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주실업 마케팅 방안

 1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1
 2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2
 3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3
 4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4
 5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5
 6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6
 7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7
 8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8
 9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9
 10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10
 11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11
 12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12
 13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13
 14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14
 15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15
 16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16
 17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17
 18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18
 19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19
 20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구주실업 마케팅 방안
우리 조는 구주실업이라는 중소 제조업체를 조사하기로 하였다. 구주실업은 MIVANO(미래를 바라보고 노력하는 기업)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은행권에 여직원들의 유니폼을 납품하는 업체로 연간 30여 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회사이다. 구주실업은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동 315-22번지에 공장을 소재하고 있고, 근무복, 작업복 및 유사의 제조업을 업종으로 하고 있다. 직원은 정규직 20명과 임시직 10여 명으로 총 30여 명의 직원이 있다. 구주실업은 1988년 3월 4일에 처음 사업자등록을 하였고, 1997년 12월 30일 공장등록을 하였다. 현재 구주실업은 같은 업종의 회사 즉 유니폼 납품업체 전국 TOP 10안에 들어간다고 자부하며 “총력디자인! 1등을 향해! - 우리는 할 수 있다”는 목표의식을 내걸고 고군분투하고 있다, 요즘은 국민은행 여직원들의 유니폼 제작을 맡은 7개 회사중의 하나로 선정되었기 때문에 생산부에서는 국민은행 여직원의 유니폼 제작을 하고 있었고 영업부에서는 내년을 위해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었다. 매출은 적지만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고 조금씩이나마 매년 증가하고 있는 상태이다.
우리 조가 방문했을 당시 그 곳 과장님께서는 우리에게 많은 정보를 주시려고 애를 쓰셨다. 그러나 거의 모든 기업에서 그러하듯이 재무와 회계에 관해서는 아주 민감한 반응을 보이시며 그부분에 관한 질문은 대부분 답변을 피하셨다. 아마도 경쟁기업에게 매출규모나 손익비용 등의 자세한 정보가 흘러나가는 것을 방지하려고 그러셨을 것이다. 그러나 그 외의 사항(인사관리, 마케팅, 생산관리, 보험)에는 아주 자세한 말씀을 해주시며 발표하는데 참고하라고 일반인들에게는 공개하지 않는 책자(palmphlet)도 제공해 주셨다. 반면, 아직 발전 중인 중소기업이어서 그런지 경영정보시스템(MIS)과 E-business와 같은 사항은 알아볼 수가 없었다.
본론에서는 우리조가 구주실업 방문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점, 즉 마케팅, 인사관리, 생산관리, 보험, 재무관리, 회계 분야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각 분야는 간단한 개념정리 및 정의를 시작으로 하여 이것을 구주실업의 현실태에 적용시켜 나가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교과서의 내용과 교수님의 강의방향에도 최대한 부합되도록 노력하겠다.
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 매매 자체만을 가리키는 판매보다 훨씬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기능내용은 제품관계·시장거래관계·판매관계·판매촉진관계·종합조정관계로 대별된다. 제품관계에는 신제품의 개발, 기존제품의 개량, 새용도의 개발, 포장·디자인의 결정, 낡은 상품의 폐지 등이 있다. 시장거래관계에서는 시장조사·수요예측, 판매경로의 설정, 가격정책, 상품의 물리적 취급, 경쟁대책 등이 있다. 판매관계로서는 판매원의 인사관리, 판매활동의 실시, 판매사무의 처리 등이 있다. 판매촉진관계에서는 광고·선전, 각종 판매촉진책의 실시가 있다. 종합조정관계로서 이상의 각종 활동 전체에 관련된 정책, 계획책정, 조직설정, 예산관리의 실시 등이 있다.
(1) 광의의 마케팅
교환 과정을 통하여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유도하는데 관련된 모든 인간 행동(필립 코틀러)
(2) 협의의 마케팅
사람들은 각자 시장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만족시키려하고, 기업은 경쟁 회사를 이겨서 최대의 이익을 달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이 벌이는 모든 행동을 ‘마케팅’이라고 한다.
마케팅의 정의는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해 왔지만, 현재 보편적으로 인정하는 마케팅이란 결국 “교환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목표를 둔 인간의 활동 ”광의의 마케팅 개념”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마케팅에 대한 정의가 다양하고도 계속적으로 변해온 것은 마케팅 개념 자체가 시장의 변화와 함께 달라져 온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마케팅의 실질적인 목적은 기업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다 많은 제품을 보다 높은 가격에 보다 자주 파는 것음 이해해야 할것이다. 오늘날 마케팅의 분야가 부각되는 것은 이전보다 더욱 고객들의 욕구와 니즈가 다양해지고 경쟁기업이 소유한 기술력이나 품질 또한 크게 차이가 나지 않게 됨으로써 실질적 구매를 이끌어 낼수 있는 가장 큰 힘이 바로 실질적 구매를 만들어내는 마케팅전략인 것이다. 오늘날 기업이 신제품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제품을 왜 구매하여야 되는지 인지시키고하고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였을 때 주어지는 혜택이 제시함으로써(제품의 CONCEPT)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고 소비자는 그 제품의 구매후 만족(퍼포먼스)하여 재구매를 통해 그 제품의 성공여부가 가려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