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레포트

 1  유비쿼터스 레포트-1
 2  유비쿼터스 레포트-2
 3  유비쿼터스 레포트-3
 4  유비쿼터스 레포트-4
 5  유비쿼터스 레포트-5
 6  유비쿼터스 레포트-6
 7  유비쿼터스 레포트-7
 8  유비쿼터스 레포트-8
 9  유비쿼터스 레포트-9
 10  유비쿼터스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비쿼터스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의 탄생
최근 여기저기서 유비쿼터스라고 이야기되고 있는 이 단어는 정확하게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지칭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개념이 최초로 제기된 것은 1988년의 일이다. 유비쿼터스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미국 제록스사 팰로알토연구소의 마크와이저(Mark Weiser)가 그 제창자이다. 이 연구소는 현재의 퍼스널 컴퓨터의 기초 기술 대부분을 독자적으로 탄생시킨 세계에서도 일류로 손꼽히는 연구소이다. 마크 와이저(1952-1994)는 미시간 대학에서 컴퓨터 & 커뮤니케이션 사이언스분야의 석,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메릴랜드 대학의 교수를 역임했으며 부교수가 된 이후 1988년에는 제록스 파크로 옮겨갔다. 그곳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어디에서나 존재하는 컴퓨터라는 컨셉으로 연구 개발을 시작했다. 와이저 박사는 1991년 9월호에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원전이라고 할 수 있는 기념비적 논문 The Computer for 21st Century를 발표함으로써 컴퓨터 연구 과학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그 개요는 미래의 컴퓨터는 우리가 그 존재를 의식하지 않는 형태로 생활 속에 점점 파고들어 확산된다는 것이다. 한 개의 방에 수백 개의 컴퓨터가 있고 그것들이 케이블과 무선 양쪽의 네트워크로 상호 접속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유비쿼터스의 발상은 일본에서 최초로 탄생했다고도 말할 수 있다. 지금부터 약 20년 전인 1984 년에 당시 도쿄대학 조교수였던 사키무라 겐(현 도쿄대학 교수) 주도로 탄생한 TRON(The Real-Time Operating System Nucles)이란 프로젝트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단을 엿볼 수 있다. TRON프로젝트는 인간이 정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의 아키텍처를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에는 가까운 장래에 인간을 둘러싼 환경에 컴퓨터가 내장되는 세계가 올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 이프로젝트에서는 어디에서든 컴퓨터라는 단어가 당시부터 사용되고 있었기 때문에 유비쿼터스의 선구자였다고 말할 수 있다.
TRON프로젝트에서는 실제로 인텔리전트 주택이라고 불리는 주택을 건축해서 어디에서든 컴퓨터 생활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330m2의 주택에 1,000개 이상의 컴퓨터를 내장시켜 이것들을 네트워크화해 쾌적한 공간을 만들려는 시도도 있었다. 또한 이 TRON프로젝트에서는 한 개의 네트워크에 접속된 여러 종류의 컴퓨터와 협력하면서 동작하는 이른바 초기능 분산 시스템의 실현을 목표로 삼고 있었다.
TRON프로젝트는 유비쿼터스를 제창한 제록스사의 팰로알토연구소나 Jini를 개발한 선마이크로시스템스의 빌 조이 등 세계 각지의 연구자에게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유비쿼터스의 기원은 일본의 TRON프로젝트에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2. 유비쿼터스의 의미
유비쿼터스는 라틴어로 어디든지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팰로알토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어디에서든지 컴퓨터가 액세스가 가능한 세계 (computing access will be everywhere)라고 정의를 내렸다. 즉, 인간이 이동해 간 장소에서 그 장소에 있는 컴퓨터를 자신의 컴퓨터로 삼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의 실현을 목표로 내걸었던 셈이다. 와이저는 인간이 어디에 있든지 (네트워크에 접속된) 컴퓨터를 자신의 컴퓨터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 환경이라고 정의를 내린 것이다.
와이저가 처음 개념을 소개한 후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단어는 여기저기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그 의미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특히 휴대전화의 폭발적인 보급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의미를 크게 확장시켜 놓았다. 즉, 휴대전화를 중심으로 하는 모바일 단말기에 컴퓨터 칩을 집어넣어서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이것도 유비쿼터스영역에 포함된다는 주장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3. 유비쿼터스의 개념
도처에 널려 있다,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 에서 유래한 개념으로서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해 손쉽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유비쿼터스의 창시자 마크 와이저가 주창하는 미래 사회는 컴퓨터들이 현실 공간 전반에 걸쳐 편재되고, 이들 사이는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이음새 없이 연결되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에 제공하는 환경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결합 그리고 NT(Nano Technology), BT(Bio Technology) 와의 거대융합이 가져다 줄 차세대 IT 혁명으로서의 사회 경제전반에 걸친 총체적인 변혁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