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윤리 레포트

 1  기업 윤리 레포트-1
 2  기업 윤리 레포트-2
 3  기업 윤리 레포트-3
 4  기업 윤리 레포트-4
 5  기업 윤리 레포트-5
 6  기업 윤리 레포트-6
 7  기업 윤리 레포트-7
 8  기업 윤리 레포트-8
 9  기업 윤리 레포트-9
 10  기업 윤리 레포트-10
 11  기업 윤리 레포트-11
 12  기업 윤리 레포트-12
 13  기업 윤리 레포트-13
 14  기업 윤리 레포트-14
 15  기업 윤리 레포트-15
 16  기업 윤리 레포트-16
 17  기업 윤리 레포트-17
 18  기업 윤리 레포트-18
 19  기업 윤리 레포트-19
 20  기업 윤리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 윤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 차 -
I. 서 론
1. 기업 윤리
(1) 기업 윤리란 무엇인가?
(2) 기업 윤리의 분류
(3) 기업 윤리의 중요성
2.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책임이란?
(2) 사회적 책임에 관한 당위성
(3)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 기업지배구조
II. 본 론 - Part 1 (소액주주운동)
1. 소액주주운동이란?
2. 소액주주와 단독주주권 그리고 소수주주권
3. 우리나라의 소액주주운동
4. 소액주주운동의 필요성
III. 본 론 - Part 2 (집단소송제)
1. 배경
2. 개념
3. 집단소송과 유사제도의 비교
4. 도입 필요성
5. 증권관련 집단 소송법
6. 집단소송제를 둘러싼 입장
7. 집단소송제의 한계
IV. 결 론
1. 기업윤리적 접근
2. 기업윤리의 성숙화가 필요
I. 서 론
최근 들어 홈쇼핑과 같은 통신판매를 통해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홈쇼핑 회사들의 과대광고나 허위광고로 인하여 피해를 보는 사례도 함께 늘고 있다. 올추석 무렵에는 싸구려 중국산 부세가 굴비로 둔갑하였고 월드컵 이후에는 대표팀의 보양식품으로 쓰인 가시오가피가 인기를 끌면서 이를 악용한 기업들이 가짜 가시오가피를 진짜인 것처럼 속여 팔기도 하였다. 가짜 가시오가피의 경우 이것을 복용한 사람들이 구토나 복통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부조리한 현상들은 기업윤리의 부재로 인해 일어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기업 또한 사회의 구성요소이므로 이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피해 갈 수는 없을 것이다.
1. 기업윤리
(1)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윤리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를 말한다. 다시 말해, 윤리는 행동이나 의사결정의 옳고 그름에 관한 판단기준으로 사용된다. 기업윤리는 인간이 사회생활 속에서 근본적으로 부딪힐 수밖에 없는 윤리문제를 기업경영에 적용한 것이다. 즉, 기업윤리는 기업문화의 일부를 이루는 내면적 가치와 외부환경과 관련된 사회적 책임에 관한 의사결정 문제를 다룬다. 이러한 기업윤리는 구체적 상황에 적용 가능한 도덕지침으로서 법 또는 사회적 규범 등의 기준을 따르거나 또는 신념과 일치하는 행동과 같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를 함으로써 비윤리적 행위를 막을 수 있어야 한다. 덧붙여 이러한 윤리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윤리적 의사결정과정을 포함해야한다.
(2) 기업윤리의 분류
기업윤리는 행위의 주체를 개인과 조직으로 나누고, 행위의 성격을 ‘~을 하지 않아야 될 소극적 윤리’와 ‘~을 해야 될 적극적 윤리’로 나누어서, 다음과 같이 각각의 측면을 종합한 네 가지로 유형화 할 수 있다.
1) 대내적소극적 윤리 : 기업의 경영자와 구성원들이 조직내부에서 지켜야 할 윤리. 예를 들면, 회사의 공금을 운용하거나, 정치적 로비 자금으로 유용하는 일, 정실 인사나 남녀 성차별 등의 부당한 인사 관리, 정당한 노동운동을 탄압하고 고의로 임금을 적게 주는 등의 부당한 노무관리, 편법으로 재산을 상속하는 일 등이 이 유형에 속하는 비윤리적 사례들이다.
2) 대외적 소극적 윤리 : 소비자, 다른 기업, 정부 등의 사회 전체의 이해관계자에서부터 자연 생태계에 이르기까지 기업에 관련된 모든 외부 존재에 대한 모든 윤리를 말한다. 투기와 매점매석에 의한 부당한 재테크, 중소 기업에 대한 부당한 대우 등의 사례가 그 유형에 해당된다.
3) 대내적 적극적 윤리 : 기업을 올바르게 운영하는 것이다. 이 유형에서 볼 때, 기업가에게 필요한 것은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가 정신과, 기업을 자신의 소유물로 여기지 않고 정당한 방법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특히, 종업원 지주제를 실시하여 기업 이윤을 기업 구성원 전체가 나누어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4) 대외적 적극적 윤리 : 기업 외부의 모든 이해 관계자와 자연 생태계를 위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다.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 문화 사업, 산학 협동, 고용 기회 창출, 소비자 보호 및 자연 보호 활동 등이 필요한 일들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