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전의 양상 항공전을 중심으로

 1  미래전의 양상 항공전을 중심으로-1
 2  미래전의 양상 항공전을 중심으로-2
 3  미래전의 양상 항공전을 중심으로-3
 4  미래전의 양상 항공전을 중심으로-4
 5  미래전의 양상 항공전을 중심으로-5
 6  미래전의 양상 항공전을 중심으로-6
 7  미래전의 양상 항공전을 중심으로-7
 8  미래전의 양상 항공전을 중심으로-8
 9  미래전의 양상 항공전을 중심으로-9
 10  미래전의 양상 항공전을 중심으로-10
 11  미래전의 양상 항공전을 중심으로-11
 12  미래전의 양상 항공전을 중심으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래전의 양상 항공전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래전의 양상
-항공전을 중심으로-
목 차
1. 서 론
2. 미래전의 양상
1) 전투수단의 복합적인 구성
2) 전장공간 및 전투시간의 개념 변화
3. 미래전의 특징
1) 지상 전쟁(War on Land)
2) 해상 전쟁(War at Sea)
3) 정보전(Information Warfare)
4) 우주전(Space Warfare)
5) 병행전(Parallel Warfare)
4. 미래항공전의 방향
1) 항공력을 이용한 정밀공격
2) 항공력을 이용한 공세가 전승의 선결조건
5. 결 론
1. 서 론
무기체계의 발달로 전쟁양상에 대변화가 예상되는 미래전은 항공전장(Air Battlespace)을 중심으로 전개될 것이다. 20세기 초에 등장한 항공력은 빠른 발전을 거듭하면서 1991년 걸프전을 전후로 전쟁승패의 결정적 관건임을 입증하였다. 더욱이 이번 이라크전을 통해 더욱 명확하게 증명되었다.
미래전에 사용될 주요 항공무기 및 장비는 ‘지능이 있는 무기(Smart Weapon)’, 제한된 사고력을 구비한 플랫홈(Platform:항공기, 탱크 및 함정의 유형), 정보·정찰·감시 시스템에 의한 전략형 공격능력 그리고 통합 및 자동화된 지휘통제체계(C³I) 첨단 C3I 개발 프로그램은 미 공군의 연구 개발 노력의 일환이며, 공군 전투원을 위한 항공 우주 C3I 기술을 개발하는 것 이다. 향후 10년간 C3I 개발에 약 3억 1510만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개발 기술은 미 공군의 임무 수행을 보장 하기 위해 세계적인 정보의 교환을 지원한다.
가 될 것이다. 또한 미래전은 컴퓨터를 이용한 각종의 자료를 전쟁지휘부에서 말단 병사들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정보를 막론하고 지원할 수 있는 지식형 전쟁이 될 것이다. 이러한 전쟁전반에 대한 변화로 인하여 혁신이 유발되고 있다. 권영근 역,「중국인이 생각하는 미래전」, (서울:연경문화사, 2000), p. 316.
전장 전반에 걸친 변화를 교훈적으로 암시해 주는 전쟁은 1991년도의 걸프전과 1996년의 코소보사태, 그리고 얼마 전에 있었던 이라크전이였다. 이들 전쟁은 ‘항공력의 활용 방안’이 전승에 결정적인 요소라는 것을 교훈을 남겨 주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이 레포트에서는 미래전의 양상과 특징을 통해 미래전에 대한 항공력의 중요성과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미래전의 양상
미래사회는 미래형의 지식정보 중심 사회가 될 것이며, 필요한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수집·처리한 후 최적의 조치를 취하여 시너지 효과를 높임으로써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제반 방안을 강구할 것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군에도 각종의 교리·전략·전술 그리고 조직 분야에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1991년도의 걸프전의 결과는 군의 변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걸프전에서 다국적군이 압승할 수 있었던 주된 이유는 이라크 군이 타격력 중심의 전근대적 군대였던 반면, 다국적군은 고도의 정보 능력을 구비한 항공우주형 군대였기 때문이다. 즉, 다국적군은 전력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중심의 정보집약형 군대였기 때문이었다. 정구돈, "걸프전 분석과 공군교리 발전", 제4회 교리발전 세미나, 1998. 12. 8, pp. 229-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