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 과 철도의 의미 무정 철도 이미지 이광수 무정 철도 무정 철도 의미 소개 무정 철도 의미 조사 무정 철도 의미 개요 무정 철도 의미 개관 무정 철도 의미 분석 무정 철도 의미 연구

 1  무정 과 철도의 의미 무정 철도 이미지 이광수 무정 철도 무정 철도 의미 소개 무정 철도 의미 조사 무정 철도 의미 개요 무정 철도 의미 개관 무정 철도 의미 분석 무정 철도 의미 연구-1
 2  무정 과 철도의 의미 무정 철도 이미지 이광수 무정 철도 무정 철도 의미 소개 무정 철도 의미 조사 무정 철도 의미 개요 무정 철도 의미 개관 무정 철도 의미 분석 무정 철도 의미 연구-2
 3  무정 과 철도의 의미 무정 철도 이미지 이광수 무정 철도 무정 철도 의미 소개 무정 철도 의미 조사 무정 철도 의미 개요 무정 철도 의미 개관 무정 철도 의미 분석 무정 철도 의미 연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정 과 철도의 의미 무정 철도 이미지 이광수 무정 철도 무정 철도 의미 소개 무정 철도 의미 조사 무정 철도 의미 개요 무정 철도 의미 개관 무정 철도 의미 분석 무정 철도 의미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무정과 철도의 의미
1.본론에 앞서
에서의 철도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과 무정의 작자인 이광수, 그리고 당시의 철도에 대하여 파악하고, 세 부분에 대해 종합적인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전제 하에서 작품에 시대상이 투영되는 반영론적 관점과, 작자 이광수의 사상과 인식에 초점을 맞춰 연구 대상을 해석하는 표현론적 관점을 주로 하여 술하기로 한다.
2. 무정과 철도
1)무정, 그리고 이광수
1917년 매일신보에 이 발표되었던 당시는 일제 강점 초기로, 이 작품의 주제는 봉건적 가치 의식에서 벗어나 자율적이고 근대적인 자아의 각성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과 현재의 상황을 극복하고 국력의 신장을 위해 근대화, 개화된 서구 문명을 수용하고, 교육에 힘써야 한다는 것으로 말할 수 있다. 무정의 첫 부분에는 이형식과 김선형, 박영채의 삼각 관계를 보여주는데, 후반부로 갈수록 연애소설의 모습은 희석되고 계몽소설로 탈피, 인물들의 근대성과 봉건성, 깸으로서 봉건적 사상에서 헤어나는 근대적 개인의 탄생을 보여주고 있다.
주인공인 형식은 작가의 페르소나적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는데, 고아라는 설정과, 은인의 딸과 결혼을 생각하고 있었다는 점이 그렇다. 형식의 소년 적 경험과 이광수의 그것이 비슷하며, 은인인 박찬명 대령의 딸인 예옥이 영채의 인물 설정에 영향을 주었다는 연구로도 그것을 증명할 수 있다.
이러한 형식은 봉건 사회에서의 절대적 가치인 은혜를 저버리고서라도 선형을 택한다. 작가인 이광수는 선형을 택한 형식의 이기주의와 개인주의를 비판한 것을 차치하고서라도, 무정으로 하여 근대적 변화와 계몽된 개인에 대해 극히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이광수 본인이 스스로를 개화된 지식인으로, 그리고 근대적 문물을 겪은 유학생 출신인 자신의 경험을 당시 조선 민중보다 우월하다고 인정하고 있는 데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2)철도의 이미지
20세기 초 이 땅에 등장한 철도는 서구의 그것과는 다른 양상으로 민중에게 다가온다. 지금의 경부선과 경의선은 당시 만주에서 러시아와 싸우는 일본군을 지원하는 병참 철도로 계획, 그의 건설을 위해 용지를 강제 징발당했고 예정선 주위의 주민들은 대가없는 인력 동원, 물자 조달의 희생양이 되었다. 이와 같은 일에 대해 1906년 5월 16일자 에는
"철도가 통과하는 지역은 온전한 땅이 없고 기력이 남아 있는 사람이 없으며 열 집에 아홉 집은 텅 비었고, 천리 길에 닭과 돼지가 멸종하였다."
라는 기사가 실렸다. 이에 저항하는 군소 항쟁이 잇따라 일어났고, 선로 상에 큰돌을 놓는 열차 전복 테러가 자주 일어나곤 했다. 일본군은 주모자들을 잡히는 대로 총살형에 처했다. 처형에도 불구하고 1910년 을사늑약 때까지도 항쟁은 수그러지지 않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