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

 1  사회과학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1
 2  사회과학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2
 3  사회과학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3
 4  사회과학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4
 5  사회과학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5
 6  사회과학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6
 7  사회과학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7
 8  사회과학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8
 9  사회과학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9
 10  사회과학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10
 11  사회과학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 대중음악 속 아이돌, 좋아하세요?
-정말 좋아합니다. 이번엔 거짓이 아니라구요.
목차
I. 머리말2
II. 몸말2
1. 한국 안에서 ‘아이돌’ 의 모습 2
2. 아이돌의 음악적 한계와 대중문화에 미치는 부정적 측면 5
(1) 가창력 문제(가수 자질 문제) 5
(2) 가사의 내용, 안무의 선정성 5
(3) 아이돌의 진로와 미래 6
(4) 대중문화의 질적 저하7
(5) 아이돌 문화의 확산으로 인한 가수들의 전략변화7
3. 아이돌 문화가 가져야 할 요소와 향후에 대한 전망 8
Ⅲ. 맺음말10
첨부자료
I. 머리말
대중매체가 발달하고 인터넷 문화와 더불어 다양한 매체의 융합이 이루어지면서 매체를 통해 확산되는 대중문화, 특히 연예인 중심의 대중 문화는 그 어느 때보다도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21세기를 전후하여 각종 통신과 인터넷의 발달로 청소년층도 자신의 의사를 적극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청소년층이 단순히 기성세대가 만들어 놓은 문화의 수동적 소비자가 아닌 적극적 생산자로서의 역할이 가능하게 되었다. 문화 흡수력이 뛰어나고 충동적 소비가능성이 높은 청소년층이 또 다른 주 소비층으로 대두되면서 대중문화에서도 소위 ‘아이돌(Idol)’ 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이 ‘아이돌’은 대중음악의 범주에서 세대를 넘나들면서 단순한 오락의 대상이 아니고 엄청난 경제 규모를 가진 문화 상품으로 진화하고 있다. 하지만 주로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아이돌은 점점 자극적이고 당장 듣기 쉬운 음악으로 그 모습이 변해가고 있다. 가창력 부재로 인한 오토튠(Autotune)의 과다 사용, 음악 외적인 것에 대한 집중으로 전반적인 대중음악의 질적 하락을 가져오고 있다. 이런 모습들 속에서 현재 아이돌 음악과 문화가 가지는 긍정적, 부정적 양태와 양상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II. 몸말
1. 한국 안에서 ‘아이돌’ 의 모습과 현재
아이돌의 등장 배경에 시장의 시간적 압축과 수익모델의 다변화가 있었다. 음반 산업이 침체되어 음반이라는 매체가 더 이상 수익성을 가진 상품이 되지 못했다. 많은 기획사들은 ‘디지털화’를 통한 디지털 음원을 통해 수익창출을 모색했으며 휴대폰 벨소리/통화음, 스트리밍, 싸이월드 배경음악 등이 새로운 수익모델로 각광받았다.
1998년부터 2007년까지 10년간 국내 음악시장 규모 추이
(단위: 억 원)
출처: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8 음악산업백서』,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22쪽.
수익 구조가 변화하고 손익 분기점이 높아진 상황에서, 음악 사업의 기획사들은 음악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드라마, 라디오, TV 프로그램, 광고 등을 망라해 영업의 대상으로 삼는 복합/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형태로 발전해 갔다. 이런 상황에서 가수라는 이름보다 엔터테이너(Entertainer)로서의 경쟁력 자체가 시장에서 중요해졌다. 1990년대 ‘아이돌 스타 시스템’에도 그 소지가 잠복해 있었지만, 본격적인 변화가 2000년대 초반 이후부터 구체화 된 것은 이런 기술의 발전이 큰 역할을 했다. 종합 엔터테인먼트를 육성해야 하는 상황에서 어린 나이부터 연습생을 거치는 아이돌 시스템은 최적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