 노동력에서 직물부분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았다는 점이다. 제1제정기 프랑스 제1제국( Premier Empire) : 1804년 건립되어 나폴레옹 1세의 통치를 받으며 1814년 혹은 1815년까지 존속한 프랑스의 군사 독재 정권이다. 나폴레옹의 천재적인 군사적 재능에 전적으로 의지해온 군사 국가이며, 그가 전쟁에서 계속 이겨야만 정권을 유지할 수 있었다.
아래의 산업노동력에서 직물공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60%정도였다. 반면 광산과 금속공업은 합해서 15~20%정도였다. 좀 더 정확한 통계수치를 인용해보자. 1840~45년의 조사에서는 10명 이상의 노동자가 일하는 작업장에 고용된 120만 명의 노동자 중에서 70만 명이 직물 노동자였다. 이에 비해서 12만 명이 금속공업에 종사하고 있었으며(10%) 광산노동자는 2%가 채 되지 않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