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제위기 극복과 출구전략

 1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과 출구전략-1
 2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과 출구전략-2
 3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과 출구전략-3
 4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과 출구전략-4
 5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과 출구전략-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과 출구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과 출구 전략
현재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해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전 세계 모든 국가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격고 있다. 외환시장의 불안정성이 높아지고 각종 금융관련 시장에서 위험 증가에 따른 신용위기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금융의 부실에 따라 각종 산업 분야들까지 부실화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글로벌 경제위기를 야기 시킨 원인은 무엇이고, 금융위기로 인해 세계경제는 어떠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앞으로 이 경제위기를 어떻게 극복해 나아가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경제위기 극복과 관련해 현재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이 출구전략(出口戰略, Exit strategy)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출구전략이란 경기침체기에 경기를 부양하기 위하여 취하였던 각종 완화정책을 경제에 부작용을 남기지 않게 하면서 서서히 거두어들이는 전략을 말하는데, 현재와 같은 경제위기 상황에서는 경제에 미칠 후유증을 최소화하면서 각종 비상조치를 정상화하여 재정건전성을 강화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면 지금부터 글로벌 경제위기의 원인과 함께 위기 극복과 출구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글로벌 경제위기의 원인
먼저 글로벌 경제위기와 함께 세계경제가 침체된 원인은 무엇일까?
많은 원인들 가운데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는 것은 미국의 서브프라임 주택모기지 채권의 부실이다. 신용조건이 가장 낮은 사람들을 상대로 집 시세의 거의 100% 수준으로 대출을 해주는 대신 높은 금리로 대출을 실행했는데 미국의 주택 버블이 붕괴함과 동시에 서브프라임 모기지 대출자들이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하게 되었고, 결국 2007년 4월에 미국 2위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회사가 부도 처리되었다. 이에 따라, 여기에 투자했던 미국을 비롯한 세계의 헤지펀드, 은행, 보험사 등이 연쇄적으로 붕괴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금융회사들은 막대한 손실을 보게 되고 신용경색과 금융위기에 따라 주택가격은 하락하고 주식가격은 폭락하면서 세계경기가 침체되는 경제위기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미국발 금융위기가 발생하게 된 원인은 미국의 장기 저금리 지속에 따른 유동성이 주택가격에 버블이 생기도록 만들었고, 이와 더불어 은행의 과도한 대출허용과 레버리지 확대에 따라 발생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경상수지 흑자와 적자의 격차가 심해져 글로벌 불균형이 생겨난 것이다.
그렇다면 서브프라임 사태를 바탕으로한 미국의 금융위기가 어떻게 전세계적 금융위기로 확산된 것일까? 이는 이미 전 세계의 금융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어 자본이동이 활발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기축통화 역할을 하고 있는 달러화의 변동에 따라 주변국들이 받는 영향력도 커지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에서 시작된 금융위기로 인해 전 세계 금융시장이 타격을 받게 된 것이다.
글로벌 경제위기의 극복

현재 글로벌 금융의 불안은 상당 수준 진정된 상태이다. 글로벌 금융불안 관련 지표가 리먼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고 주요국의 주가도 상승추세로 돌아선 가운데 선진국의 경우는 금융위기 이전의 80% 수준까지 회복되었으며 모기지 부실로 인한 금융기관의 부실들 잠재적인 불안요소들의 확대 가능성도 감소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